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세상의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는 자신의내부에 존재하는 동적인 힘을 외부로 표출함으로서 그 존재를 과시한다. 그리고 그 동적인 힘이 흐르는 현상이 리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무용은 신체의 리듬행위가 극도로 확장된 형태로서 개인과 사회, 그리고 인류에 대해 장구한 세
<들어가며>
자신의 신체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창작무용은 학생들에게 단조로움보다는 창조성을 길러준다는 점에서 여타 다른 학습과목에 비교된다. 실제로 모든 학습은 모방에서 시작되고 이것을 자기 것으로 만든 후에는 창조가 가능한 것이다. 특히, 스포츠에서는 힘의 강도나 스피드,
교육의 본질이라고 말하는 ‘신(god)’ 혹은 ‘교리(narrative)’의 개념을 살펴보고, 현재의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잘못된 교리’라는 입장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나서 두 번째로 저자가 비판하는 ‘잘못된 교리’를 한국의 교육현실에 적용하여-특히 ‘외고무용론’을 중심으로서- 분석해 보려
Ⅰ. 창작무용무용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은 창작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무용예술 자체가 새롭고 창조적인 활동 없이는 발전할 수 없기 때문이다.
갖가지 움직임의 변화, 공간과 시간의 사용, 그리고 무용수들 간의 상호교환에서 비롯되어지는 모형과 행동들은 창작교육에 필요한 수단이라고
2)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활용수업
ㄱ) 서론
미래는 우리가 상상하기 어려운 창의적 능력이나 기능, 새로운 전략 및 지식 등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 한국 대학들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말과 글로 제대로 나타내도록 교육시키는 것을 국어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는데, 이러한 언어의 이
정서지능이 사회의 성공과 어떤 관련이 있으며 정서지능을 높이는 교육방법을 제시
1. 정서지능의 개념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은 정서와 지능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결합된 개념이다. Mayer, DiPaolo, Salovey(1990)에 의하면 정서지능은 감정 정보처리 능력이며, 감정 정보처리 능력은 자신과 타인들의
Ⅰ. 개요
미래의 관객인 청소년 예술교육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1997년 미국의 예술․인문학 대통령위원회에서 발표한 ‘Creative America’란 보고서에서도 “미국의 미래 문화생활은 청소년들이 받는 교육에 달려 있다. 예술교육은 미래의 예술소비자 참여도에 대한 가장 확실한 지표의 하나이다.
수업시간에 『여자는 시집만 잘 가면 된다.』거나『여자답지 않게 얌전하지 못해』라는 등의 성차별적 발언을 해서는 안 된다. 교육부는 다음달 1일부터 「남녀차별 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학교 현실에 맞도록 업무처리 지침을 마련, 29일 시 도교육청과일선 학교에 통보했다.
고등 학교 시기는 신체의 성장이 발달, 완성되어지고, 자아에 대한 의식이 확립되며, 진학과 사회 진출을 앞두고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의식이 강하게 작용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학생들에게 학교 교육은 학생들의 진로와 일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에 고등 학교의 교육 목표는ꡐ학생의 적성과
교육이 필요하며, 가정에서 학교라는 공동사회로 생활영역이 확대되는 초등학교 학생에 대한 사회성 교육은 더욱 중요시된다. 즉 학생들은 체육활동을 통하여 움직이는 능력을 확대하고 신체의 인지 능력 및 정교한 신체의 사용방법을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창조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정서적 성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