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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정보처리학회2136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SkelGAN: A Font Image Skeletonization Method
( Debbie Honghee Ko ) , ( Ammar Ul Hassan ) , ( Saima Majeed ) , ( Jaeyoung Choi )  한국정보처리학회, JIPS(Journal of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2021] 제17권 제1호, 1~13페이지(총13페이지)
TAG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Image-to-Image Translation, Skeletonization, Style Transfer
정부원격근무서비스(GVPN)의 품질요인이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부부처 이용자 중심으로
이원석 ( Won Suk Lee ) , 장상현 ( Sang-hyun Jang ) , 김영대 ( Yeongdae Kim ) , 신용태 ( Yongtae Shin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2021] 제10권 제1호, 15~28페이지(총14페이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강화됨에 따라 원격근무가 확산되면서 정부기관에서도 지난 3월부터 재택근무가 시작되어 현재까지도 일정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정부기관에서 재택근무를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정부원격근무서비스인 GVPN(Government Virtual Private Network)이 짧은 기간에 급격한 이용자의 증가에 따른 여러 문제점들의 발생이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이를 직접 이용하고 있는 정부부처의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GVPN의 품질요인이 이용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들을 분석하기 위해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 결과를 기반으로 언택트 시대의 본격적인 확산에 대비하여 원격근무를 위한 GVPN의 개선방안 마련에 필요한 시사점 등을 도출하고자 한다.
TAG Remote Work, GVPN, Government Virtual Private Network, Quality Factor, User Satisfaction, Information System Success Model, Technical Acceptance Model, 원격근무, 정부원격근무서비스, 품질요인, 이용자 만족도, 정보시스템 성공모형, 기술 수용 모형
이어핀 삽입 자동화 시스템을 위한 템플릿 매칭 기반 삽입 위치 판별 방법
백종환 ( Baek Jonghwan ) , 이재열 ( Lee Jaeyoul ) , 정명수 ( Jung Myungsoo ) , 장민우 ( Jang Minwoo ) , 신동호 ( Shin Dongho ) , 서갑호 ( Seo Kapho ) , 홍성호 ( Hong Sungho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2021] 제10권 제1호, 7~14페이지(총8페이지)
장신구 산업은 인건비의 비중이 높고 노동자의 역량에 따라 제품의 제작 작업 시간 및 품질의 편차가 심하다. 이에 산업계의 수요에 맞추어 귀걸이 제품을 위한 실리콘 몰드 표면 지름 0.75mm 홀에 이어핀을 삽입하는 공정을 자동화하기 위하여 삽입 자동화 시스템이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실리콘 몰드에 대한 이어핀 삽입 공정 자동화를 위하여 산업용 카메라를 이용한 이진화 및 템플릿 매칭 기법 기반의 이어핀 삽입 위치 검출 방법을 기술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입력 영상을 이진화와 템플릿 매칭을 이용하여 홀의 위치와 개수를 판단할 수 있다. 성능 시험을 통하여, 적용한 방법은 98.5%의 정확도와 Otsu 방법에 비해 0.5초 빠른 처리속도를 가지는 것을 보였다. 비전 기반 이어핀 삽입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원가 절감 및 작업 시간 절감과 생산성...
TAG Vision Based System, Automation System, Industrial Automation, Automation Robot, 비전 시스템, 자동화 시스템, 산업 자동화, 자동화 로봇
비콘과 홍채인식, 블록체인 기반의 의료진 신분확인 시스템 제안
임세진 ( Lim Se Jin ) , 권혁동 ( Kwon Hyeok Dong ) , 서화정 ( Seo Hwa Jeong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2021] 제10권 제1호, 1~6페이지(총6페이지)
최근 대리수술(무면허의료행위)과 같이 환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건들이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 대리수술 방지를 위한 수술실 감시카메라 장치도입 등의 대안이 등장하고 있지만, 의료계의 거센 반발로 인해 시행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대리 수술과 같은 사건이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의사에 대한 사회적 신뢰도가 추락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근거리 무선 통신 장치인 비콘(Beacon)과 생체인식 중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홍채인식을 결합한 의료진 신분 확인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시스템은 블록체인 상에서 동작하도록 하여 신뢰성을 더한다. 이 시스템은 홍채인식을 통해 사용자 인증을 수행함으로써 1차적인 신분확인을 하고 비콘을 통해 의료진이 수술실에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또한 백그라운드로 비콘 신호를 수신하고, 무작위 주기로 홍채인증을 수행하여 의료...
