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학교 서양학부에서 그림공부를 했고, 글도 써 나갔다.
나혜석은 『廢墟』의 동인을 하기도 했다. 그녀의 소설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女子界』 2호(1918. 3)이다. 그녀는 『여자계』에 「瓊姬」라는 소설을 발표하며 소설가로서 이름을 알리게 된다. 그림과 글, 여성해방을 위한 시론(수필)등 여러
'과연 위대한 여성 미술가는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은 미술 비평가인 린다 노클린을 시발점으로 하여 제기되어 왔다. 실제로 미술을 공부하는 학생이나 미술을 모르는 사람들조차도 미술가는 모두 남성이며 미술은 남성만의 것으로 간주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문헌이 비교적 희박하다고 보여지는 20
미술원은 8년 후에 해체되는 불운을 겪었으나 김은호(金殷鎬) ·이상범(李象範) ·노수현(盧壽鉉) 등 여러 대가를 배출하였다. 이들 전통화가들은 18년 서화협회(書畵協會)를 조직하여 활동의 기반으로 삼았으나, 22년 조선총독부의 선전(鮮展:조선미술전람회)이 열리고 서양화가 유입됨으로써 30년대에
영향, 독학으로 그림 공부를 계속하여 18세인 1932년, 조선미술전람회(선전)에서 수채화 <봄이 오다>로 입선.
가난한 환경 속에서 가난한 이웃들을 소재로 작품활동. 독특한 작품세계 확립.
1957년 심혈을 기울여 그린 대작 <세 여인>이 국전에서 낙선
=> 이 때문에 과음, 백내장, 간경화 등 건강 악화
서론
디자인의 역사는 근대화의 역사이다. 봉건사회질서를 타파하고 시민사회를 이끌어 낸 프랑스 시민혁명, 산업화를 통해 대량생산 체제와 대중사회를 이끌어 낸 영국의 산업혁명. 이 둘은 근대사회로의 전환점이 되면서 그 새로운 시대를 대표할 예술 작품의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그만큼 디자인
미술에 관심이 있던 아사가와(淺川巧)가 경복궁내 집경당에 조선민족미술관을 개설하였으나 두드러진 활동은 펼치지 못하였다. 조선총독부박물관의 본관 건물이 불과 158평에 불과하여 1939년 경복궁 내에 조선총독부미술관을 준공하였으나 조선미술전람회 등 기획전을 개최하는 정도로 그쳐 상설 전
등장하는 가운데 여류화가라는 혁신적인 여성들이 탄생하였다. 초창기의 여류 화가들은 해외 유학을 하거나 선전(조선미술 박람회)을 통해 미술 활동을 벌였다. 나혜석, 백남순, 정찬영, 이옥순, 정용혜, 배정례 등이었다. 이 중 페니미즘 맥락에서 거론될 수 있는 작가 나혜석에 대해 살펴보자.
Ⅰ. 개요
일상적으로 회화를 구분할 때 편의상 서양화와 동양화라는 용어로 나누어 사용해 온 것이 사실이다. 실제적으로 ‘한국화’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은 아니다. 예전부터 사용되어 왔던 동양화라는 말이 포함하는 의미는 비교적 광범위한 것으로서 중국과 일본, 그
Ⅰ. 개요
조선시대는 우리 나라 미술사상 회화가 가장 다양한 양상을 보여주며 제일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였던 시기이다. 북종화, 남종문인화, 남종산수화, 진경산수화를 비롯하여 사군자, 도석화, 초상화, 풍속화, 춘의도, 영모초충도, 궁중장식화, 의궤도, 세화(歲畵), 지도그림, 무속화, 민화 등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