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으로서의 체육, 체육의 제 단계, 여성체육 교육, 체육의 시설, 관리, 행정, 체육의 목적등 오늘날 체육에서 다루어지는 문제를 총망라한 것으로 그 현대적 의의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플라톤에 대표적인 이데아론는 많은 서적과 수업으로 인하여 본 내용에서 업급하지 않겠다.
1. 플라톤의
1. 서론
당대의 정치상황을 무용작품의 소재로 이용한 경우는 수없이 많다. 독일의 정치상황을 보여주는 요한 크레스닉의 작품들, 히로시마 원자폭탄의 피해를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일본의 부토, 80년대 한국의 민주화 항쟁에서 빚어진 비극을 춤으로 표현한 이애주 선생의 춤 등을 그 예로 볼 수 있
무용학습은 숙련된 기술의 비교적 영속적이 변화로 이끄는 경험이나 연습의 연관된 내적 과정의 집합으로 정의 할 수 있다.
수업내용에서는 지식내용과 그것을 획득하고 적용하는데 필요한 지적 과정을 동시에 포함한다. 즉, 무용교육에서는 기존의 무용전통을 답습하는 영역과 창작하는 영역으로 구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교사이다. 교사는 단순한 기술적인 경험과 학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내재된 능력의 다양성을 증진시키고, 의미 있는 내용을 학습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함으로써 더욱 많은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무용교육은 청소년들
무용교육자들은 무용의 정서(감정)을 언어를 사용하여 전달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단지 무용의 심상은 신체를 통해서만 전달될 수 있다는 점을 주장해 왔다.
움직임의 경험들은 매우 아름다울 수 있으며, 움직임에 관한 지식들은 그러한 경험들을 보다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할
1. 무용실기 수업
1) 무용학습의 개념 및 목표
무용 학습이란 연습이나 교육과 유사한 용어로서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작업을 반복하는 과정을 의미하기도 하며 동작에 대한 반복적인 시행으로서 의도적, 계획적, 조직적인 시행을 포함한다. 반복적인 과정이 포함된 학습은 비 기술적 행동을 기
무용은 일반 교육처럼 객관적이지 않고 주관적이면서 시간과 공간에 변화가 있어 표현에도 차이가 있고 장소에서 따라서도 다르게 느껴질 것이다. 즉, 무용 동작이 객관적(명제적)지식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특정 동작에 대한 학습자의 움직임을 '틀렸다'고 말하기 보다는 '다르다'라고 하는 것이 더
- 21C : 기계적으로 움직이는 무용수,
가르치는 대로만 움직이는 무용수는
더 이상 필요 없다.
* 움직임만이 전부는 아니다!
Ex) 영국 로열발레단 출신 Jennifer의 특강
“나에게 맞는 춤이 가장 아름답다”
* 개성 인정 = 다름 인정
* 학생에 대한 어른들의 신뢰가
그들 자신에
교육이 발명품을 만드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 예상력과 잠재력을 개발해 발명할 수 있는 잠재력을 키우는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
1. 불편함을 찾으면 발명이 보인다
우리 학교 실정에 맞는 아이디어 기록장을 개발하여 어린이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창출해 낸 아이디어를 항상 가지고 다
무용 전공생들과 일반 대중들의 관심 증대는 어떻게 보면 '무용 예술 중흥'의 가장 큰 자산이다. 5개의 전문대학을 포함해 전국 30개 대학에서 해마다 1500여 명의 무용 전공 졸업생들이 배출되고 있고, 여기에 전국에 걸쳐 5백여 개로 추산되는 무용학원을 중심으로 조기교육 차원에서 수강하는 어린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