TAG Iris Recognition, Beacon, Blockchain, Identity Authentication, 홍채인식, 비콘, 블록체인, 신분인증
교과 연계 진로 탐색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 고교 선택교과 및 대학 학과 추천 시스템
백진헌 ( Jinheon Baek ) , 김하연 ( Hayeon Kim ) , 권기원 ( Kiwon Kwon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2021] 제10권 제1호, 35~44페이지(총10페이지)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라 직업 환경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와 함께 교육의 패러다임이 자유학기제와 고교학점제에 바탕을 둔 진로교육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학생들의 자율적인 진로 탐색을 지향하는 자유학기제 및 고교학점제의 정책적 목표와 달리, 진로교육 콘텐츠의 개발과 이용에 있어 교사 및 학생들의 한계가 존재하고, 이를 뒷받침할 에듀테크 기술 연구 역시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 현장에서의 진로교육 실태를 바탕으로, 에듀테크 기술이 교과연계 진로교육과 관련해 갖춰야 할 요구조건을 세 가지로 정의하였다. 다음으로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진로탐색용 탐구주제와 고교 과목, 그리고 대학에서 수학 가능한 전공을 아우를 수 있는 데이터 시스템 및 인공지능 추천 모델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실험을 통...
TAG Artificial Intelligence, EduTech, Career Exploration Recommendation System, 인공지능, 에듀테크, 진로 탐색, 추천 시스템
수학교육을 위한 화상교육 시스템의 설계
박지수 ( Ji Su Park ) , 최범순 ( Choi Beom Soon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2021] 제10권 제1호, 29~34페이지(총6페이지)
실시간 화상교육은 원격지에서 강의자와 학습자의 면대면 교육을 대체하는 효과적인 수업 운영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영상통화 및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하는 형태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이는 영상을 통한 강의에 치중하게 되어 어학교육에서 효과성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그 외의 교육에서는 활용도가 미비한 실정이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영상 중심의 화상 교육이 있으면서 화상 회의 시스템이 가지는 영상 중심 화상교육의 제한점을 개선하여 강의자와 학습 참여자 모두에게 수업 중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수학교육에서 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시간 화상 시스템의 설계 모델을 제시한다.
TAG e-Learning, Video Education, Interaction, Mathematics Education, Edutech, 이러닝, 화상교육, 상호작용, 수학교육, 에듀테크
포물선 운동을 중심으로 한 가상현실 기반 물리 실험 교육 시뮬레이터 개발
김연정 ( Yeon Jeong Kim ) , 윤세희 ( Sei Hee Yun ) , 신병석 ( Byoung-seok Shin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2021] 제10권 제1호, 19~28페이지(총10페이지)
최근 교육 분야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교육현장에 접목하여 교육 매체로 사용을 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과학교과 방면에서도 가상현실 환경 구축 기술을 이용하여 공간 및 상황 등의 여러 제한에서 벗어나 보다 다양하고 활동적인 실험을 할 수 있는 과학 실험 시뮬레이션을 필요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과 중 물리 과목을 선택하여 물리 현상 중 하나인 포물선 운동 공식을 활용한 실험 시뮬레이션을 가상현실 공간에 구현한 뒤, 융합인재교육(STEAM) 이론의 학습 준거를 기준으로 실제 물리 교육에 활용이 가능함을 증명하였다. 이를 통해 가상현실 공간을 활용한 구체적인 교육 모형을 설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전통적인 교육 모형과 현대적 기술의 접목으로 여러 교과에서 보다 효과적인 학습 방법으로 교육을 진행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연...
