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혁 조치 이후부터이다. 이 시기부터 다양하게 촉발되어 소위 지식중심의 입시위주교육에 대한 해결책의 기대와 맞물리면서 세인의 관심을 받기 시작하였다. 그 당시와 오늘날의 이 용어에 대한 어법은 전인교육 혹은 인간교육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교육 이외의 인간교육이 별도로 존재하면 모
(2) 고정식교육
(3) 현 교육 체제에 대한 교육자들의 입장.
① 입시 위주 속의 독서교육의 어려움
-> 현실적으로 시험 횟수가 늘어나 교육방향이 입시 방향으로 가다 보니 학생들이 책을 읽지
않는 게 문제, 교육정책 방향의 전환 필요
4) 전인교육의 내용
(1) 전인교육의 교육내용
교육의 주체도 객체도 모두 ‘사람’이기에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교육이 단순히 지식을 효율적으로 저장하게 하는 활동이 아니라면 학습자는 ‘지식’ 외에 어떤 것을 교육에서 얻게 될 것인가. 그에 대한 해답은 바로 현시대의 교육의 목적으로 명시화 되어 있는 ‘전인교육’일 것이다.
Ⅰ. 序論
전인교육(全人敎育)이란 지․정․의(知情意)가 완전히 조화된 원만한 인격자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다. 공리주의와 입신출세주의를 동기로 하거나, 국가권력이 요구하는 부국강병주의에 지배되어서 인간생활의 일면에 지나지 않는 지식․기능이나 극단적인 애국심만
쉽지 않다. 따라서 이번 논문에서는 생활지도와 상담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관점으로 학생을 바라보고 어떤 행위와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특히, 전인교육과 회복적 생활교육이라는 두 가지 관점을 비교하여 학생들에게 최적의 지원을 제공하는 방향을 모색할 것이다.
Ⅰ 서론
영유아교육이 있어 온 이후에 있어 교육을 통하여 이루고자 하는 것의 가장 근본이 되는 교육적 가정은 전인적 아동 교육이다. 전인교육의 전인이란 모든 것을 갖춘 온전하고 원만한 인격체, 즉 지ㆍ정ㆍ의가 조화된 통합된 인간 또는 총체적인 인간을 말한다. 즉 전인교육은 전인을 구성하
Ⅰ. 개요
인성을 성격으로 이해하고 입장에서는 인성교육은 곧 성격교육으로 볼 수 있다. 그래서 교육학 대사전에서는 인성교육을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는 평소의 성격형성이 바람직하게 되도록 환경과 인간관계 등을 부드럽고 원만하게 하는 일이고, 둘째, 비정상적 성격을 정
교육은 인간화를 목적으로 추구되어야 할 교육의 이념이 변질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3. 전인교육의 부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전인교육이라는 틀을 포기해 버린 지 오래다. 고등학교 졸업까지의 전교육과정이 대학 입학이라는 과녁에 맞추어져 있으며 내신 성적이 참조되어 성실한 학교생활을
교육의 형태
1.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교육하고자 하는 목적의식 유무에 따라 분류한 것으로 듀이(Dewey)는 교육의 형태를 형식적 교육(지속적, 학교교육)과 비형식적 교육(비교적 지속적, 농민교육원 . YMCA), 그리고 무형식적 교육(즉흥적이거나 일시적, 전시회 ․ 대중매체)으로 분류하고,
전인교육이 대두되게 된 요인처럼 보이나 예로부터 전인적 인간 형성은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으로, 오늘날 우리 나라의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중의 하나인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의 토대가 되어왔다.(교육부, 2001, P. 25)
한편, 초등교육의 목적은 철학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