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알리즘 등에 영향을 끼쳤으며, 오브제의 미학인 아쌍블라주, 정크아트, 개념미술, 팝아트, 그리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에 까지도 새로운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마르셀 뒤샹의 실험적이고 진보
쉬르레알리즘, 이미지즘, 표현주의 등이 파생했었고, 이들 사조도 서로 영향을 받으면서 혼혈아적인 성격을 띠게 됨에 따라 평론가들이 편의상 모더니즘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그렇다면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 안에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표현 그 자체로 나타내는 것이다. 즉 스스로 훌륭한 형
다다이즘 ( Dadaism )
1. 다다의 탄생
제1차 대전 당시 다다 운동은 1916년 초에 취리히의 <볼떼르 캬바레>에서 탄생한다.
작가이자 연극 연출가였던 휴고 발( Hugo - Ball )의 전쟁과 국수주의의 장애를 뛰어넘어 다른 이상들을 추구 하려고 살아가는 소수의 독자적인 정신의 소유자들이 있다는 사실을 환
Ⅰ. 그리스 미술
그리스 미술은 신이나 군주를 위한 이집트 미술과는 달리 철저히 개인즉 인간을 위한 미술이었다. 아마 그러한 개념은 그들의 정치적인 면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리스인들은 세계최초로 민주 정치를 발명했다. 그러한 밑바탕 속에 현실의 인간을 모든 세계관의 척도로 하는 사고법
3. 미래주의 대표 화가들과 그들의 활동
U.보초니, C.카라, L.루솔로, G.발라, G.세베리니가 이듬해 〈미래주의회화 기술선언〉을 발표함으로써 미래주의의 미술운동이 조직되었다. 이밖에도 역시 1912년 5인이 서명한 〈미래주의 제3선언〉과 보초니에 의한 〈미래주의 조각기술선언〉등이 있다.
이
영국팝이 일종의 사회 이론에 근거하고 있거나 혹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발전되는 것에 반하여 미국팝은 주로 2차원 (실크 스크린와 회화)의 영역에서 발전한다.
또한 대중문화를 단순히 이상화하거나 그것을 만들어낸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이상주의보다는 주로 그것에 대한 일종의 거리감 (비판
1. 용어 및 의미
1) 개요
팝 아트의 어원 및 의미, 발생 배경과 그 전개에 대해 서술하고, 팝 아트 문화의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참고자료 : 주요작가 및 작품 소개)
2) 팝 아트의 어원
팝 아트의 역사는 길게 보아 20여년전에 시작되었다. 팝 아트라는 용어는 1945년 영국의 미술 평론가인 로렌스 알
팝 아트, 개념미술과 페미니스트 미술의 혁신적인 활동성과 위에 바로 자신들의 미술을 쌓아올렸고, 모더니스트들이 경멸해왔던 다양한 장르와 주제와 효과를 부활시켰다. 건축가인 로버트 벤튜리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러한 반동적인 측면을 [건축에서의 복합성과 모순성]이란 1966년도 논문에서 명
Ⅰ. 개요
다다의 메시지는 유럽적 가치관은 이미 아무런 의미도 갖지 않는다는 데에 있었다. 또한 그것은 지금까지 용인된 모든 취미와 이성의 원칙을 거부하는 것을 목표로 하면서 즉흥적으로 실행하는 의지의 표시이기도 했다.
다다와 더불어 새로운 현상이 도래하게 되었다. 생은 소음, 색채, 정
2. 60s 작품 경향
기존의 미술 흐름에 ‘자본’이라는 리트머스 실험지를 적셔서 안티와 프로로 나누어 서술하는 것은 대부분의 미술학도들에겐 생경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이 부분에서는 60년대 미술이 상품과 맺어온 방식과 태도를 긍정과 부정으로 나누어 점검할 것이다. 우선 상품화 및 자본과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