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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698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남북한 초등 국어교과서 수록 전래동화 비교 연구
박금숙 ( Keumsook Park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동화와 번역 [2016] 제31권 83~108페이지(총26페이지)
이 논문은 남한의 초등학교와 북한의 소학교 및 중ㆍ고등학교 국어교과서에 실린 전래동화에 실린 현황을 살펴보고 두 체제사이에서 전래동화가 어떻게 활용 되고 있는지 비교했다. 첫째, ‘남과 북의 국어교과서에 실린 전래동화 현황’을 알아보았다. 남한의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에 실린 전래동화는 총 27편이다. 북한은 국립중앙도서관 북한 자료센터에 있는 것 중 최근의 것을 선택하여 조사결과 총 21편이었다. 둘째로, ‘남북한 전래동화의 활용 비교 양상’에서 ‘남북한 전래동화 활용의 유사 성’과 ‘남북한 전래동화 활용의 차이성’을 알아보았다. 남한과 북한의 교과서에 실린 전래동화의 유사성으로는 ‘권선징악’과 ‘인과응보’가, 다음으로 ‘효’와 ‘형제간의 우애’ 등의 내용을 담고 있었다. 차이성으로 남한에서는 전래동화를 활용하여 교육할 때, 이념보다는 상상력을 키워 창조적 ...
TAG 남북아동문학, 남북전래동화비교, 북한교과서, 동질성회복, 전래동화활용비교, 의좋은 형제, 청개구리 전설, literature for children in North and South Korea, comparison on North and South Korean traditional fairy tales, North Korean textbooks, restoration of a sense of common identity, comparison on the
스토리텔링의 퀼트 짜기 -『바로우어즈』내러티브의 특징과 의미-
박소진 ( So Jin Park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동화와 번역 [2016] 제31권 109~130페이지(총22페이지)
메리 노튼(Mary Norton)(1903-1992)은 『바로우어즈』(The Borrowers) 시리즈를 통해 새로운 내러티브를 실험하고 다양한 주체의 상호작용을 모색하면서 이야기하기란 무엇인지를 탐구하고 있다. 『바로우어즈』이전까지 대부분의 판타지 아동문학에서는 판타지 세계와 현실 세계가 비교적 뚜렷하게 구분된다. 이에 반해, 현실세계의 인간에 해당하는 거인 휴먼 빈즈(Human Beans)와 이들에게 몰래 생필품을 빌어서 살아가는 작은 사람들 바로우어즈는 한 집 안에 공존하며, 언어 및 일반생 활양식을 공유한다. 이 작품은 환상성과 현실성은 객관적 현상이라기보다는 시각의 문제임을 제시한다.무엇보다 이 작품은 화자는 어른, 청자는 아동이라는 기존의 많은 아동문학작품의 도식을 전복시킨다. 이야기의 구성과 결론은 열려 있으며, 화자...
TAG 바로우어즈, 이야기 짜기, 개방성, 상호작용, 관점, The Borrowers, story-weaving, openness, interaction, perspective
동요동시집 『영웅 나라 아이들』의 애국주의 -전쟁기 북한 어린이문학 연구-
박태일 ( Taeil Park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동화와 번역 [2016] 제31권 131~173페이지(총43페이지)
시선집 『영웅 나라 아이들』은 전쟁기 북한의 어린이시를 대표하는 시집이다. 이 글은 그 속에 담겨 있는 사회주의 애국주의 주체 의 구성 양상과 표현 특성을 밝히고자 하는 목표로 이루어졌다. 그 일을 위해 시집에서 미리 네 묶음으로 작품을 묶어 놓은 배열의 정치에 주목하여 네 가지 하위 담론 주체를 읽을 수 있었다. 첫째 수령에 대한 무조건적 충실성으로 무장한 수령주의 주체, 둘째 일선의 전투 영웅을 본받아 헌신하는 영웅주의 주체, 셋째 후방의 증산 투쟁에 앞장서서 노동 영웅으로서 이바지하는 집체주의 주체, 넷째 지원군에 대해 친선ㆍ우의를 다하는 국제주의 주체가 그것이다. 작품들은 그러한 네 하위 실천적 주체에 대한 동일담론을 반복하는 외곬로만 주체화하고 있다. 아울러 표현 또한 그러한 주체 구성에 효과적으로 이바지하기 위한 언어 유도 현상을 보여 준...
