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 론
우리의 논의는 가톨릭이란 종교에 비춰진 여성관을 여러 각도로 알아보고 이해해 보자는데 있다. 여러 종교 중에도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는 가톨릭은 오랜 시간동안 인간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이어져 왔고, 17세기에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현재 400만명의 신자를 갖고 있는 현재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는 1869년에 책으로 처음 출판되었고, 그 원래 형태로는 다시는 재출판되지 않았다. 1875년에 제 2 판 출판제의를 받자, 아놀드는 조심스럽게 전체 내용을 수정하였다. 잘못된 오식을 바로잡았고, 책 표제지(title-page) 뒷면의 유포본(Vulgate)에 제구(題句, motto)를 추가했으며
신학사상』118집 (서울:한국신학연구소, 2002 가을),p. 39.
주5일 근무제와 관련하여 떠오르는 이슈는 바로 여가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구체적인 활용 그리고 건강한 여가프로그램의 진행일 것이다. 목표를 향하여 좌우를 살피지 않고 맹목적으로 성공을 일궈낸 ‘일하는 나라’에서 이제는 삶의 질
신학이 시대의 특수한 상황 속에서 시작되었다는 사실은 누구나 주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우리는 그 구체적인 시대의 상황이 무엇인지, 또한 그 상황이 어떻게 민중신학의 태동에 작용을 하였는지 살펴볼 것이다.(2. 민중신학 탄생의 역사적 배경) 이어서 시대별로 민중신학의 초기에는 어떠한 모습으
신학이 시대의 특수한 상황 속에서 시작되었다는 사실은 누구나 주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우리는 그 구체적인 시대의 상황이 무엇인지, 또한 그 상황이 어떻게 민중신학의 태동에 작용을 하였는지 살펴볼 것이다.(2. 민중신학 탄생의 역사적 배경) 이어서 시대별로 민중신학의 초기에는 어떠한 모습으
제 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1.1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배경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된 것이며 당시 선교사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박형룡 박사의 신학
신학사상과 예배양식 교회조직 도덕훈련이 여러 나라에서 발전하여 이루어진 내용들을 가리킨다. 이 교리와 예배의식은 대륙에서 발전한 개혁교회와 영어권에서 발전한 장로교회의 기준이 되었다.
초기생애
칼뱅은 제라르 코뱅과 성공한 여인숙 주인의 딸인 잔 레프랑의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 제
1. 수도원의 역사적 배경
수도원운동의 역사적 배경은 여러 가지로 볼 수 있다.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1) 기독교 내부적 요인
수도원의 시작은 기독교 금욕에 있다. 신약성경은 신앙인들에게 금욕적 존재방식으로 살도록 강요하고 있다. 복음은 처음부터 금욕적인 삶을 보여주
신학이다.
스콜라 신학이라는 용어는 엄밀하게 말하여 안셀름으로부터 시작하여 토마스 아퀴나스와 윌리엄 오캄에 이르기까지 일단의 주도적인 서방교회의 신학자들의 신학사상을 가리키는 말이다.2) 스콜라 신학자들은 그들에게 당면했던 동일한 근본 물음들에 대해 전체구조는 대부분 온건한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