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한양가」는 1844년(헌종10년) 한산거사가 쓴 것으로 작자에 대해서 한산거사라는 이름 외에는 더 이상 알려진 것이 없다.
이 작품은 조선의 문물제도를 높은 민족적 자의식으로써 그려낸 일천육백여구의 장편가사이며, 15세기 정극인의 작으로 믿어지는 「상춘곡」으로부터 시작된
3. 거창가의 전반부 ‘한양가’의 정체는?
※ 일반적으로 거창가의 전반부인 ‘한양가’에 대해서 ‘원 거창가’에는 없던 것이 어떠한 목적에 의해서 가해졌을 것이라고 본다. 여기서는 가미된 ‘한양가’의 목적을 생각해 봄으로써 ‘거창가’의 유통과정과 ‘거창가’가 서민가사로서 널리 유
19세기 현실 비판가사인 거창가는 삼정의 문란과 백성들의 고통을 중심내용으로 하는, 조선왕조 말기의 대표적인 가사작품이다. 이 작품은 정치의 부패성과 민중의 참상을 그려낸 현실적인 작품으로서의 의의를 가지며, 국문학계의 주목을 끌어왔다. 그러나 거창가의 이러한 중요성에 비해, 원문이라
Ⅰ. 서 론
「한양가」는 1844년(헌종10년) 한산거사가 쓴 것으로 작자에 대해서 한산거사라는 이름 외에는 더 이상 알려진 것이 없다.
이 작품은 조선의 문물제도를 높은 민족적 자의식으로써 그려낸 일천육백여구의 장편가사이며, 15세기 정극인의 작으로 믿어지는 「상춘곡」으로부터 시작된
한양가>가 처음 소개된 후 다양한 이본의 존재가 확인되는 가운데 조선후기 가사문학사에서 중요한 작품의 하나로 다루어져 왔다. 이 가사는 서부경남지방을 무대로 유행되었던 것으로, 기록에는‘한양가(漢陽歌)’라고 되어 있다. 이것은 가사의 전반부가 역대의 사적과 한양을 중심으로 한 근교의
한양가)에 관광과 구경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두 용어가 혼용되고 있으며, 남녀노소가 급제행렬을 구경한다는 것이고 또한 한양에 구경가자는 것으로 관광과 구경이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유길준(1856∼1914)이 지은 觀光略記(관광약기)는 1910년 4월 일본 나고야 박람회를 살펴보고 쓴 견문기로서
한양가(최남선)1905<서울을 찬양하고 애국 사상을 고취한 노래>, 대한조선(최남선)1908 <대한 소년들의 이상과 기개를 나타낸 노래>,태백산가(太白山歌) (최남선)1910 <태백산의 웅자(雄姿)와 그 생성의 역사를 이념화하여 민족 정기를 앙양하려고 지은 노래>, 세계일주가(최남선)1914 <세계적 역사와 지리를
가사문학에는 역사적인 사건이나 인물 또는 역사적인 유래를 지니고 있는 고지·풍물을 노래한 작품도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이런 서사시의 성격을 띠고 있는 작품에는 박인로의 ‘태평사’, ‘선상탄’, ‘영남가’를 비롯하여, 작자 미상의 ‘팔도읍지가’, ‘한양가’, ‘한양오백년가’, ‘의암별
한양가, 세계일주가 등 장편의 대형 창가가 있다.
[신체시]
전통 시가에서 근대시로 이어지는 과도기의 시가 형식이다. 신체시는 7·5조 내지 3·4·5조의 형식을 취했으며, 개화 의식, 자주 독립 정신, 신교육, 남녀평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 많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신체시는 잡지 소년에
통해 잡가의 개념과 범주가 어떻게 생각되었는지에 대해 살펴 보겠다.
헌종 10년 한산거사의 『한양가』의 내용 가운데 “우조 계면이며 소용이 편락이며 춘면곡 처사가며 어부사 상사별곡 황계타령 매화타령 잡가 시조 듯기좋다” 라는 기록 이병기. 백철(1959) 『국문학전사』서울 : 신구문화사 p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