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화되고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상황의 변화는 통일이란 민족적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우리에게 대처 여하에 따라 위기이기도 하며 기회이기도 한 것이다. 따라서 전개되어지고 있는 상황을 토대로 변화를 가늠하여 평화 정착의 기회로 활용하고 나아가 분단 극복의 길을 모색해보기로 한다.
통일노선의 불변적 징표로 간주되고 있다.
북한불변론의 입장은 북한의 통일론은 남한의 프롤레타리아를 해방시키는 계급혁명이며, 남북한 프롤레타리아계급간의 통일로서 통일한국은 주체사상으로 무장된 공산주의사회를 말하는 것이다라고 주장한다. 북한이 말하는 통일은 궁극적으로 남한사회
Ⅰ. 개요
한국은 통일교육과 평화교육이 불가분의 관계를 맺을 수밖에 없는 사회이다. 한반도에서 ‘평화’는 한반도의 평화 정착이란 과제를 빼놓고는 생각할 수 없다. 전쟁의 뼈아픈 상처를 안고 있으며, 끊임없는 전쟁 위기설 속에 긴장하며 살고 있는 한반도에서 ‘남북의 평화’(주변 강대국과의
평화는 일체의 전쟁에 대해 정당성을 부여하지 않는 폭력에 의한 통치나 반전 반핵을 외치면서 북한의 핵무기를 정당화하지도 않는 좌․우를 포괄한 정의의 이름의 대결을 지양하는 근원을 기본으로 삼아야 한다. 이러한 평화교육의 의식 구조 속에서 평화통일의 의미는 건설되는 것이다.
이제 평
통일교육은 나와 다른 사람이 근본적으로 어떻게 다른가를 의식화 시키는 교육이며 동시에 존재하는 갈등 관계와 삶의 모든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비평화적인 요인을 공격성이나, 배타성, 폭력으로 해결하지 않고 대화와 화해, 합의를 통해 평화적으로 통일을 해결하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유아
Ⅰ. 서론
일반적으로 통일교육은 우리 민족의 한결같은 염원인 평화통일을 앞당겨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된 조국에서 행복한 삶을 이룩하기 위한 바람직한 가치관과 태도를 국민들 사이에 확산시키고 공감대를 형성시키기 위한 교육이다. 국민으로 하여금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
Ⅰ. 서론
일반적으로 통일교육은 우리 민족의 한결같은 염원인 평화통일을 앞당겨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된 조국에서 행복한 삶을 이룩하기 위한 바람직한 가치관과 태도를 국민들 사이에 확산시키고 공감대를 형성시키기 위한 교육이다. 국민으로 하여금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
교육방법으로 그들의 학업과 관련한 문화적 충격을 던져준다면 현행의 경직된 통일교육을 보다 신선하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우리가 제시하는 평화통일교육주간은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의미를 살릴 수 있는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이 평화통일교육주간의 일회성만을
통일은 현 시대에 우리가 반드시 이루어야 할 필연적인 과제이고 숙명인 것이다. 남북한 통일은 21세기 상생의 시기에 세계화합과 남북한 화합을 위해 꼭 이루어야 할 당위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통일교육은 우리 민족의 한결같은 염원인 평화통일을 앞당겨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된 조국에서 행복한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