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된 에코 고유의 해석은 단지 독립된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그 시대의 맥락 속에서 예술 작품들을 재발견하게 된다.
-자연적으로 우리에게 혐오감을 주는 추는 존재하지만, 물리적·도덕적 측면으로 이해된 추의 추함을 아름답게 표현하고 공표한 예술을 통해 그것을 수용할 수 있고 심
Ⅰ. 미학의 유래와 의의
미는 수많은 예술작품들이 공유하고 있고 또한 자연의 대상을 포함한 다른 대상들도 함께 지니고 있는 또 다른 속성(to kalon)이다. 미는 보는 사람에 따라, 시간의 변화에 따라 아름다움을 잃어 갈 수도 있지만 모두에게 나타나는 하나의 미가 분명 있다고 파이든은 말한다. 이
미가 있는 경우가 있다. 시각적으로는 불편하더라도 드러내고자 하는 것은 ‘아름다움'에 가깝다.
패러디는 어떠한 의미를 갖는가?
패러디는 성, 신화화 된 관념이나 기존 작품의 권위를 파괴하기 위해 선택된 방식이다. 패러디라는 것은 패러디 되는 대상을 조롱하고 재해석할 수 있게 한다. 위트킨
1. 미학이란?
미학은 미적으로 바라 볼 수 있는 안목, 미술작품이나 자연환경이 지닌 미적의미와 가치를 발견하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학습 활동이다. 미술 작품의 표현적 특성을 깨닫거나 대상에 대해 미적 반응을 한다거나 주위 환경에 대해 미적 관심을 갖는 등 미적 감각 능력을 지닐 수 있도록
미로 각각 분화된다. 예술은 이중 '미'라고 하는 가치를 추구하는 인간 활동으로서 인정받게 된다. 이러한 사상적 변화에 따라 예술은 이제 사회가 요구하는 바를 제작하는 것에서 벗어나 독자적으로 창작행위를 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예술가가 빵 없이 예술만 먹고 살 수 있게 되
2. 아이스테시스(Aisthesis)의 개념
아이스테시스(Aisthesis)는 무엇인가? 이것을 간단하게 정의하면 감각(Empfindung) 혹은 지각(Wahrnehmung)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일종의 감성적 지각이자 감응적 지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몸의 미학’을 정의한 리처드 슈스터만(Richard Shusterman)의 경우, 자신의 저서에서
미학관념은 사의라고 했고, 동기창은 회화는 배워야 하고 사기가 있어야 한다고 말한 것처럼 서양의 미학은 작품 스스로에 갇혀있는 에너지로 평정성, 균형성, 규칙성을 갖고 있으므로 훌륭한 작품을 찾아내려면 미학에 깊은 학문과 이론을 쌓아야 한다. 시는 인간의 행위를 모방한 것이며 음악은 수학
미학자 - 들이 여기에 매달렸었고 그중 위대한 일부 학자들은 나름의 결실들을 획득해 오기도 했었던 것이다.
Ⅱ. 예술의 미학적 의의
예술작품의 관념적·정동적 내용은 추상적 이념이 아니라, 요컨대 그것의 객관화 혹은 사회적 전달을 위해서 무엇보다도 상징 또는 관행상의 기호가 사용되는 추상
들어가며
발표주제 : “근대 예술과 미학의 세계”
한 시대의 철학, 역사, 종교, 사회, 문화, 정치, 경제, 정체성, 가치관 등은 서로가 서로에게 긴밀하게 영향
데카르트, 라이프니츠, 바움가르텐, 칸트
르네상스 시대
‘근대’ 시대로의 이행기
활자발명과 인쇄술의 발달, 종교개혁, 코페르
1. 들어가며
칸트미학의 주요과제는 <이것은 아름답다>라는 미적 판단의 형식적인 구조에 대한 분석을
하여 선천적으로 주관이 지닌 보편적이며 필연적인 취미Geschmack(감정을 통해 미를 판
단하는 능력)의 원리를 밝혀내고, 그 원리의 보편타당성에 대해서 정당화 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취미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