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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AND 간행물명 : 신학과 선교647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성서신학 : 구약성서에 나타난 이스라엘의 재판과 그 발전
소형근 ( Hyeong Geun So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3] 제43권 39~68페이지(총30페이지)
본 논문은 구약성서에 나타난 이스라엘의 재판과 그 발전을 다루고 있다. 이스라엘의 재판에 대한 질문들은 오랜 기간 동안 논쟁 가운데 있어 왔다. 일반적으로 재판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조건들이 갖추어져야만 한다. 첫째로, 공평한 재판행위를 수행하기 위한 법전이 있어야 하고, 둘째로, 재판을 위해 정해진 법정이 있어야 하며, 셋째로, 중앙 정부나, 혹은 지역들에서 임명한 재판관이 있어야만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 세 번째 조건을 다루고 있으며, 시기별로 국가 이전 시대, 왕조시대, 포로 이후 시대에 대한 재판관들을 다루고 있다. 재판과 관련된 구약성서의 본문들에는 창세기 16장 1-6절, 출애굽기 18장 12-27절, 민수기 11장 16-25절, 신명기 1장 9-17절, 16장 18절, 17장 8-11절, 사사기 4장 4-5절, 사무엘하 15장 2-...
TAG 재판, 재판관, 가장, 장로, 제사장, Rechtsprechung, Richter, Pater Familias, Alteste, Priester
역사신학 : 한국교회의 세습 -그 뒤틀린 역사
배덕만 ( Dawk Mahn Bae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3] 제43권 69~102페이지(총34페이지)
이 글은 교회사적 관점에서, 지난 40년간 한국교회에서 벌어진 교회세습의 기록을 정리하고, 세습을 둘러싼 다양한 반대, 저항, 비판의 목소리들을 소개하며, 그런 현상들의 특징과 한계를 지적하고자 한다. 이 글에서 교회세습의 역사를 세 시기(1973-1999, 2000-2011, 2012-2013)로 구분했다. 교회세습 반대운동이 사회적 주목을 크게 받았던 해가 2000년과 2012년이었으므로, 그때를 중심으로 시기를 셋으로 나눈 것이다. 시기적으로, 한국교회의 세습은 1973년부터 공식기록이 나타나지만, 1997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시작했고, 2001년에 광림교회가 세습에 성공하면서 가속도가 붙었다. 교단적으로, 교회세습에 성공한 교회들은 전 교단에 두루 분포되어 있지만, 합동과 기감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지역적으로,...
TAG 세습, 교회세습, 세습반대운동, 교회개혁, 세속화, Transmission, Transmission of Senior Pastorship, the Anti-hereditary Succession Movement, Church Reform, Secularization
역사신학 : 국경 없는 예언자-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반의 급진적인 성결 운동의 선교 읽기
윌리엄퓨링턴 ( William T. Purinton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3] 제43권 103~126페이지(총24페이지)
19세기 후반의 급진적 성결운동은 20세기 초 성결 - 오순절 운동으로 발전되어 나갔다. 이러한 종교적 변동은 주류 개신교, 특히 감리교의 현상 유지 상태에 도전했다. 4개의 신학적 영역에서 경계를 넘어서는 현상이 나타났는데, 교회론, 종교적 체험, 종말론, 그리고 개인 윤리가 그것이다. 경계를 넘어선 선구자 중 하나는 어윈(B. H. Irwin)과 ‘불세례 성령 연합’ (Fire-baptized Holiness Association)이었다. 어윈이 그의 새로운 언어와 다양한 세례의 경험으로 유명했던 반면, ‘사도적 신앙’(Apostolic Faith)에 속했던 퍼햄(C. F. Parham)과 시무어(W. J. Seymour)는 한 발 더 나아가 선교적 방언은 성령 세례의 ‘성서적 증거’라고 가르쳤다. 이 가르침은 일부에 의해서는 수용되고, 일부...
TAG 급진적 성결주의, 벤저민 하딘 어윈, 불세례, 불세례성결협회, 선교방언, 찰스 폭스 파함, 윌리엄 조셉 시모어, Radical Holiness, Benjamin Hardin Irwin, Baptism of Fire, Fire-baptized Holiness Association, Missionary Tongues, Charles Fox Parham, William Joseph Seymour
선교신학 :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에서 본 존 웨슬리의 선교신학
최형근 ( Hyung Keun Choi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3] 제43권 127~155페이지(총29페이지)
본 논문은 하나님의 선교 개념을 고찰하고 존 웨슬리의 삶과 사역과 신학에 나타난 하나님의 선교의 특징들인 선행 은총, 그리스도인의 완전, 그리고 창조의 치유와 회복을 분석하고, 그 특징적 요소들이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선교적 함의들을 제시한다. 하나님의 선교개념을 이해하는 최상의 방법은 선교학적 관점에서 성경을 해석하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하나님의 선교의 의미는 하나님의 신적 행위가 그의 백성을 불러 언약관계를 맺고 그들을 세상으로 파송하는 것이다. 아버지에 의해 보냄 받은 예수는 교회에게 성령의 능력을 주어 세상으로 파송한다. 존 웨슬리에게 “세계는 나의 교구다”라는 슬로건은, 삼위일체 하나님에 의해 보냄 받은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의 정체성을 규정한다. 웨슬리는 구원이 영원한 생명의 출발을 함축하는 선행은총에 의해 시작된다고 주장했다. 구원의 과정은...
