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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상에서의 모더니즘은 20세기 초, 특히 1920년대에 일어난 표현주의 ·미래주의 ·다다이즘 ·형식주의(포멀리즘) 등의 감각적 ·추상적 ·초현실적인 경향의 여러 운동을 가리켜 말한다. 19세기 예술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사실주의(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으로, 형식주의로 대두되었다.
미술가들은 이 두 정책을 통해 서로 만나는 와중에 미국 미술의 새로운 방향에 대해 논의하면서 미국적인 미술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1940~50년대에 미술비평가 해롤드 로젠버그와 클레멘트 그린버그가 각각 액션 페인팅과 색면회화를 통해 미국회화의 독창성을 주장함으로써 미국 추상표현
미술작품은 일상적 물건과 달라야 한다는 당위성 ‘삭제’
ex) 올덴버그의 햄버거와 감자튀김, 워홀의 브릴로 박스
· 현대 미술의 역사를 바라보는 방식의 변화.
: “미술에 종말이 오자 당신은 추상화가, 정물화가, 누드화가가 될 수 있었다. 당신은 장식미술가도, 문학적인 화가도, 이야기꾼도, 종
미술에서의 모더니즘
19c중엽의 프랑스 회화로부터 한 세기 후의 미국 추상미술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100년 이상의 시기를 대상으로 하다 보니 그 의미 자체도 시기별로 차이를 보인다. 그것은 본래 주로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인간 경험의 변화와 관련된 서구문화의 특징을 가리키는
추상표현주의는 서구 근대미술의 복합적인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야수파, 표현주의, 다다이즘, 미래주의, 초현실주의로 이어지는 한 계보와 인상주의, 입체파, 기하학적 추상의 계보를 모두 받아들이고 있다.
전통적인 추상은 구상 회화의 경우처럼 인간, 사물, 풍경들을 표현 대상으로 삼지
회화 관념을 거부하는 미술로 모든 인간에게 내재된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일반적 능력을 창조적 능력으로 바라보며 존재를 정당화하는데 뒷받침 하고 있다.
추상표현주의 용어의 유래는 1929년 미국에서 전시되고 있었던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의 초기작품의 자유분방한 형상에 대해 미술평론가
추상적인 예술사조이다. 예를 들어 잭슨 폴락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추상표현주의는 자신의 내면세계를 추상적으로 표현한 미술의 한 양식인 것이다.
사실 추상표현주의란 말은 1940년대의 미국의 추상표현주의 이전에도 존재하였다. 1929년 미술평론가 알프레드 바는 당시 칸딘스키의 작품을 가
그림에 조금이라도 더 다가가고자 하였다. 그리고 그렇게 표현된 인간의 모습은 이상적인 인체의 비례, 완벽에 가까운 구도 등으로 극한의 아름다움을 이끌어 내었던 것이다. 이는 당시의 시대 상황이 이른바 ‘신 앞의 인간’을 자처하며 스스로를 평가절하 했던 중세의 가치관을 극복하려는 인문주
Ⅰ. 1970년대의 문학비평
1. 『창작과 비평』
“문학은 현실의 감춰진 진실을 드러내야 하며 현실 구성원이 처한 위기를 반영해야 하고 나아가 그 구성원 대다수의 복지를 위한 전망을 제시해야 한다.”는 목적의식을 내새운다. 맹목적인 순수 문학에 대한 강력한 비판과 함께 문학의 현실 참여를 주
1. 아방가르드란?
아방가르드 본래의 의미는 프랑스 뱅가르드로부터 뽑아낸 하나의 군대 은유였으며 표현법, 형태, 주제문제의 현저한 혁신(보통 자의식)을 보여주는 새로운 글쓰기에 적용한 것이었다. 이 용어의 군대 기원은 (그것의 알려진 이름이 무엇이든) 아방가르드의 모든 세대에서 그 시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