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한국신종교학회41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기획논문: 신종교와 음식(2) :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과 음식
문선영 ( Sun Young Moon )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2015] 제32권 63~87페이지(총25페이지)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은 주식회사 일화를 통하여 건강식품과 각종 음료를 생산해내고 있으며, 최근에는 커피전문점 카페 코나퀸즈(cafe KONA QUEENS)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미래의 식량 문제 해결을 위하여 일찍이 수산물 관련 사업을 전개해오고 있다. 인간은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생존할 수 없기 때문에 음식이야말로 인간의 삶과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있다. 본 논문은 한국 신종교 연구의 일환으로 음식이라는 주제와 친밀성을 보이고 있는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신앙공동체에서 불가피한 음식이 어떻게 이해되고 있으며, 음식을 통해서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신앙공동체의 특징이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은 성서에 묘사된 선악과를 문자 그대로 먹는 음식으로 이해하지 않고 있으며 이를 상징과 비유로 해석하고 있다. 즉 세계평화통일...
TAG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통일교, 신종교, 음식, 성염, 성주, Family Federation for World Peace and Unification, Unification Church, New Religion, Food, Holy Salt, The Holy Wine
연구논문 : 원불교사회복지 이념의 재조명
오세영 ( Se Young Oh )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2015] 제32권 89~124페이지(총36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의 핵심 가치의 원불교 교리적 접근을 통해 원불교사회복지의 이념을 재조명하는데 있다. 즉, 사회복지의 이념적 핵심 가치를 원불교 교리사상에서 찾아보고자 하였다. 사회복지의 원리를 원불교 교리에서 추출해 내는 작업이 원불교사회복지가 가장 먼저 해야 하고 중요하게 여겨야 할 일이라는 판단에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사회복지의 관점에서 원불교가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원불교사회복지의 이념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 한 후, 필자 나름대로의 원불교사회복지 이념을 재조명하였다. 원불교사회복지가 추구하는 기본적인 방향과 궁극적인 가치 및 신념 체계는 단정지어 규정할 수 없으며, 가능한 한 많이 도출해 내는 작업이 중요하다는 점을 기본전제로 밝혀두고, 원불교사회복지의 이념으로 인간의 존엄성, 인간 평등주의...
TAG 원불교사회복지, 원불교사회복지의 이념, 인간의 존엄성, 인간 평등주의, 보은사상, 자리이타, 무아봉공, Won-Buddhism social welfare, Social welfare ideologies of Won-buddhism, Human dignity, Human egalitarianism, Idea of repay the Fourfold Graces, Benefiting both oneself and others, The idea of selfl
연구논문 : 현대 “선도수련문화”의 확산과 “단학(丹學)”
정경희 ( Kyung Hee Jung )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2015] 제32권 125~164페이지(총40페이지)
광복 이후 서구화 추세 속에서 약화 일로에 있던 선도는 1970년대말.1980년대초에 이르러 새로운 변화를 맞게 된다. 서구화에 대한 반성적 분위기 속에서 고유 전통으로서 한국선도가 부각, 많은 선도수련단체가 등장하고 선도수련문화가 대중화되었는데, 이러한 흐름을 주도한 계열로 ‘단학’이 있다. 근대의 선도가 민족종교의 형태를 취하였던 것과 달리 현대 선도는 수련법을 중심으로 하였으니 한국선도의 본령이 발현되기 시작한 것이다. 단학이 선도수련문화의 대중화를 주도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는 선도의 상품화, 대중들의 참여, 선도의 현대화 등이 꼽히지만 이중에서도 가장 일차적 요인은 ‘선도의 현대화’이다. 단학은 선도수련문화의 출발점이 되는 ‘선도 기학’을 현대화하였다. 선도 기학의 현대화라는 성과가 현실적으로 의미가 있는 이유는 이를 통해 선도수련법이 현대화되...
TAG 한국선도, 선도수련문화, 기수련, 단군운동, 단군민족주의, 대종교, 단학, 국학, 단학선원, 단월드, 기학, 일기.삼기, 지감.조식.금촉, 뇌호흡, 뇌교육, 생명전자수련, Korean Sundo, Sundo discipline culture, Ki discipline, Dahngun movement, Dahngun nationalism, Daejonggyo, Dahnhak, Koreanology, Dahnhak-Sunwon, Dahnworld, Ki p
연구논문 :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부모론
문선애 ( Sun Ae Moon )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2015] 제32권 165~193페이지(총29페이지)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은 가정완성을 인간 삶의 핵심가치로 내세우고 있다고 할수 있다.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은 가정을 개인적 구원의 완성이요 사회적 구원의 출발이라고 말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창조이상과 목적의 완성은 인간의 타락으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창조 본연의 인간으로 복귀, 곧 재창조되는 것이다. 인간의 재창조는 하나님의 창조목적인 개인완성과 가정완성을 이루는 것이며 그를 바탕으로 인간 이외의 만물에 대한 주관성을 완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정완성은 개인완성과 주관성완성의 과정이며 유기적 과정에 위치한다. 이러한 가정완성은 인간의 역사적이며 사회적인 차원도 포함하는 중층적 의미를 지닌다. 우리는 인간의 부모됨을 말하기 전에 부모라고 하는 존재의 의미를 말해야 할때가 되었다고 본다. 부모라고 하는 존재론적 의미를 간과하거나 무시하면 부모됨의 가치를 알 수 없...
