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휴머니즘(인도주의, 인문주의)의 의미
휴머니즘이란 말이 인간주의·인도주의·인본주의 또는 인간중심사상 등 여러 가지 숭어로 불린다는 사실은 무엇보다도 휴머니즘의 내용과 성격이 다채다양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명칭과 성격을 달리하는 여러 갈래의 휴머니즘을 一貫하는 공통적 요소, 기
휴머니즘(humanism)은 인간주의, 인문주의, 인본주의라고도 하며 인간의 자유와 존엄성을 중시하는 사상이나 이론체계의 통칭이다. humanism은 라틴어 humanista에서 유래한 것으로, 원래 모든 인간적인 것을 의미함과 동시에, 인간으로서 당연히 갖추어야 할 자세 또는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본성을 옹호하고
휴머니즘은 인간을 육체, 뇌의 활동인 인지로 이해하고 있으며, 인지는 인간, 기술의 결합을 통해서 데이터로 환원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즉, 인간을 물질로 완전하게 규명을 할 수 있는 존재로 이해하고 있으며, 인간은 기술과의 통합을 통해서 질병, 고통, 죽음까지 극복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따
④네오 휴머니즘론의 한계
네오 휴머니즘론은 이론 자체로는 일관성을 갖추고 있지만, 30년대 조선의 현실에 대한 접근은 무시한 채, 인간탐구와 인간성 회복의 문학을 주장한다.
이태준「휴머니즘은 평론을 위한 평론」- 오늘날과 같은 현실 속에서 평론가들이 작가에게 휴머니즘을 강요하는 것은
1. 서 론
프로문학이 퇴조한 뒤 1930년 초반부터 시작되어 1930년대 말까지 줄곧 지속된 논쟁은 휴머니즘 논쟁이다. 1933년 백철의 ‘인간묘사론’ 백철은 “금일 문학의 중심과제는 새로운 인간형을 탐구하는 데 있다”라는 앙드레 지드의 말을 인용하며 인간묘사론에 대해 스스로 감격한다. 이러한
1. 휴머니즘(인문주의)의 의미
중세 문예 부흥기에, 스콜라철학이 주류였던 교회적 세계관과 신학중심의 학문체계에 반 기를 들고 고대의 학예를 부활시킴으로써 교회 권위 아래 질식되어가는 자연스런 인간성 을 회복하려고 일어났던 정신 운동. 인간성의 존중과 문화적 교양의 발전을 주장함.
르네
2. 개별적 광고 사례에서 본 휴머니즘
한동안 엽기나 위트 같은 별난 문화 코드로 무장했던 광고계는, 요즘 일상성과 휴머니즘을 인기 테마로 잡고 있다. 특히, 2001년에는 기업광고에서 휴머니즘광고의 활약이 특히 두드러졌다. 이렇듯 휴머니즘 광고는 브랜드광고나 기업광고 등 전반적인 광고시장에
이 책은 우리 건축의 현실과 그 문제점, 그리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과거의 것, 또한 현재 우리의 일상의 교훈으로부터 찾아내어 건축에 있어서의 뉴 휴머니즘을 찾아가자고 말하고 있다. 이미 우리가 가진 것들을 되돌아보고 그것으로부터 가능성 있는 우리의 모습을 찾는 것으로, 우리는 뉴 휴머니즘
휴머니즘의 옹호』p.21, 2002, 민음사
이성을 인간의 지적 능력으로 선택한 서구 문명은 다른 모든 생명체들 중에서 인간에게 아주 특별한 지위를 부여했다. 서구 문명은 이성을 논리, 담론, 반성의 발생적 근원일 뿐만 아니라, 도덕적 자각과 감정 이입의 원천이라고 생각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사
<일상의 휴머니즘 - 김유곤>
나는 '느낌표' 라는 TV 프로그램이 갖는 한계에 대하여 대단히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 프로그램에 한번 소개 된 책은 그 다음주에 바로 베스트 셀러 도서가 된다. ‘느낌표’를 볼 때마다 TV로 물건을 사고 파는 홈쇼핑 채널의 영상이 떠올라 괜시리 씁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