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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698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영문 그림책으로 다시 쓴 한국 전래동화의 현황과 과제
오윤선 ( Oh Yoonsun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동화와 번역 [2016] 제32권 225~256페이지(총32페이지)
본고에서는 미국시장에서 영어권독자를 대상으로 출판 유통되는 영문한국전래동화 그림책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작품들을 수집한 뒤 실물을 확인한 책들만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했다. 그 결과 중복된 수를 합쳐 70편의 이야기가 출간되었다. 한국에 대한 애정을 가진 영어원어민들의 번역도 많았다. 학술적인 조사 후에 영역본을 출간하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여전히 19세기말~20세기 초의 영문설화집의 영향력은 아직도 지속되고 있음을 보았고, 성의 없는 재출간본들은 한국전래동화에 대한 안좋은 인상만 남기고 있었다. 또한 번역의 문제가 아닌 설화 내용에 대한 독자들의 평 중에서는 나쁜 평도꽤 있었다. 이는 한국문화의 문제라기보다는 어른들의 설화를 어린이독자에 맞게 개작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림책에 담긴 삽화들이 국적불명인 부분에 대한 불평도 많았는데, 이는 한국인원어민의...
TAG 영문그림책, 한국전래동화, 영어번역, <평강공주>, English picture book, Korean children`s story, English translation, Pyeonggang Princess
그림책에 나타나는 웃음과 웃음의 의미 탐색
김상한 ( Kim Sanghan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동화와 번역 [2016] 제32권 37~60페이지(총24페이지)
본 연구는 웃음의 양가적 의미와 아동의 관련성을 찾아보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아동이 즐겨보는 그림책에서 인물이 지은 웃음의 긍정적인 측면과 그 의미를 살펴보았다. 웃음을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지만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다. 첫째, 웃음은 인간이 처음 세상에 태어나면서 맞이하게 되는 순수하고 유쾌한 건강한 모습을 드러낸다. 인간이 맞이하는 처음웃음과 같은 웃음이 확장되면 결국 낯선 사물이나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고 모든 상황에 대해 기쁜 마음으로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웃음은 경직되고 반복적이며 갇힌 것 같은 현재의 상황에 변화를 일으키는 계기적인 시점에서 나타난다. 이 웃음은 현재의 갑갑한 상황의 이면을 드러내며 변화의 시발점이 된다. 셋째, 웃음은 소통을 통한 화해의 관계로 나아갈 때 나타난다. 웃음을 통해...
TAG 웃음, 그림책, 긍정적 웃음, 부정적 웃음, 인물의 웃음, Laughter, Picturerbook, Positive laughter, negative laughter, laughter of person
현대 미국 아동 “로빈슨 이야기” 속 생태주의-뉴베리 수상작 3편을 중심으로-
유영종 ( Yoo Youngjong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동화와 번역 [2016] 제32권 257~277페이지(총21페이지)
지구 온난화, 대기, 수질, 토지 오염, 멸종위기 동물의 증가 등 급격한 산업화와 함께 나타난 환경 문제로 인해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우려와 위기의식을 공유하고 있다. 자연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은 저절로 생겨난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서 가능했다. 아동문학 작가들은 자연 환경이 우리 삶에 미치는 커다란 영향을 그린 작품, 또 인간과 자연이 공존해야 함을 가르치는 작품들을 통해 환경 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생태 비평 이론들이 소개되던 20세기 중반에는 아동문학도 개인의 책임을 강조하거나 환경 문제를 고발하는 측면을 넘어선 작품들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작품들을 통해 좀 더 철학적이고 사회적인 틀에서 환경 문제를 고찰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 연구는 『로빈슨 크루소』를 변형시킨 3편의 현대 미국 아동문학 작품에 나타나는 생태적인 인...
TAG 생태주의, 『로빈슨 크루소』, 로빈슨 이야기, 어린이문학, 『푸른 돌고래섬』, 『줄리와 늑대』, 『손도끼』, Ecology, Robinson Crusoe, Robinsonade, Children`s literature, Island of Blue Dolphins, Julie of the Wolves, Hatchet
『집에 있는 올빼미』에 나타난 자아 정체성 찾기의 과정
정순희 ( Jeong Sunhee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동화와 번역 [2016] 제32권 303~327페이지(총25페이지)
아놀드 로벨의 동화집 [집에 있는 올빼미]는 <손님>, <이상한 혹들>, <눈물 차>, <위층과 아래층>, <올빼미와 달>의 5 편의 각각 독립적인 이야기들로 이루어져 있다. 본고는 이 5편의 작품들이 `겨울 밤`이라는 시간적 배경과 `집안-집밖-집안` 의 공간적 배경을 공유하며 `나-자아 정체성 찾기`의 과정으로 연결된다는 것을 밝혔다. 낯선 타인과의 일방적 대면을 통해 자신의 특성을 알게 되는 겨울 초저녁의 거실(<손님>), 낯선 자신을 대면하며 타인을 알아가듯 자신을 알게 되는 겨울 밤 침실(<이상한 혹들>), 더 깊고 큰 자신으로 성장하느라 때로는 고통을 겪기도 한다는 것을 `눈물 차`를 마시는 것으로 보여주는 깊은 밤 거실(<눈물 차>), 나는 과연 어디에 있고 있어야 하고 있고 싶은지를 찾느라 위층과 아래층을 뛰어다니다 위아...
