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근대성을 갖는 한국 근대문학의 기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어왔다. 임화는 근대화를 서구화로 인식하며 개화기 이후를 근대문학으로 보았고, 이러한 견해는 백철과 조연현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한국 문학의 특수성을 깨닫지 못하고 과거와의 단절적 인식으로 불연속
리얼리즘은 소설이 제시하는 삶의 종류 내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삶을 제시하는 방법 내에 존재한다. 즉, 일정한 견지에서 고정된 시각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다양한 경험들을 그려낸다.
프랑스의 리얼리스트들의 입장은 소설이 기존의 수많은 윤리적, 사회적, 문학적 규범에 의해 제시된
1. 자연주의의 정의
자연주의란, 프랑스를 주축으로 하여 19세기 사실주의(寫實主義)를 이어받아 세기말에 활발했던 문학사조이다. 이는 자연을 유일의 현실로 간주하는 입장을 말하며, 본래는 철학 용어이지만 1870년 이후 문학, 미술 등 예술 분야를 지배한 하나의 사조로서 이해된다. 사실주의가
문학은 퇴조하게 되었고, 이후 문학의 예술성과 순수성을 지향하는 ‘구인회’가 결성되는 등 순수문학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1930년대에는 1920년대부터 주류를 이뤄오던 리얼리즘 소설과 더불어, 급격한 도시화의 전개에 따른 특수성을 단면적으로 드러내는 모더니즘 문학이 등장하게 된다. 그 외
문학이론이 전개되어 감에 따라 후자의 용어를 전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당시에 있어서 [자연주의], [자연주의자]라는 말이 우위를 차지 하에 된 것은 [리얼리즘]이 극히 애매한 개념으로 남아 있던 반면에, 현실적 인간의 묘사를 표방하는 작가들이 다소간을 막론하고 자연과학의 방법론이
문학”의 출발로 간주되는 이 시기를 설명해주는 결정적인 요체는 단지 그 시대 사람들이 처음으로 어떤 것들을 목격하기 시작했다는 점이 아니라, 그들이 자신들의 주변을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점에 있기 때문이다.
제국의 건설기인 1870년대 독일문학은 아직 사실주의의 융
문학 소비자군의 형성은 90년대 문학 시장을 확대한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물론 출판 자본이 시장을 확대해나가기 위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과정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의욕적인 신생 출판 자본들이 출현함으로써 문학 시장은 과잉 경쟁의 모습마저 보여주었다. 신문 지면에 무차별적인 문학도서
Ⅰ. 독일문학의 역사
독일문학에서 1947년부터 1952년까지는 전후의 작가세대가 형성되는 시기였다. 볼프강 보르헤르트와 하인리히 뵐, 귄터 아이히는 이른바, ‘재고조사(在庫調査) 문학 Literatur der Bestandsaufnahme’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을 출간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나치 시대에 관한 기록물에서부터
가부키교겐[歌舞伎狂言]의 붓을 들다가 다음에 조루리로 방향을 바꾸었다. 조루리는 꼭두각시 인형과 음곡의 힘에 의한 일종의 스펙터클로서 특히 시대물(時代物)은 리얼리즘과 거리가 멀었다. 가부키는 원래 가무(歌舞)를 주로 하는 무용에서 출발하였으나 차츰 당대의 풍속을 연출하게 되었다.
문학의 탐험』, 시공사, 2007
동인으로는 시에 김억, 남궁벽, 오상순, 황석우, 변영로 등이 있고, 소설에는 염상섭, 이익상, 민태원 등이 있다.
폐허의 제호는 실러(Schiller J.C)의 “옛것은 멸하고, 시대는 변하였다. 내 생명은 폐허로부터 온다.”라는 시구에서 인용한 것이다. 또한 후기에 “우리가 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