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 교육의 필요성
1. '의사소통 능력 신장-문법의 역할‘ : 문법 교육 ‘무용론 VS 유용론’
문법 교육무용론
'국어 지식은 문법 규칙을 교육 내용으로 하지만 문법 규칙은 선천적인 면이 있어서 배우지 않아도 습득되기 때문에 국어 지식의 교육은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명시화
교육이 그동안 국어 교과 내에서 지녔던 위상은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하나는 의사소통 능력과 문법의 관계에 의거한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타 영역과의 관련성에 의거한 경우이다.
먼저 '의사소통 능력 신장-문법의 역할' 관계에 대한 입장에 대한 차이는 문법 무용론과 유용론으로 나뉜
무용교육
→ 평생 동안 음악과 무용을 계속할 수 있는 교육과 음악 및 무용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전문인 교육으로 구별함
→ 전문인 교육 : 기초, 중급, 고급과정의 3단계로 분리
→ 어린 나이부터 일찍 시작하여 예술적 감각을 키워 나갈 수 잇도록 하기 위해 교육단계의 폭을 넓게 잡았으며 교
무용은 까다로운 예배형식에 맞춘 종교무용과 줄거리가 있는 묵극무용(Pantomimic dance)이 있는가 하면 대중과 궁중오락의 한 방법으로서도 추어졌다.
고대 서양 문명의 요람인 그리스는 무용이 심신의 완성을 위한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여 국민교육의 수단으로 무용을 하였다. 많은 철학자들이
교육무용론’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문법 교육무용론과 달리 학교 현장에서 문법 교육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 문법 교육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지적하는 시각도 있다. 문법 교육은 교과서 단원 구성 차원, 입시제도 차원, 매체 환경의 변화 차원 등의 다차원적인 양상을 고려하면서 효과적인 문법
무용’에 대한 용어의 정립은 아직까지 미결과제로 남아 있으며 현재 ‘사회무용’ 혹은 ‘생활무용’, ‘대중무용’이라는 말이 ‘모든 사람을 위한 무용(Dance for All)’의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사회무용은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한 춤을 통한 춤으로서 유아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의 평생활
Ⅰ. 서론
최근 실용적인 언어 교육의 영향으로 언어 기능 측면이 중시되면서 국어 교육에서 문법교육무용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한 맞춤법에 어긋나는 표현과 어법에 맞지 않는 문장의 사용, 외래어 혼용 및 남용, 잘못된 높임법의 사용, 저속어 ․
서 론
어떻게 변화 시킬 것인가
무용은 역사적으로 전통적 방법에만 의존하여 무용수를 훈련시켜 왔다. 그러나 많은 무용 교사들은 전통적인 무용교육법이 학생들을 위한 무대활동의 제반 조건을 충족시켜 주지 못함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전통적인 훈련법이 무용수들의 예술적 잠재력을 충분
Ⅰ. 문법의 이론
1. 구조주의 언어학 (Structural linguistics)
이것은 소쉬르(F. de Saussure)에 의해 시작되어 20세기 전반 언어학계를 지배했던 언어 철학 및 언어 연구 방법론을 말한다. 구조주의적 관점에서는 언어를 단순히 실체 혹은 요소의 집합으로 파악할 수 없으며 하나의 체계(System) 내의 어떤 층위에
교육의 특징과 공교육 위기
한국 공교육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입시위주교육으로 표현된다. 입시위주의 교육에만 집착하다보니 초, 중등교육은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도구로 전락해 버렸고, 그 속에서 교육주체들의 삶이 왜곡되어 버림으로써 공교육무용론이 제기된 것이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