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탈굿), 말놀이, 중도둑잡이놀이, 맹인놀이, 거리굿 등 다양한 굿놀이들이 전승되고 있거니와, 거리굿은 그 중에서도 특히 주목되는 종목이다. 그것은 별신굿의 빼놓을 수 없는 제차로서 굿 전체를 마감하는 중요한 제의적 역할을 한다. 그리고 거리굿은 굿에 참여하는 청중에 대하여 놀라운 흡인력을
0. 시작하며
발표를 준비하며,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호랑이’가 과연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가에 대한 고민이었다. 12지간에 나타난 동물들에 대해서 조사를 하는 것으로 우리는 무엇을 얻으며, 그러한 것이 나중에 교단에 나갈 예비교사들에게 무슨 도움이 되는가에 대하여 나름대로 해답을 찾는 것
<목차>
1. 무가란 무엇인가
2. 무가의 특성
3. 무가의 내용
4. 무가의 갈래
5. 무가의 전승 원리와 구연방식
6. 결론
무가는 무당이라는 특수한 집단에 의해 전승되어 온 구비문학의 한 형태이다. 그리고 이것이 구연되기 위해서는 굿이라는 무속의례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무가는 무당과
3) 오태석 연극의 특징
① 서구적 정형성의 거부
오태석의 연극이 가지는 형식적 특징은 사실주의 연극에 대한 거부에서 나온다. 입센과 체홉 등의 작가에 의해 서구에서 사실주의 연극이 연극의 정점으로 추앙받은 이후 우리 나라에도 신극이란 이름의 사실주의 연극이 유입되었다. 하지만 한국
. 무가란 무엇인가
1) 무가의 개념과 범주
무가는 무당이 무속의례에서 구연하는 음악적 사설이나 노래를 말한다. 무속의례는 굿이 일반적이지만, 독경형태도 있다. 따라서 무가는 무당이 굿이나 독경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는 노래가 아닌, 말로 구연되는 부분도 있고, 행위
Ⅰ. 서 론
학문의 자세에 있어서 온고지신(溫故知新)은 기본적인 덕목이다. 곧 배움에 있어서 옛것을 익히고 새것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거의 모든 학문은 서구화된 모습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특히 극의 경우 현재 성행하고 있는 주류의 장르가 그 근대극을 기초로
本論
1.지역에 따른 무가의 특성
1) 함경도
함경도 무가는 그 실상을 정확하게 알 수가 없는 실정이다. 남북이 분단된 지 반세기가 넘었고, 또한 북한이 사회주의 국가임을 고려한다면 전통적인 굿이 사라졌을 가능성도 또한 제기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조사된 함경도 굿은 분단 이후 월남한 무
1. 무극(巫劇)의 정의
무극은 무당(巫堂) 또는 무부(巫夫)가 굿을 하는 중에 행하는 연극을 가리킨다. 황루시 「무당굿놀이연구」이화여대 박사학위논문, 1987, 1면
따라서 무극의 공연 주체는 무집단(巫集團)이고, 공연환경은 굿이라고 할 수 있다. 굿은 문학․ 음악․ 춤이 결합되어 있는 종합예
1) 무극의 특성
ⅰ> 제의성
․ 무극은 제의성을 바탕으로 출발한 극이며, 현재도 제의의 일부로서 공연이 됨.
․ 가면극이나 인형극에 비해 무극이 강한 신성성을 가짐.
․ 기본 형태는 모방주술(模倣呪術)로 출발했을 것으로 추측함.
․ 강한 주술적 제의를 바탕으로 무의(巫儀)와 그
머리말
무속의례는 굿이 일반적이지만, 독경(讀經)의 형태도 있다. 따라서 무가는 무당이 굿이나 독경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굿은 노래가 아닌, 말로 구연되는 부분도 있고 행위와 대사로 표현되는 부분도 있어서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굿에서 행위와 대사로 표현되는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