士大夫)의 자손이라 할지라도 예의를 제대로 통달하지 못했다면 서인(庶人)에 귀속시켜야 한다. 비록 서인의 자손이라 할지라도 문학을 배우고 행동거지를 바르게 하여 예의에 통달할 수 있다면 경상사대부(卿相士大夫)로 귀속시켜야 한다.’ 또한 현명한 사람을 추천하는 것은 ‘밖으로는 원수라도
士大夫)라고 해서 놀고먹을 수는 없을 것이다. 위정자(爲政者)는 안일에 빠지지 말고 정사(政事)에 힘써야 하며(無), 선비는 새벽에 일찍 일어나서 밤늦게까지(夙與夜寐) ‘자강불식(自彊不息)’의 자세로 수기(修己)에 힘써, 장차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가꾸어야 한다』 이상익, 《儒家의_경제사상과_儒
士大夫) 계층을 중용하는 것이 국가발전의 관건이라고 주장했다. 농업을 최우선시하고 임금도 노동을 해야 한다고 한 농가(農家)의 주장에 대해 맹자는 정신노동과 육체노동의 구분으로 답했다. 맹자에게 유교 사대부는 관리(官吏)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관리와 왕이 인정(仁政)을 베풀도록 가르치
- 1392~1600년대 조선사회(朝鮮社會) 구조(構造)의 한 측면 -
제 1 절 서론(序論)
1392년 동요하던 고려를 계승한 조선은, 주자학적(朱子學的) 이상(理想)에 젖어 유가성인(儒家聖人)들이 기대했던 이상적인 세계를 실현하기 위해 헌신하던 사대부(士大夫)들에 의해 건국되었다.
전통시대 중국과 한국
士大夫의 看話禪 이해와 실천」『한국사상사학』제16집, , p3
2. 성리학 수용 이후의 사후세계에 대한 관념
공자와 주역의 귀신관을 이어받아 성리학에서는 음양론에 입각해서 귀신을 설명하였다. 성리학에 의하면 천지만물의 생성․ 변화를 음양 이기의 동정 운동에 위해 이루어진다고 보는데
儒家思想與中華文化硏究論集 (臺北: 黎明文化事業, 1983) : 462-463. 「우환이 생겼을 때 우환의식을 갖지 않으면 그 우환은 실패와 재앙의 근원이 되지만, 우환이 생겼을 때 우환의식을 가지면 그 우환은 오히려 덕을 증진시키는 발판이 될 수 있다.」
우환의식을 가장 잘 나타낸 북송시대 범중엄의
儒家)에서 연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 쉰쯔의 학술사상
콩쯔는 [논어]에서 일찍이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道之以政, 齊之以形, 民免而無耻; 道之以德, 齊之以禮, 有耻且格.” - [論語․爲政]
앞의 구절은 법가의 정신을 띄고 있고, 뒷 구절은 유가사상에 해당한다. 맹자는 “道
지역연구(아시아)
아시아의 역사와 지리
Contents
1. 아시아 지리
2. 아시아 소개 (인종, 언어, 종교, 문화)
3. 아시아의 역사
4. Q&A
육대주의 하나로서 동반구의 북부를 차지하고 있다.
세계 육지의 약 3분의 1에 해당하며 유럽 주와 함께 유라시아 대륙을 이룬다.
남북은 인도네시아에서 시베리아, 동서
유교(儒敎)에 대한것과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유교사상
목차
Ⅰ.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1)유교와 나의 관계
(2)우리나라에 미친 유교의 영향
Ⅱ.본론
1. 유교의 특징
2. 유교의 발달과정
(1)생명의 기원에 대하여
(2)인간에 대한 이해
(3)탄생에 대한 이해
(4)성장에 대한 이해
(5)결혼에 대한 이해
(6
유교(儒敎)
Ⅰ. 서론
(1) 의관(衣冠)을 차리고- 나에게 미친 유교의 영향
(2) 유교(儒敎)란
(3) 우리나라에 미친 유교의 영향
Ⅱ. 본론
(1) 생명(生命)의 기원에 대하여
(2) 인간(人間)에 대한 이해
(3) 탄생(誕生)에 대한 이해
(4) 성장(成長)에 대한 이해
(5) 결혼(結婚)에 대한 이해
(6) 고난(苦難)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