TAG 북한문학, 북한 어린이문학, 『영웅나라 아이들』, 조선문학동맹 아동문학분과위원회, 애국주의, 6, 25전쟁, 전쟁시, Juvenile poetry, North Korea Literature, Korea War, patriotism, war poetry
통일시대 아동문학의 미래
선주원 ( Juwon Seon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동화와 번역 [2016] 제31권 175~199페이지(총25페이지)
이 글은 문화적 측면에서의 통일네트워크 형성에 초점을 두어 통일시대의 의미를 살피고, 아동문학의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현시대 남북한 아동문학의 현황을 동심, 장르 구분, 창작방법론, 창작의 현황 등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그런 다음 통일시대 아동문학의 발전 방향 및 미래상을 작품의 질적 제고, 동심에 근거한 작품 생산의 토대 구축, 어린이 독자의 능동적 수용, 남북한 아동문학가의 교류 확대 및 공동 창작을 통한 민족성의 동일성 회복,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한 아동 및 아동문학의 위상 재정립 등의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통일시대 아동문학의 미래상을 ‘아동문학의 동질성 확보’, ‘문학성 확보’, ‘남북한 아동 문학가들의 교류와 출판문화 개선’ 등의 면에서 구체화하였다.
TAG 통일시대, 통일네트워크, 아동문학의 미래, 아동문학의 발전, 문학성, 아동문학의 동질성, unification era, a unified network, the future of children`s literature,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literature, characteristics of literature, homogeneity of Children`s Literature
어린이 체험은 어떻게 형상화되는가? -임길택 동시를 중심으로-
염창권 ( Changgwon Yeom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동화와 번역 [2016] 제31권 201~233페이지(총33페이지)
어린이글에 나타난 체험의 양상을 ‘어린이 생활현실’로, 임길택 동시에 나타난 양상을 ‘작품 속 허구적 현실’로 가정하여 작가의 형상화 과정에서 개입될 수 있는 요소들을 귀납하여 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서술대상에 대한 인식적인 측면에서 차이가 발생한다. 어린이글에서 주체는 경험적 한계 내에서 자신을 직접적, 자연발생적으로 드러낸다면, 작가의 글에서는 작가의 세계관과 주제의식의 영향을 받는다. 이때, 어린이들의 행동과 경험세계는 선택되어 간접화된 방식으로 전달된다. 둘째로, 어린이글에 나타난 체험의 양상은 범주성의 제약을 받는 다. 작가의 글에서는 두 겹의 의미 층위를 발견할 수 있는데, 어린이 체험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1차적 의미가 발생하고 이를 다시 주제의식에 결부시켜 해석할 때 2차적 의미가 발생한다. 셋째로, ...
TAG 임길택, 동시, 체험, 형상화, 범주성, 현실성, 현실적 이상주의, Im Giltaek, children`s poetry, figuration, experience, categorical spectrum, reality, realistic idealism
동화원전을 활용한 동화콘텐츠의 공간,체험형 콘텐츠화 연구 -테마파크 적용사례에 대한 실천적 탐구를 중심으로-
우희정 ( Heecheung Woo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동화와 번역 [2016] 제31권 235~258페이지(총24페이지)
동화는 창의적 문화콘텐츠의 구성ㆍ개발의 적용에 적합한 문학 장르이자 원천소스이다. 최근 문화콘텐츠 개발의 원천소스로서의 동화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문화콘텐츠의 다양성과 완성도를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타나고 있다. 동화는 인문학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이상과 초현실의 성격을 보여주고, 대중은 이를 통해 동화를 원전으로 하는 콘텐츠에 더욱 공감대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즉, 동화는 ‘문학적 소통’이라는 역할을 통해 문화콘텐츠 개발의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동화원전은 다양한 매체의 문화콘텐츠로 전환되거나 2차, 3차로 콘텐츠가 재창조되는 방식으로 확대ㆍ재생산된다. 본 연구는 이솝의 동화원전을 테마파크 이솝빌리지라는 공간ㆍ체험형 콘텐츠화를 하기 위하여 OSMA(One Source-Multi Adaptation)의 과정을 통한 동화콘텐츠 전환의 사례를 조사ㆍ분석...
TAG 동화, 스토리텔링, 동화콘텐츠, 문화콘텐츠, 공간, 체험형 콘텐츠, OSMA, Fairy tale, Storytelling, Story Contents, Cultural Contents, Spacial Experience Contents
북한의 방정환 인식 변화 과정 연구
장정희 ( Junghee Jang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동화와 번역 [2016] 제31권 259~285페이지(총27페이지)
이 논문은 북한의 방정환 인식 변화 과정에 대한 연구이다. 북한은 분단 이후 그들 아동문학의 기원을 계급주의 아동문학인 『별나라』와 『신소년』으로 정립하고, 1920년대 가장 많은 독자를 가졌던 『어린이』와 방정환은 ‘순수 반동 부르조아’ 로 규정했다. 그러나 1967년 주체사상을 정립하면서 북한은 1930년대 계급주의 아동문학에 대해 ‘초기 공산주의 운동’을 반영하였지만 ‘혁명적 문학으로 미숙성’을 보였다고 재검토한다. 1992년 김정일의 『주체문학론』 이후 방정환의 평가는 크게 달라진다. 1993년에 나온 『1920년대 아동문학집』에는 그 동안 ‘순수’아동문학으로 비판해 온 남한 아동문학이 대폭 수용되었다. 방정환은 ‘무산 소년의 계몽과 헌신’에 기여한 비판적 사실주의 작가로 평가된다. 2년 뒤 1995년 8월호 『조선문학』에는 「근대 아동문...
