《요한시집》의 저자 장용학은 1921년 4월 25일 함경북도 부령에서 출생하였다. 함경북도 경성의 경성중학을 졸업하고 일본에 유학하여 1942년 와세다대학교 상과에 입학하였으나 1944년 중퇴하였다. 8·15광복 후 귀국하여 청진여중 교사로 지내다가 1948년 월남하였다. 월남 후 한양여고·무학여고 교사로
장용학의 전후 현실 비판은 이념에 대한 허구성 고발에서 출발한다. 다시 말해 장용학의 전후소설은 전후 현실의 지배적 원리인 허구적 이념에 대한 고발과 그 폐기를 주된 목적으로 하여 구현되었다. 따라서 그의 작품 전반에는 반문명적, 반사회적 성격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의 전 작품에 걸쳐
Ⅰ. 서론
지난 발표에서 장용학의 생애를 돌아보면서 1950년대라는 전후시대의 폐허, 퇴폐성, 부조리, 절망 등으로 대변되는 당시의 상황 속에서 실존과 이데올로기에 대한 작가의 관념과 사유가 작품에 녹아들어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오늘날의 우리들에게 진정한 자유란 무엇이고, 장용학이 추구하고
1. 들어가기
1) 작가소개
장용학은 한국 현대 문학사에서 가장 난해한 작가로 알려졌으며, 1950년대 문학을 실존주의나 실험주의로 이끌어나가는데 큰 공헌을 한 대표하는 작가이다.
그는 1921년 4월 25일 함경북도 부령에서 출생하였다. 함경북도 경성의 경성중학을 졸업하고 일본에 유학하여 1942년
1. 장용학의 생애와 작품세계
장용학(張龍鶴)은 1921년 4월 25일 함북 부령에서 태어났다. 1940년 경성공립중학교를 졸업하고 1942년 일본으로 건너가 와세다 대학교(早稻田大學校) 상과(商科)에 입학했으나 1944년 학병으로 징집되어 중퇴했다. 이후 8․15해방과 함께 귀국해 1946년 청진여자중학교 교
1. 서론
1950년대 우리나라의 문단계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장용학이라는 작가는 흔히 신세대 작가군의 일원으로 또는 전후문제작가 중 일인이란 전제하에 언급 할 수 있겠지만 그를 나타내는 단어로는 실존주의 문학을 하였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본고에서는 장용학의 소설에서 실존주의가 어떻게 나
Ⅰ. 개요
봉건제도 붕괴 이후 달라진 생산양식으로 인해 사회 계층의 변화가 이루어졌다. 도시를 중심으로 상공업이 허락한 부를 소유하게 된 신흥계급은 구계급간의 갈등으로부터 부를 지키기 위해 자유와 권리를 성문화시키기 시작했다. 시민사회의 공공영역으로 다양한 여론의 장이 그 싹을 틔우
Ⅰ. 전후세대 소설의 이해
한국의 현대 소설은 식민지시대와 해방기, 전후시대의 구분에 따라서 소설 방법뿐만이 아니라 주제가 다르게 나타난다. 식민지시대의 소설은 개인의 삶이 민족 전체의 삶과 관련을 맺고 있는 곳에서 리얼리티를 찾고, 해방기의 소설은 민족 문제에서 오는 고통을 개인이
장용학, 손창섭,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 박인환, 조향 등의 작가들의 특징과 그들의 작품을 살펴봄으로써 전후시기의 작가들이 ‘전후’라는 황폐하고 불안정한 사회를 어떻게 그들의 작품에 반영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권영민의 『한국현대문학사』2권 제 2장 요약 정리
1. 제 1절 잃어버
Ⅰ. 개요
ꡐ1950년대 한국 소설에 나타난 분단 인식의 양상이 이념적인 측면에서 볼 때에는 상당히 위축된 양상을 띤다ꡑ 라고 김현씨는 말하고 있다. 그것은 당 시대의 현실적인 제약, 즉 전쟁으로 인한 현실의 절대적인 궁핍화와 도덕의식의 붕괴, 전쟁의 참혹성으로 인한 인간적인 가치의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