TAG HCI, Simulation, STEAM Education, 시뮬레이션, 융합인재교육
GAN으로 합성한 음성의 충실도 향상
백문기 ( Moon-ki Back ) , 윤승원 ( Seung-won Yoon ) , 이상백 ( Sang-baek Lee ) , 이규철 ( Kyu-chul Lee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2021] 제10권 제1호, 9~18페이지(총10페이지)
생성적 적대 신경망(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GANs)은 컴퓨터 비전 분야와 관련 분야에서 큰 인기를 얻었으나, 아직까지는 오디오 신호를 직접적으로 생성하는 GAN이 제시되지 못했다. 오디오 신호는 이미지와 다르게 이산 값으로 구성된 생플링된 신호이므로, 이미지 생성에 널리 사용되는 CNN 구조로 학습하기 어렵다. 이러한 제약을 해결하고자, 최근 GAN 연구자들은 오디오 신호의 시간-주파수 표현을 기존 이미지 생성 GAN에 적용하는 전략을 제안했다. 본 논문은 이 전략을 따르면서 GAN을 사용해 생성된 오디오 신호의 충실도를 높이기 위한 개선된 방법을 제안한다. 본 방법은 공개된 스피치 데이터세트를 사용해 검증했으며, 프레쳇 인셉션 거리(Frechet Inception Distance,...
TAG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Frechet Inception Distance, Fidelity Improvement, Synthesized Voice, 생성적 적대 신경망, 프레쳇 인셉션 거리, 충실도 개선, 합성된 음성
부분 단어 토큰화 기법을 이용한 뉴스 기사 정치적 편향성 자동 분류 및 어휘 분석
조단비 ( Dan Bi Cho ) , 이현영 ( Hyun Young Lee ) , 정원섭 ( Won Sup Jung ) , 강승식 ( Seung Shik Kang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2021] 제10권 제1호, 1~8페이지(총8페이지)
뉴스 기사의 정치 분야는 보수, 진보와 같이 양극화된 편향적 특성이 존재하며 이를 정치적 편향성이라고 한다. 뉴스 기사로부터 편향성 문제를 분류하기 위해 키워드 기반의 학습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대부분의 임베딩 연구에서는 미등록어로 인한 문제를 완화시키기 위해 형태소 단위로 문장을 구성한다. 본 논문에서는 문장을 언어 모델에 의해 세부적으로 분할하는 부분 단어로 문장을 구성할 경우 미등록어 수가 감소할 것이라 예상하였다. 부분 단어 토큰화 기법을 이용한 문서 임베딩 모델을 제안하며 이를 SVM과 전방향 뉴럴 네트워크 구조에 적용하여 정치적 편향성 분류 실험을 진행하였다. 형태소 토큰화 기법을 이용한 문서 임베딩 모델과 비교 실험한 결과, 부분 단어 토큰화 기법을 이용한 문서 임베딩 모델이 78.22%로 가장 높은 정확도를 보였으며 부분 단어 토큰화를 통해 ...
TAG Political Bias, AI Bias, Lexical Bias, Document Embedding, Subword Tokenizer, 정치 편향성, 인공지능 편향성, 어휘 편향성, 문서 임베딩, 부분단어 토큰화 기법
딥러닝 기반 객체 인식과 최적 경로 탐색을 통한 멀티 재난 드론 시스템 설계 및 구현에 대한 연구
김진혁 ( Jin-hyeok Kim ) , 이태희 ( Tae-hui Lee ) , ( Yamin Han ) , 변희정 ( Heejung Byun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2021] 제10권 제4호, 117~122페이지(총6페이지)
최근 태풍, 지진, 산불, 산사태, 전쟁 등 다양한 재난 상황으로 인한 인명피해와 자금 손실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고 현재 이를 예방하고 복구하기 위해 많은 인력과 자금이 소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여러 재난 상황을 미리 감시하고 재난 발생의 빠른 인지 및 대처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인공지능 기반의 재난 드론 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람이 감시하기 힘든 지역에 여러 대의 재난 드론을 이용하며 딥러닝 기반의 객체 인식 알고리즘과 최적 경로 탐색 알고리즘을 적용해 각각의 드론이 최적의 경로로 효율적 탐색을 실시한다. 또한 드론의 근본적 문제인 배터리 용량 부족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Ant Colony Optimization (ACO) 기술을 이용하여 각 드론의 최적 경로를 결정하게 된다. 제안한 시스템 구현을 위해 여러...
TAG ACO, Swarm, Drone, Deep Learning, Path Planning, 군집, 드론, 딥러닝, 경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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