TAG 자아정체성, 동화, 우화, 통과의례, identify, fairy tales, fables, unfamiliar
동화작가 이영철의 생애 고찰
박금숙 ( Park Keumsook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동화와 번역 [2016] 제32권 61~90페이지(총30페이지)
이 논문은 한국아동문학사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이영철의 생애와 문학적 연구를 위한 서지사항을 기술하기 위한 글이다. 그 방법으로 그의 생애와 활동사항을 해방 전과 해방 후로 나누어 살펴보고 서지 중심으로 기록 했다. 이영철은 1910년 일제강점이 시작되기 전 해인 1909년에 태어났다. 그가 태어나 자라고 어른이 될 때까지의 세월은 우리나라가 일제로부터 심한 탄압을 받고 있던 격동기였고 혼란기였다. 그의 문학은 국어학자인 아버지 이상춘에게서 민족혼을 배우며 자란 어린시절부터 싹트기 시작했다. 그는 특히 어린이들을 위한 동화에 저항의식을 심어주는 내용의 글을 많이 썼다. 그리고 중ㆍ고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우리글을 가르치면서 우리말과 우리글로 된 국어를 지키려고 부단히 노력한 교사였다. 또한 그는 평소 작은 일에 충성을 다하고, 깨끗하고 바르게 사는...
TAG 이영철, 붉은 양옥집, 송도, 아동문학. 어린이, 이상춘, 쌍둥밤, Young-cheol Lee, A Red Western-Style House, Songdo, Children`s Literature, Children, Sang-chun Lee, Twin Chestnuts
북한의 아동문학관과 동화 창작 방법론
선주원 ( Seon Juwon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동화와 번역 [2016] 제32권 171~197페이지(총27페이지)
연구자는 북한에서 동심과 아동문학을 바라보는 관점과 그에 따라 동화를 창작하는 방법, 어린이를 위한 동화 창작의 길에 대한 모색 등을 주요 연구 내용으로 하였다. 북한에서는 주체적 문예이론에 입각하여 아동문학이 시대적 사명과 동심적 특성의 요구에 맞는 문학이 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우리 식의 발전`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강조에 부응하기 위해 아동문학은 혁명적 인재양성을 위해 어린이들을 사상적으로 신념화, 양심화, 도덕화, 생활화시켜야 한다. 아울러 어린이들이 당에 대한 옳은 인식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북한에서는 동화문학의 창작 수법으로 환상과 과장, 의인화와 상징을 강조한다. 그리고 동화의 구성형식을 위해 반복의 형식, 대비의 구성형식, 현실세계와 환상세계의 결합형식 등을 강조한다. 어린이들은 어린이들만의 고유한...
TAG 아동문학, 동화, 창작 방법론, 환상, 의인화, 과장, children`s literature, fairy tale, creation methodology, fantasy, anthropomorphism, exaggeration
백석동화시의 화자 연구
심상교 ( Sim Sanggyo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동화와 번역 [2016] 제32권 199~224페이지(총26페이지)
본고는 백석동화시의 화자에 대해 고찰하였다. 화자 개념은 여러 관점에서 논의된 바 있지만 본고에서의 화자는 시적 화자의 일반적 개념 중에서 시인과 화자가 겹치거나 동일하다는 관점을 따랐다. 화자가 동화시를 엮은 구조, 화자의 발화특징을 주로 고찰하였다. 백석은 자신의 동화시에서 시적 화자를 통해 반복구조를 그리고 소설의 화자를 통해서는 위기를 고조시키는 갈등구조를 만들었다. 이런 구조를 위해 백석은 풍자적 요소와 유사와 인접의 언술 구조를 적절히 활용하였다. 백석은 자신 처한 절망적 상황을 연민하고 비극적으로 인식하였다. 그래서 백석동화시의 화자는 처연하고 슬프다. 백석은 서정적 화자와 서사적 화자가 결합한 동화시를 썼다. 이를 통해 당시 사회체제의 억압하에서 자유롭지 못한 시인의 비극적 모습을 보였다. 백석의 동화시 대부분은 백석의 비극적 절망을 담았다....
