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효를 바탕으로 하는 유교의 논리는 중앙집권적 귀족국가의 확립에 중요한 논리로 작용했다. 그래서 충효사상을 관리들에게 확산시키고 그를 바탕으로 국가를 경영하고자 했다.
2. 태학 [太學]
372년 고구려에서 설립된 교육기관으로 귀족의 자제를 대상으로 교육하였다. 고구려에서는 372년(소수림
충효를 바탕으로 하는 유교의 논리는 중앙집권적 귀족국가의 확립에 중요한 논리로 작용했다. 그래서 충효사상을 관리들에게 확산시키고 그를 바탕으로 국가를 경영하고자 했다.
1) 태학(최초의 관학인 고등교육기관, 고급관리 양성, 중국의 영향)
2) 경당(초등교육에서 대학 정도, 최초의 사학, 일반
사상이 요순에서 비롯된 것과, 공자가 본래 지연적으로 동방과 깊은 관련이 있는 것이 확실하다. 더구나 순이 우리 한족임이 분명하며 중국은 조선의 선진문화의 영향을 받아 양국의 문화와 사상은 상호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유교에서 군자의 인간상과 충효사상도 그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고 보아야
일본과 한국의 자본주의 비교
일본은 전통적으로 공동거주의 가족 개념이 발달하여 혈연을 중시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기업을 상속할 때에도 사용자의 혈연관계에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경영에 적합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상속받을 수 있었다. 반면에 한국은 혈연을 강조하기 때문에 기업의 상속자
Ⅰ. 서론-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빠른 속도로 노인인구는 증가하고 있으나 그 동안의 노인복지 사업은 40여 년 간 ‘선가정복지 후사회보장’ 이라는 정책이념 아래 극히 제한적인 노인복지 예산을 편성하여 왔다. 정보는 일반인의 생활문제는 가정에서 책임지도록 하고 무의무탁한 저소득층
노장(老莊) 사상으로도 말해지는 도가(道家)의 사상은 유가(儒家)사상과 함께 동양사상의 양대 축을 이루는 사상이다. 특히나, 동아시아권에선 오랜 세월동안 유교적 사상지배 아래서 문화적, 사상적, 정치적면에서 영향력을 끼쳐온 사상이었던 만큼 방대한 사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의 도가
충효 (誠敬忠孝)
성·경·충·효의 네 글자는 박인로가 꿈에서 얻은 글자.
박인로는 성·경·충·효의 네 글자를 평생의 좌우명으로 삼아
자성을 게을리 하지 않았음.
이 때문에, 박인로의 작품들 속에도 성경충효사상이 드러남.
성경 (논문에 실린 “성경 정의론”)
3. 성경(誠敬)
誠(성) : “所以行
사상적으로 큰 발전을 이룬 것은 아니었으나 충효의 기본 사상과 오경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 시대의 교육사상의 특징을 형성하는 불교와 유교는 삼국시대의 교육의 특징을 결정짓고 있다. 따라서 전해지는 저서를 기초로 해서 살펴볼 만한 이 시대의 대표적인 사상가로는 원광과 의
양창곡은 충효를 지향하는 인물로 남영로의 정치사상을 그대로 담고 있는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 부친 양현과 모친 허씨부인 사이에서 유가적 배경에서 자라나 치국경론의 대망을 품은 인물로 그를 실현하기 위해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사상을 실천하는 삶을 살았고 이런 그의 삶은 사대부로서의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