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드리는 도구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심령을 더욱 하나님께 향할 수 있도록 고취 시켜주고, 주님의 사랑과 선하심과 지혜와 정의로우심을 생각게 함으로 우리에게 위로를 주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최시원, “교회 음악에 대한 칼빈의 신학”, 교회 음악 (1983, 가을호): 24.
또한 이택희는 “
리포트들의 정확한 출처를 밝혀 오해 소지가 없도록 기술 할 것이다. 끝으로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교회가 찬양의 바른 이해를 통해 하나님이 하나님 되게 하는 바른 예배 신학(신앙)의 정립을 통해 찬양 받으실 분은 오로지 하나님뿐임을 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자료가 되기를 간절히 바랄 뿐이다.
Ⅰ. 개혁신학(개혁주의신학)의 특징
1.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
개혁교회의 신학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신학적 특징은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에 대한 사상이다. 하나님은 창조주이시며 통치자이시며 역사와 자연의 주이시다. 역사와 자연의 주이신 하나님은 이 세상 속에서 자신의 뜻을 실현해
신학만이 교회의 핵심진리로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강조한다. 교회는 그리스도와의 연합으로 시작하고 그 연합으로 존재하며 교회로서 마감한다. 이 연합에 의해서 성도의 교제가 나온다. 따라서 교회를 성도들의 교제라고 종교개혁은 규정하였는데 성도의 교제가 근본이 아니고 그리스도와의 연합에
5. 예배 갱신의 신학과 실제, 예배와 현대문화
책이름 : 예배 갱신의 신학과 실제 - 조기연/ 대한기독교서회
P.222-225
예배의 갱신의 신학과 실제
-구도자 예배 진영의 예배 형태
구도자 예배란? (Seeker's Service)
; 예배운동 계열에 속하지 않는 또 하나의 예배 흐름 또는 예배 현상.
1992년 미
1. 들어가는 말
본 강의에서는 치유 목회의 기본적 이해와 신학적 정의를 살펴보고 치유 목회의 현대 교회적 배경을 살펴본다. 이러한 작업은 치유 목회가 단지 “은사파” 목회적 열정으로만 치부해온 일부의 오해를 종식시키기 위한 내용이 될 것이다. 또한, 치유목회의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을 고
.
1.누가복음 1장에 나타난 찬양시들
1912년 “프린스톤 신학평론”에 신린 메이천의 첫 논문 제목은 “누가복음 1장에 나타난 찬양시들”이었다. 그는 누가복음의 첫 두장이 의식적으로 칠십인 역을 모방하여누가 자신이 직접 작성한 것이라고 말한 하르낙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반박하고자 하였다.
신학적 연구: 창세기 1장 1절~2장 3절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미간행 교역학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1999), 47-54를 참조하라.
IV. 전승비평
시편 8편의 전승집단은 앞서 밝힌 바와 같이 P 전승으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자연히 이는 창세기의 P 창조 기사(창1:1-2:4전)와 연관성을 지닌다. 실제로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는 총 5편의 소논문 형식으로 되어 있다.
조직신학자 박형룡박사의 신학과 사상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일제 하 식민지 통치하에서 한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하여 중국의 금릉대학을 졸업하고
찬양운동이 감성문화에 대응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으나 보다 깊고 넓은 차원에서 변화되는 한국문화 속에 뚫고 들어가 한국문화를 기독교적으로 변화시키는 신학작업이 아직도 강구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2) 사회가 변화하는 것과 그에 대한 대처에 실패했다는 것을 문제로 들 수 있다. 한국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