TAG 이상가정, 가정완성, 참부모 하나님, 참부모 인간, 참심정, 참사랑, 참인간, ideal family, family perfection, True Parents as God, True Parents as humankind, true heart, true love, true humankind
신종교자료 : 동남아시아 신흥종교의 발전 현황
쩡쯔밍 ( Chih Ming Cheng )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2015] 제32권 197~221페이지(총25페이지)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은 가정완성을 인간 삶의 핵심가치로 내세우고 있다고 할수 있다.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은 가정을 개인적 구원의 완성이요 사회적 구원의 출발이라고 말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창조이상과 목적의 완성은 인간의 타락으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창조 본연의 인간으로 복귀, 곧 재창조되는 것이다. 인간의 재창조는 하나님의 창조목적인 개인완성과 가정완성을 이루는 것이며 그를 바탕으로 인간 이외의 만물에 대한 주관성을 완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정완성은 개인완성과 주관성완성의 과정이며 유기적 과정에 위치한다. 이러한 가정완성은 인간의 역사적이며 사회적인 차원도 포함하는 중층적 의미를 지닌다. 우리는 인간의 부모됨을 말하기 전에 부모라고 하는 존재의 의미를 말해야 할때가 되었다고 본다. 부모라고 하는 존재론적 의미를 간과하거나 무시하면 부모됨의 가치를 알 수 없...
신종교자료 : 일관도에 있어서 청구여소의 의의
마미리 ( Mi Ri Ma )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2015] 제32권 223~238페이지(총16페이지)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은 가정완성을 인간 삶의 핵심가치로 내세우고 있다고 할수 있다.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은 가정을 개인적 구원의 완성이요 사회적 구원의 출발이라고 말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창조이상과 목적의 완성은 인간의 타락으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창조 본연의 인간으로 복귀, 곧 재창조되는 것이다. 인간의 재창조는 하나님의 창조목적인 개인완성과 가정완성을 이루는 것이며 그를 바탕으로 인간 이외의 만물에 대한 주관성을 완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정완성은 개인완성과 주관성완성의 과정이며 유기적 과정에 위치한다. 이러한 가정완성은 인간의 역사적이며 사회적인 차원도 포함하는 중층적 의미를 지닌다. 우리는 인간의 부모됨을 말하기 전에 부모라고 하는 존재의 의미를 말해야 할때가 되었다고 본다. 부모라고 하는 존재론적 의미를 간과하거나 무시하면 부모됨의 가치를 알 수 없...
기획논문 : 신종교와 음식(Ⅰ)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에서 음식의 종교적 의미에 대한 연구-엘렌 화잇의 건강개혁을 통한종교개혁을 중심으로-
안신 ( Shin Ahn ) , 김신 ( Shin Kim )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2014] 제31권 1~24페이지(총24페이지)
본 논문은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이하 재림교회)와 음식의 관계성을 종교학적으로 조명한 글이다. 음식은 종교문화가 지닌 독특성을 재현하므로 종교와 인간의삶을 서술하는 담론을 형성한다. 오랜 기간 음식은 종교의례 과정에 개입되어온 ‘성물(聖物)’과 같은 종교적 메타포와 더불어 종교학적 해석을 요구되는 문화의 일부임은 분명하다. 그런데 우리는 지나치게 의례의 배후와 그 대상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졌지만, 거의 모든 의례에 등장하는 ‘음식’에 대한 학문적 고찰이 부족했었다. 따라서 음식은 문화담론으로뿐만 아니라 종교학적 지평에서도 검토해야할 의미있는 주제이다. 우리는 재림교회가 가진 음식에 대한 태도를 분석함으로써 특정한종교에 대한 이해를 넘어서 음식과 종교 일반의 관계에 대한 종교담론의 형성과 종교현상으로의 양태를 설명하고자 한다. 20세기 초에 교육과 음식을 통...
