沈周(1427~1509)로부터 시작되었고 그가 태어나고 활동한 소주의 옛 지명인 ‘오’를 따라 오파라고 하였다.
1)『중국회화 감상』-박은화 엮음, p159~160
심주(沈周)
심주(沈周; 1427~1509)는 자가 계남(啓南)으로, 사람들은 그를 석전(石 田)이라 불렀다. 그는 장주(지금의 오현) 상성리(相城里)사람으로 일찍이
도자기의 발전과정
1)도자기(陶瓷器)의 역사
중국은 동양에서 가장 오래 전부터 도자기가 발달한 나라로서 한국베트남타이일본 등 여러 나라가 중국의 영향을 받아서 도자기가 발달되었다.
중국 도자기의 기원은 은(殷)주(周) 시대라고 한다. 그러나 한(漢)시대에는 녹색, 다색의 저화도 외에 고화도의
明 : 한족(漢族)이 몽골족이 세운 원(元)나라를 멸망시키고 세운 통일왕조 (1368~1644).
한족의 지배를 회복한 왕조로, 뒤에 만주족(滿洲族)이 세운 청(淸)나라에 멸망되었다.
명대는 중국이 근대화하는 시기와 직접 접속되는 시대로서 중요한 성장 변혁기였다.
(1) 정치
명대 정치는 황제들의 방탕과 조
중국 고대 그림
춘추전국 시대(春秋戰國時代)
용봉사녀도
인물어룡도
한
채회백화
-비의(飛衣)
위,진(魏,晉)
둔전도(屯田圖)
영루도(營壘圖)
동진(東晉)
죽림칠현 영계기(竹林七賢 榮啓期)
전화(塼畵; 벽돌이나 기와에 그린 그림)
부분
전체
고개지(顧愷之:344경 ~ 406경)
산수화의 발생
낙신부도(洛神賦圖)
1. 명나라의 시대·사회·문화적 배경(明代:1368∼1644)
태조 홍무제
1. ‘중화의 회복’ : 한족 문화의 부흥을 위해 노력하다
과거제가 다시 부활되었고, 유교의 가르침을 장려하여 이른바 육유(六諭)를 반포했는데, 내용은 '부모에게 효도하라, 웃어른을 공경하라, 자식들을 바로 가르쳐라, 이웃끼리
《중국의 회화(선사시대~명名)》
1. 중국 회화의 기원
-그림의 역사는 인류 문명의 발생과 함께 시작되었다.
-중국에서도 이미 구서기시대에 종교적이고 주술적인 내용을 바위표면에 새기거나 그렸다. -신석기시대 앙소문화(仰韶文化)의 채색토기와 상대(商大)와 주대(周代)의 청동기, 칠기 표 면 장
Ⅰ. 개요
일상적으로 회화를 구분할 때 편의상 서양화와 동양화라는 용어로 나누어 사용해 온 것이 사실이다. 실제적으로 ‘한국화’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은 아니다. 예전부터 사용되어 왔던 동양화라는 말이 포함하는 의미는 비교적 광범위한 것으로서 중국과 일본, 그
Ⅰ. 개요
천지의 대자연 법칙은 일률적이고 원칙적이라서 예외가 없이 그 앞에 노출된 모든 만물을 똑같이 취급하는 것이고, 동양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인간으로서 지도자인 성인도 백성들을 똑같이 원칙으로 대하여 어질지 않게 보임을 말한다. 즉 성인이라 하는 이상적인 위정자(爲政者)는 항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