TAG 하나님의 선교, 삼위일체, 선행은총, 그리스도인의 완전, 창조의 치유와 회복, Missio Dei, Trinity, Prevenient Grace, Christian perfection, Healing and Restoration of Creation
선교신학 : 에큐메니칼 선교의 "선교 내용" 이해
안승오 ( Seung Oh Ahn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3] 제43권 157~186페이지(총30페이지)
가장 일반적인 의미에서 선교란 “종교를 널리 폄”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선교란 한 종교가 진리의 전파를 통해 그 종교를 확장해 가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선교를 수행함에 있어서 기독교는 전통적으로 전달해야 할 내용을 비교적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었으며, 구원의 도리인 복음이 그 내용이라는 데 큰 이의가 없었다. 에큐메니칼 운동의 효시라 할 수 있는 1910년 에딘버러 대회는 “이 세대 안의 세계의 복음화”를 목표로 삼았고, 다만 그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협력’이라는 주제에 깊은 관심을 가졌었다. 즉 에큐메니칼 신학 역시 그 출발 지점에서는 선교의 내용에 대해서는 이의가 없었고, 다만 선교의 방법 즉 협력에 대해서 관심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2차 세계 대전 후부터 에큐메니칼 선교는 선교의 내용에 대해서도 점차 다른 관점을 갖기 시작...
TAG 선교의 내용, 세계 복음화, 통전적 구원, 만유의 화해와 일치, 에큐메니칼 선교, Contents of Mission, Evangelization of the world, Wholistic Salvation, Reconciliation and Unity of the Whole Creation, Ecumenical Mission
실천신학 : 한국적 설교를 위한 한 시안으로서의 판소리설교에 관한 연구
정인교 ( In Gyo Jung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3] 제43권 187~218페이지(총32페이지)
복음의 씨앗이 뿌려진 지 120년이 넘는 한국 교회는 한국인의 전통과 정서를 바탕으로 복음을 표현하는 ‘한국적인 설교’에 눈을 돌릴 때가 되었다. 이것은 한국교회의 성숙도에서, 그리고 선교역사가 보여주듯 민족적 독특성이라는 형식에 복음을 실어나름을 염두에 둘 때에도 정당성을 갖는다. 유네스코에 무형 유산 걸작으로 등재된 판소리는 한국인의 혼과 정신, 그리고 한을 머금은 우리만의 독특한 표현방식으로 ‘한국적인 설교’를 가장 이상적인 가치를 지닌다. 300여년을 내려오며 6마당의 체계로 정착한 판소리는 창과 아니리, 그리고 발림의 3요소와 창자와 고수, 그리고 청중이라는 무대적 3요소로 구성된다. 특히 판소리가 가진 통합적, 대화적 전달적 기능은 판소리와 설교의 성공적인 결합을 가능케 하는 요체이다. 판소리에서는 통상 창이 중심이고 아니리가 해설과 진행의 ...
TAG 판소리, 설교, 판소리설교, 한국적 설교, Pansori, Preaching, Pansori-sermon, Korean Preaching
실천신학 : 더 나은 신학, 더 나은 장소-교회 건축에 있어서의 여성적 특성의 통합
정태영 ( Tae Young Chung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3] 제43권 219~248페이지(총30페이지)
역사적으로 건축과 인간 생활 (문화)이 상호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형성되어 왔듯이, 교회건축과 신앙 양자 (兩者) 역시 상호 깊은 관계성 속에 배태되어왔다. 때로 잘못된 신학이 비대칭적인 교회 공간 구조를 만들어 내었으며, 이렇게 일방적으로 지어진 교회 건축이 신앙을 변형시키고 신학적 사고를 왜곡하기도 했다. 지난 2천년동안 기독교 건축과 예배에 반영된 성(性) 불균형의 엄연한 위계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본 논고를 통하여 필자는 평등한 예배와 신학을 구현하는 교회 건축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논의와 제안은 건축학과 신학에서 논의되는 보다 유연하고 포괄적이며 통합적인 여성적 특징들에 관한 다양한 분야의 제 연구에 기초한다. 성(性) 공간 (Gendered Space) 개념을 여성건축학과 여성신학적 관점에서 재조명하여 교회건축을 분...
