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근의 「상대별곡」, 「오륜가」, 「연형제곡」, 정극인의 「불우헌곡」, 김구의 「화전별곡」등의 시가가 모두 여기에 속한다고 보았다. 그가 ‘경기’와 감탄사 ‘위’를 경기체가의 특색으로 보고 ‘경기체’라고 명명한 것은 후에 김태준이 ‘별곡’이라고 명명한 것과 대조를 이루며, 현재 일
권근 등은 역성혁명을 긍정하고 조선조의 건설에 참여하여 유교 이념을 정착시키는데 적극적인 반면, 정몽주나 길재 등은 혁명 세력에 저항하거나 협력하지 않고 강상론 쪽에 서서 혁명을 거부하였다. 그러나 역성혁명론자들의 종국적 승리는 조선이라는 새로운 왕조를 탄생시키는 역사의 전환을 가
권근이 해결(외교문서)
3> 악장
1. 유래
① 악장은 국가의 제전, 연례에서 주락하는 가사의 명칭: 문학의 장르 명칭으로 볼 수 없다.
② 형태로는 한시, 향가형, 경기체가, 속가(별곡) 등이 있다.
③ 삼국시대부터 조선 말까지 있었다.
삼국시대: 문헌비고, 악고 17, 속악조
삼
권근(權近)의 《상대별곡(霜臺別曲)》, 변계량(卞季良)의 《화산별곡(華山別曲)》, 정극인(丁克仁)의 《불우헌곡(不憂軒曲)》, 김구(金絿)의 《화전별곡(花田別曲)》, 주세붕(周世鵬)의 《도동가(道東歌)》, 작자미상의 《오륜가(五倫歌)》 《연형제곡(宴兄弟曲)》이 있고, 최후의 작품은 철종 때 민규(
권근 등은 성리학을 정치 지도 이념으로 정착시키는 동시에, 사회 개혁과 국가 운영의 기초로 삼았다. 이들 관학파들은 왕권 강화와 중앙 집권 체제의 정비를 위해 노력하였다. 15세기 중엽의 관학파들은 불교, 도교, 풍수지리 사상, 민간 신앙 등을 포용하면서 조선 왕조의 사회 안정을 추구하였다. 이
사상으로서 새로운 학풍을 이루게 되었다. 그 대표적 인물로 이색, 정몽주, 길재, 정도전 등을 들 수 있다. 이색, 정몽주, 길재 등은 불교의 폐단을 지적하고 유교를 숭상할 것을 주장하는 데 그쳤고 신 왕조에 협력하지도 않았으나, 정도전, 하륜, 권근 등의 성리학자는 불교의 폐단뿐만 아니라 교리
권근, 송을개, 이이 , 김우현 등에 의해서 제정되었다. 이러한 법규와 절목, 사목말고도 문헌비고, 태학지 등과 같은 법규(잡규)에서는 학생들의 복장 및 자리배정 등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여러 가지 학벌(학교 내에서 규정하고 있는 법) 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조선시대의 교육
권근, 서거정, 성현, 신숙주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의 문학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조선전기 문화 창조에 봉사하는 것이었다. 정도전의 (불씨잡변), '조선경국전', 권근의 (입학도설), 서거정이 주찬한 '동문선', 성현이 주편한 '악학궤범 '등에서 지금의 관념으로는 문학에 속할 수 없는 것도 포함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