TAG 종교, 음식, 식생활, 건강,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금기, religion, food, diet, health, the Seventh Day Adventist Church, taboo
기획논문 : 신종교와 음식(Ⅰ) ; 금강대도의 음식문화
박정금 ( Jeoung Kum Park )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2014] 제31권 25~48페이지(총24페이지)
금강대도의 음식문화는 모든 생명을 중시하여 식생활에서도 어육류를 먹지 않는불식어육의 계율을 일상생활 속에서 몸소 실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의례에 있어서성전에 정성을 드리는 치성(致誠) 시에 불식어육을 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청결사상”을 실천하게 되는 것이며 인간다운 삶을 위한 心性配合을 이루게 되는 것이니, 이를 통해 맑고 청결한 사람, 청결한 환경, 청결한 세상을 만들게 되는 것이다.곧 호생지덕으로 미래 인류의 삶을 선도하고자 하니 환경오염.생태계의 파괴.공동체의식 붕괴.자아 정체성의 위기.생명 경시사상 등으로 미증유의 문화적.도덕적정체성의 상실을 회복하고자 하는 것이다.이로써 대.도.덕 성사건곤부모(大道德聖師乾坤父母)의 가르침인 불식어육을 통한 생명존중 사상이 음식문화에서 출발하여사회운동으로 담론화되고 정보화.세계화시대에 맞는 다양한 지평이 열리길...
TAG 금강대도, 불식어육류, 치성, 청결사상, 심성배합, 생태계, 우주평화, Kumkangdaedo, prohibition of fish and meat, sacrifice, thought of cleanliness, combination of mind, ecosystem, universal peace
대한불교 천태종의 정체성 형성 과정
강돈구 ( Don Ku Kang )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2014] 제31권 49~79페이지(총31페이지)
본 논문은 1967년 상월(1911-1974)에 의해 중창된 한국 천태종의 정체성 확립 과정을 살피는 데 목적이 있다. 상월은 젊어서 천수다라니 주송 기도를 비롯해서 불교 이외의 다양한 수행법도 이용하여 수행을 하였다. 그의 중요한 종교체험은 두번에 걸쳐서 나타났다. 첫 번째는 수행중에 관세음보살을 친견한 체험이고, 두 번째는 이후에 석가모니의 대각에 견줄 수 있는, 스스로가 부처라는 것을 자각하게된 체험이다. 상월은 자신의 깨달음에 토대를 둔 새로운 종단을 세우면서, 이 종단의 정체성을대내외에 보여줄 필요가 있었다. 상월은 이 때 새로운 종단의 전통성과 정통성을 확보하기 위해, 자신의 종단이 지의가 창종한 중국 천태종과 이를 이어받은 의천의 고려 천태종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을 표명하였다. 그리고 초선 초기에 그 맥이 끊긴 고려의 천태종을 자신...
TAG 대한불교 천태종, 상월, 남대충, 김도용, 구인사, 관문사, 대광사, 삼광사, 용수, 지의, 의천, 국청사, 영통사, 일련종, 원불교, 창가학회, 관음주송, 관음신앙, 조사신앙, Cheontae Order, the Korean Contemporary Cheontae Order, Sangwol, bodhisattva-belief, master-belief, Avalokitesvara, Ji-eui, Eui cheon
연구논문 : 금강대도의 제도화 과정
이재헌 ( Jae Hun Lee )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2014] 제31권 81~119페이지(총39페이지)
금강대도는 이토암 선생의 독특한 종교경험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어떤 절대적 권능을 가진 신에게서 계시를 받은 것이 아니라, 어느 날 갑자기 스스로 천지(天地)의 이치를 깨닫는 경험을 하게 된다. 그의 카리스마는 풍수지리, 치병, 그리고경전 저술 등을 통해 표출되었다. 토암이 교리를 체계화하는데 활용했던 기존 사상은 관성신앙으로 대표되는 민중도교 사상 속에 응축되어 있는 천지인 삼재적 세계관과 유불선 삼교 합일의 사상적흐름이었다. 금강대도의 교리 체계화 과정에 두 번째로 영향을 준 것은 유교적 사상이었다. 제4대 법산 시대에 와서 교리가 체계화 될 수 있는 또 하나의 계기가 마련되었으니 그것은 ‘종리학’이라고 하는 대도의 교리학이 태동되었고, 종교학·철학을 전공한 인재들을 양성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금강대도의 의례는 토암의 독특한 종교경험과 하늘 ...
TAG 제도화, 금강대도, 카리스마, 건곤부모, 도덕성, 하늘 숭배, 천제, 세속화, 영성, institutionalization, Keumkangdaedo, charismas, Geongonbumo, morality, heaven worship, Gwangseong religion, Confucianism, Jongrihak, secularization, convetionalization, spirituality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