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성격을 이끌어낼 수도 있다. 또 곰을 조상으로 하는 설화는 어떤 특정의 문화권 내에서만 발견된다. 이런 이야기는 전자의 처지에서 그 문화권 내에 존재하는 집단들의 문화적 접촉 내지는 문화의 관련 양상을 구명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
그렇지만 어떤 입장을 취하든, 한
관료집단이 지배집단인가 아니면 지배층의 도구인가 하는 문제는 여러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서 각기 다르다. 따라서 몇몇 학자들의 이론을 분석한 후에 이 문제의 결론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1) Marx의 관료제
사회는 생산수단의 소유관계에 따라서 계급으로 나누어진다. 생산력과 생산관계(계급)
지배집단의 일상적인 삶의 경험 속에 지배 이데올로기를 거부하고 극복할 수 있는 잠재적인 힘이 있다고 본다. 저항이론의 종요한 공헌은 재생산의 메커니즘이 결코 일방적인 것도 아니고, 완전한 것도 아니며, 언제나 그 안에 반대의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사실을 통찰해냈다는 것이다. 저항이론은 계
지배하는 세상에서의 진실학살이란 ‘말살’ 혹은 ‘절명’을 뜻하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질서와 문화의 창조를 의미하기도 한다. 역사적으로 볼 때 많은 집단들은 기존 문화를 자신들의 뜻에 맞게 변화시키기 위해 ‘말살’, 곧 학살을 자행해왔다. 이를 통해 한 사회의 지배집단으로
지배집단이 다른 집단을 지배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능하기도 한다. 일종의 지배 이데올로기로서 기능 하기도 하는 것이다.
지배집단과 피지배집단은 자신의 이데올로기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확산되도록 하기 위해 서로 갈등하고 투쟁하는데, 이것을 '이데올로기투쟁'이라고 할 수 있다. 지배집단의
집단적 차별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이다. 즉 하나의 커다란 사회 안에서 문화적?인종적?민족적으로 구별되는 특수한 자나 집단을 말한다. 단순히 규모의 개념이라기보다는, 한 사회 내에서 지배집단에 종속되어 있는 성격에 따라 소수자집단이 규정된다. 소수자 집단이 있다는 것은 보다 높은 사회적 지
, 한진경)
일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건설된 encomienda 제도 하에 지배와 피지배 그리고 상전과 아전 관계가 성립되었다. 이로 인해 일정지역을 중심으로 지배집단과 피지배집단 형성에 대한 사회구성원들간에 암묵적인 동의가 이루어져 계서적 사회조직과 엘리트 지배집단의 출현을 가능하게 했다.
(고 급문화)를 내재화한 문화는 민중이 주체라 하더라고 민중문화라 할 수 없다. 이러한 대중문화는 ‘허위의식의 지배’를 받고, ‘지배에 길들여진 문화’다. 대중문화는 향락적, 퇴폐적이며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를 주입시키는 ‘반민중적’인 성격을 띤 것으로 파악하였다. (송도영, 1998)
지배계층의 문화자본을 채택하여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피지배계층 아동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한다. 즉, 학교에서 사용되는 언어, 가치, 가정, 그리고 성공과 실패에 대한 묵시적인 모델들은 지배집단의 것들이라는 것이다. 피지배계층은 그들의 질서가 아닌 지배집단의 질서를 배우고 있
지배집단의 계속적 지배를 정당화하고 옹호하려고 할 때 갈등요인
대학을 이익집단의 구성체로 보고 이해집단간의 대립이 대학내 문제의 갈등 요인
(3) 학생운동의 집단 행동적 특성
1) 본질적 특성 : 사회적 운동(social movement)
→ 학생운동이 주체인 특정집단이 중심이 되어 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