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이 유교를 국교로 한 이유가 개국의 정당성을 정립하고 나라의 기강과 사상을 확립하기 위해 유교를 채택하였고, 또한 조선 공신들의 세력이 성리학을 기초로 한 신진사대부였기 때문에 당연한 사상의 흐름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는지. 우리는 조사와 연구를 통해 과연 이성계를 비롯한 신진 사
성리학으로 체계화해서 어떤 반론도 해소할 수 있는 논리적 기틀을 마련하고자 했다, 이 모든 관심과 활동의 양상이 사대부문학으로 표현되었다.
고려 전기, 고려 후기, 조선 전기, 이 세 시기를 견주어보면, 왕조의 지속과는 관계없이, 고려 전기와 고려 후기 사이에는 이질성이, 고려 후기와 조선 전
성리학계는 조선의 개국을 맞아 두 진영으로 양분된다. 새 왕조에 참여하여 유교적 세계관을 적극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참여파 학자들과 고려 왕조에의 절의를 강조하며 새 왕조에의 참여를 거절한 절의파(節義派) 학자들로 나뉘어 입장 차이를 보이다가, 포은 정몽주의 암살 사건 이후로 절의파 진
사대부 문학의 성격과 비판정신
1) 본문 내용 요약
필자는 고려 말 권문세족에 대립해 있던 지방의 중소지주 출신 사대부들이 농민층의 개혁적 요구를 수렴하고 성리학의 이념을 확립하면서 새로운 정치 ․ 문화의 담당자로 부상하였다고 설명하며 조선 전기 사회의 기본 성격을 이들의 정치
사대부들이 되었는데, 문인 출신인 성리학자들로 이루어진 신진사대부들이 무력을 갖추기는 어려웠기 때문에 그들은 무력을 가진 무장과 결탁하고자 하였다. 이런 이유에서 이성계가 역사의 전면에 등장하게 되는 것이었다. 이성계가 고려 전체에 이름을 떨치게 된 계기는 우왕6년(1380)에 하삼도에 침
조선 후기 중인 계층은 조선 사회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양란 후 해체된 사회를 재건하는 과정에서 성리학적 명분과 질서를 강화하면서 사회 계층으로서의 존재를 분명히 하였다.
조선의 신분제도는 초기 문물제도가 정비된 경국대전 체제에서는 양인(良人)과 천인(賤人)의 양천(良賤) 이원체제였
조선의 지배층이 당면했던 문제점은 성리학적 대의명분론에 입각하여 정치기반을 확보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집권층 내부의 갈등이 왕위계승의 정통성 문제로 표면화되었는데 특히 대외문제와 결부시켜 왕위계승의 문제 제기가 심각했던 인조반정과 호란을 전후한 시기의 척화파 ․ 주화파의 대
조선시대 자신의 거주지나 고향에서 ‘등장을 올리는 대표자’가 되어 직접 민장을 작성하고(민장을 작성하는 이유, 요구조건 등) 그에 대한 관의 대응과 결과 등을 담을 것(35점) 2. 제9장 교육과 과거, 제10장 관료와 양반의 삶을 읽고 자신을 조선시대 살았던 인물로서 공부나 과거를 보는 과정, 또는
(虎叱)`과 함께 소제가 명확하여 그 작품을 통해 그 시대적인 상황을 한눈에 알 수 있으며 양반층의 위선과 탐욕심을 파악할 수 있는 작품으로 여기어 진다. 이 장에서는 조선 후기 도고 허생전을 통하여 현대인들의 삶의 정신과 우리 기업가들이 지녀야 할 정신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