TAG 방정환, 북한 아동문학, 비판적 사실주의, 계급주의, 주체문학론, 김정일, Junghwan Bang, North Korean Children`s Literature, Critical Realism, Social Class, Juche Literature Theory, Jeongil Kim
최근 15년(2001~2015)간 중국어권 아동소설의 한국 출판시장 내 수용 양상 고찰
강경이 ( Kyoung Yi Kang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동화와 번역 [2015] 제30권 15~42페이지(총28페이지)
본 연구는 최근 15년간 한국 국내에 번역된 중국어권 아동소설 71편의 출처 및 작가, 장르 비중, 주제, 출발어 문화권 내에서의 평가 등에 관한 전반적인 특징을 개괄함으로써 국내 아동도서 출판사와 독자들에게 선호되고, 쉽게 수용되는 작품의 경향을 파악하고자 했다. 2001년에서 2015년까지 국내에 번역된 중국어권 아동소설은 대만보다는 중국대륙 작품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몇몇 소수 작가의 작품으로 편중되는 현상이 두드러졌다. 장르별로는 사실소설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많았고, 주제에 있어서는 주로 성장기 주인공의 일상적 단편들,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감정이나 고민들, 올바른 인간이 되기 위한 긍정적 가치관, 인간의 부정적인 면모에 대한 반성등 시대적 요인, 사회적 이데올로기와 무관한 보편적 내용을 다루는 작품들이 대다수였다. 또한 상당...
TAG 중국 아동문학, 한국 아동도서 출판시장, 아동소설 번역, 출판사의 번역도서 선정 및 기획, 아동소설 장르/주제, 아동문학상, Chinese children novels, Korean Publication Market, children novel translation, genre, subject
프랭크 바움의 『위대한 마법사 오즈』 (The Wonderful Wizard of Oz)에 나타난 영웅서사 분석
김근혜 ( Keun Hye Kim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동화와 번역 [2015] 제30권 43~71페이지(총29페이지)
본 논문은 미국의 아동 문학 작가 프랭크 바움(L. Frank Baum)의 『위대한 마법사 오즈』(The Wonderful Wizard of Oz)가 대중적으로 흥행할 수 있었던 요인 중하나를 신화의 영웅서사를 수용하고 있기 때문이라 보고, 이를 실증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작품에 내재된 영웅서사 구조를 밝혀 보았다. 이를 위해 크리스토퍼 보글러(Christopher Vogler)의 ‘영웅의 여행’ 모형을 적용하여 『위대한 마법사 오즈』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이 작품이 일상세계에서 모험의 세계로 입문하여, 모험에의 소명을 통해 시험과 시련을 겪으며 소명을 완성하는 과정과, 현실 세계로 귀환하여 자아실현을 이루는 과정을 통하여 영웅서사의 전형적인 특성을 완벽하게 재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TAG 위대한 마법사 오즈, 프랭크 바움, 신화, 영웅서사, 영웅의 여행, The Wonderful Wizard of Oz, Frank Baum, Myth, Heroic Epic, Hero`s Journey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관점에서 살펴본 영상동화 출판의 교육 자료화 방안
김미승 ( Mi Seoung Kim )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동화와 번역 [2015] 제30권 73~93페이지(총21페이지)
본 연구는 동화와 관련된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이나 대학에서 동화를 전공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디지털 동화에듀테인먼트’ 시장 현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시장이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했다. 이를 위하여 국내 관련 업체에서 개발한 상품에 제한하였는데 이 시장에서 어느 정도 자리매김을 한 5개 업체에서 출시한 5개 상품 브랜드를 조사하였다. 예를 들면 ‘웅진스토리빔, 삼성드림큐브, 스마트아이빔, 키즈패드, 아이코북 (icobook)’이 조사 대상 브랜드다. 그리고 사용된 디지털 기기는 ‘프로젝터, 태블릿 PC)/스마트 기기, 디지털케이블 TV’ 3가지 유형으로 묶을 수 있다. 이 외에 각 회사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제공되는 디지털 동화 콘텐츠로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디지털에듀테인먼트 관점에서 살펴본 영상동화와 출판현황에...
TAG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영상동화, 동화에듀테인먼트,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기기, 동화교육, digital edutainment, children`s video book, edutainment for children, beam projector, tablet pc, cable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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