TAG 교회건축, 여성 제의, 제의-건축 사건, 여성 건축학, , 공간, Church Architecture, Women`s Ritualizing, Ritual-Architectural Event, Feminist Architecture, Gendered Space,
기독교교육 : 교사의 정체성과 지식의 내면화와의 관계에 대한 한 연구
손정위 ( Jeong We Son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3] 제43권 249~277페이지(총29페이지)
이 논문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은 교사의 정체성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교사의 정체성 문제를 교사의 교과 지식의 내면화로 풀어나간다. 교사의 정체성의 여부는 그 교사의 교과지식의 내면화의 여부와 관련이 있다. 가르치는 교사가 자신의 정체성에 맞는 교과 지식을 생성해야 하며 자신의 정체성과 맞게 그 지식을 전수해야 하는데 이것은 교사의 지식의 내면화의 문제와 직결된다. 이 논문의 관심은 교사이다. 교사의 정체성과 학생의 내면화와의 관계가 아니라 교사의 정체성과 교사 자신의 내면화에 대한 연구이다. 결국 이 작업이 선행되면 학생의 내면화는 자연스럽게 뒤 따라 오는 결과로 나타날 것이다. 이 논문의 목적은 교사의 정체성과 교사의 지식의 내면화와의 관계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이다. 교사는 자신의 분명한 정체성을 바탕으로 교과지식을 내면화해야 하고 이 내면화된 지...
TAG 내면화된 지식, 교사의 정체성, 인격적 지식, 암묵적 지식, 관계적 지식, 내주하는 지식, Internalized Knowledge, Identity of Teacher, Personal Knowledge, Tacit Knowledge, Relational Knowledge, Indwelling Knowledge
기독교교육 : 유럽 개신교회 교육의 위기와 신앙전수의 통로들
남은경 ( Eun Kyoung Nam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3] 제43권 279~306페이지(총28페이지)
유대-기독교(Judeo-Christian)의 가치관에 근본 뿌리를 내리고, 교육의 본질적인 역할, 노동에 대한 재인식, 가족의 의미와 인격의 중요성, 기술적 진보의 필요성, 책임성 의식, 자유와 정의, 평등사상과 같은 개신교(protestant)의 전통과 유산으로 그 고유한 문화를 형성하며 리드하여 왔던 하나의 거대한 사회문화적 공동체인 유럽은 지금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포스트모던 사회라고 볼 수 있는 현재 유럽의 종교적 상황은 첫째, 오랫동안의 ‘신앙고백형 기독교’(Christianism confessant)와 현 시대의 ‘문화형 기독교’(Christianism culturel) 사이에 갈등을 겪고 있다. 둘째, 청소년 개인이 자율적으로 자신의 종교적 정체성을 구축해 가는 경향이라는 점이다. 이것은 기독교 전통을 전수하던 교...
TAG 신앙고백형 기독교, 문화형 기독교, 짜깁기, 차세대, 수직적 신앙전수, 수평적 신앙전수, Confessant Christianity, Cultural Christianity, Bricolage, Next generation, Vertical Transmission of Faith, Horizontal Transmission of Faith
기독교교육 :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생활교육의 기독교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신승범 ( Seung Beom Shin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3] 제43권 307~329페이지(총23페이지)
마치 한 개인이 출생과 여러 단계의 성장과정을 거쳐 발달하는 것처럼, 가족도 탄생, 성장, 소멸의 유사한 과정을 거쳐 발달한다고 말할 수 있다. 가족발달주기로 알려진 이러한 접근은 가족의 기능을 평가하고, 가족의 장점과 문제들을 이해하는 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또한, 가족발달주기를 기초로 고안된 가족생활교육은 가족의 기능과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강화하고, 가족이 직면할 수 있는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해 준다. 오늘날의 가족은 높은 이혼율, 가족 붕괴, 왜곡된 성문화, 가정 폭력 등을 경험한다. 기독교 가족도 이러한 위기에 예외일 수 없다. 가족생활주기에 기초한 가족생활의 이해와 가족생활교육을 통해 가족의 건강성을 돕는 접근은 교회의 교육에도 적용될 수 있다. 가르침의 부르심을 받은 교회는 하나님 말씀을 가르쳐야 할 책임과 동...
TAG 가족생활주기, 가족생활교육, 가족발달, 기독교교육, 가정, 교회교육, Family Life Education, Family Life Education, Family Development, Christian Education, Family, Church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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