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가나 혼인잔치 사화 (요 2:111)와 아가서의 상호텍스트성을 제안한다. 사용한 방법론은 사상사비평과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이론들이나, 문학비평과 역사비평의 연구 결과들을 존중한다. 먼저 요한 복음 본문에서 아가서를 연상시키는 "어머니"와 "포도주"를 열쇠어로 삼아 두 본문을 연결시키고, 두 본문을 지배하는 신랑과 신부의 혼례식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관련 은유들과 주제들을 분석한다. 이 분석에 따르면 가나 혼인잔치 사화는 아가서가 대망한 신랑 메시야와 신부 이스라엘에 관한 것이며, 성전 재건과 이스라엘의 주권 회복이 예수를 통해 실현됨을 선포하는 사화다. 초대 기독교 교부들 이후에 가나 혼인잔치 사화를 아가서의 빛으로 해석한 학자는 거의 없었으므로 본 연구는 요한 학계에 혁신적인 것이다. 더구나 기존 연구는 이 사화의 초점이 물을 포도주로...
어떤 용어로 말하든지 모던 사회의 양상이 많이 변하고 있다는 사실에 관해 학자들 간의 이견이 없다. 그리고 새로운 문화 현상이 일어나는 상황을 통칭하여 이머징 문화라고 이해한다. 이에 대한 기독교의 반응이 여기저기서 새로운 형태로 나오고 있다. 이러한 기독교의 반응들은 레즐리 뉴비긴이 제기한 서구 교회에 대한 신학적 반성과 아울러 실천적 대안 모색으로 이어진 결과였다. 이는 이머징 교회 만들기라고이름을 붙일 만한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고는 이런 현상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전과는 다른 문화가 대두하는 현실에서 한국 교회가 지향해 가야 할 과제를 찾아보자고 촉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이머징 문화와 세대의 특징을 알아보았고, 이런 문화 속에서 반응을 보이며 사역을 펼친 구체적인 예들을 통해서 이머징 교회의 면면을 살펴보았다. 이머징 교회 운동이라...
이 글은 최근 한국교회의 개혁과 변화에 대한 요구가 계속 거세게 일고 있는 상황에서 교회가 역사 속에서 경험한 개혁의 패러다임은 무엇이었는지를 고찰하는 데 있다. 연구범위는 서방의 중세와 종교개혁시대로 한정하였고, 수도원 개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된 클루니 수도원 개혁운동, 평신도경건운동 그리고 루터의 종교개혁을 고찰 대상으로 삼았다. 클루니 수도원 개혁운동은 수도원이 본래적 동기와 목적을 벗어나 세속적 욕망과 이윤추구의 도구로 변질되자 등장한 새로운 개혁 패러다임으로 순식간에 전유럽으로 확산되어 갔다. 평신도경건운동 역시 제자직의 참된 모습을 상실한 성직계급을 향한 개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이었다. 또한 루터의 종교개혁은 교회의 총체적 부패에 대한 반박이자 성서적 공격이었고 그 결과 프로테스탄트, 즉 오늘의 개신교가 시작되었다. 한스큉에 의하면, 교회개혁은 교...
한국 성결교회 100년 동안 한국국가 위기의 결과로 역사문헌은 처음으로 북아메리카 성결선교회로부터, 마침내 정체성과 선교는 태평양과 세계정황으로 새롭게 되었다. 이런 움직임은 다양한 해석들을 의미했다. 한국 성결교회는 실제로 자생된 교회인가 아닌가? 역사는 한국인과 미국인 양쪽에 의해서 기록되었는데 역사학자들은 어떻게 교회의 조상들에게 영향을 주었는가? 한국의 개심자의 경우 처음 변화는 단군으로부터 아담과 이브, 그리고 아브라함과 사라였다. 두 번째 변화는 교회의 창시자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각각의 역사 (선교, 국가, 환태평양)는 각각의 다른 목적으로 이 기록을 바꾸기 시작했는데, 누가 그렇게 했는지 동양선교회가 한국 안에 퍼지게 됨에는 궁극적인 책임자가 누구였나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문제는 세계사로 이어지는 추천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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