TAG 백석동화시, 화자, 비극적 인식, 절망적 상황, 이데올로기 문학, 풍자, 은유, Poetic-Fairytales of Baeseok, Narrator, Tragic recognition, Desperate situation, Ideologic literature, Satire, Metaphor
1950년대 북한 아동희곡의 주제의식 연구 -『아동문학』을 중심으로-
홍창수 ( Hong Changsoo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동화와 번역 [2016] 제32권 329~359페이지(총31페이지)
1950년대 아동희곡에서 가장 두드러진 주제 의식은 나태에 대한 훈계와 근면주의다. 해당 작품들 중 <산속의 동무들>은 나태가 사악한 자본가에게 종속되어 노동력을 착취당하고 노예 신세가 될 수 있다는 자본주의 체제를 간접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관념 우화극` <열두 달의 집>은 `묵은해(年)`, `새해`, `1월`ㆍ`2월` 등을 의인화하여 시간과 시간 규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아이러니하게도 아동에게 죄의식을 불러일으킨다. 나태와 근면주의에 이어 많이 다뤄지고 있는 주제는 경쟁과 협력의 관계다. 북한은 전후의 폐허를 빨리 복구하고 재건하기 위해 운동을 벌이면서 `경쟁` 개념을 이용한다. 해당 작품들 중 집단의 경쟁을 다룬 <우리는 소년 단원>, <나란이 선 해바라기>는 개인의 도덕성과 집단의 윤리, 집단들 간의 화합과 협력 문제를 안고 있는...
TAG 아동희곡, 1950년대 북한, 북한아동희곡, 주제의식, 동물우화극, 관념우화극, 근면주의, 개인주의, 전체주의, 남한체제 비판, 반미의식, 김일성 우상화, North Korea in 1950s, Children Plays of North Korea, animal fable drama, concept fable drama, Diligence, Indolence, Competition and Cooperation, Anti-U.S. sentiment, pr
한영 자막의 스파팅 결정 요인 연구 -발화 분석을 중심으로-
김은아 ( Euna Kim ) , 윤화영 ( Hwayoung Yoon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동화와 번역 [2016] 제31권 13~33페이지(총21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스파팅 유형 분석과 스파팅 결정 요인 분석에 있다. 선정된 분석 텍스트는 한국 법정 영화 4편으로 『7번방의 선물(2012)』, 『변호인(2013)』, 『부러진 화살(2011)』, 『도가니(2011)』이다. ST 대사와 TT 자막을 추출하여 ST 대사가 어떠한 유형으로 스파팅 되었는지 발화 기준을 토대로 분석하였다. 스파팅 유형은 ‘단일 발화 단일 배치’, ‘단일 발화 분할 배치’, ‘복합 발화 통합 배치’, ‘발화 삭제’, ‘예외’로 확인되었다. 또한, 스파팅 결정 요인은 실제 영상 번역가들의 설문 조사를 통해 ‘대화 호흡’, ‘화면 전환’, ‘내레이션 전개’의 세 가지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기술적인 면에서 번역가의 역할을 정의할 필요성을 가지고 스파팅의 유형과 스파팅 결정 요인을 살펴본 것으로 영상 ...
TAG 영상번역, 자막번역, 스파팅, 발화, 대화 호흡, 화면 전환, 내레이션 전개, Audiovisual translation, subtitles, spotting, speech unit, speech breath, scene movement, narration development
송완순의 아동문학론 연구
류덕제 ( Duckjee Ryu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동화와 번역 [2016] 제31권 35~81페이지(총47페이지)
송완순은 일제강점기와 해방기를 통틀어 지속적으로 작품과 비평 활동을 전개한 아동문학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그에 대한 이렇다 할 연구가 없고 따라서 알려진 것도 많지 않다. 이 논문에서는 송완순과 그의 아동문학론을 살펴보기 위해 작가연보와 작품연보를 작성하였다. 작품을 확정하기 위해 여러 개의 필명을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했다. 송완순은 1920년대 중후반부터 해방 후 월북할 때까지 일관되게 계급문학적 입장을 유지하였다. 일제강점기 송완순의 비평은 논쟁을 통한 아동문학 이론 정립, 소년운동과 프롤레타리아 아동문학론, 아동의 연령 논쟁, 동요와 동시 구분 논쟁 등으로 구분해볼 수 있다. 아동문학의 형성기라 할 시기임에도 송완순은 당대 아동문학의 주요논점을 파악하는 능력과 정확한 문장력을 바탕으로 한 논지 전개 등으로 아동문학비평의 수준을 일정 부분 끌...
TAG 송완순, 계급주의 아동문학론, 동요와 동시, 푸로레타리아 동요, 아동의 연령, 해방 후 아동문학론, Song Wansoon, proletariat children`s literary theory, children`s song & poem, proletariat children`s song, children`s age, children`s literary theory after lib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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