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교방이란 : 진주 교방 개관
1. 진주 교방의 정의와 역할
교방은 고려시대 악가무 등 각종 기예를 가르쳐 기생들의 높은 문화수준을 유지시키고 지방에 악가무와 더불어 풍속을 전파하는 역할을 한 기관이다. 한 때, 권번의 여러 행사에 조치되어 지방의 권번 문화를 화려하게 수놓은 기관이라는 말
1.들어가며
심청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 중의 하나로서 심청전의 내용을 판소리로 만든 것이다. 춘향전과 함께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향유되었다. 주로 애절하고 슬픈 대목이 많아서 골계미가 적다. 과거에는 너무 슬픈 소리라 하여 높게 치지 않았으나 근래에는 《춘향가》다음으로 예술성
Ⅰ. 서론
향찰 문자가 아시아의 보편 문자인 한자에 밀려 쓰이지 않게 되자 신라 시대에 융성하던 향가가 고려 시대에는 쇠퇴하게 되고 향가와 고려 가요 사이의 과도기적 형태의 노래가 만들어 진다. ‘향가계 여요’는 신라 때의 향가가 고려 가요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과도기적인 시가
2. 고려 가요
1) 개념 : 일반적으로 고려 시대 귀족층에서 향유한 경기체가에 대하여,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를 말하며 향가계 여요 또한 고려 가요에 포함시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임.
2) 형성
- 고대로부터 내려온 민요에서 형성된 것으로, 구전되어 오다가 훈민정음 제정 이후 조선 성
삼국을 정립하였고 나중에 신라를 중심으로 삼국을 통일하였다.
주요 전개 양상으로는 제천의식에서 행해진 집단가무에서 발생하였다. 이 집단가무 형태의 원시 종합 예술에서 문학이 분화되고 다시 이것이 신화, 전설 등의 설화 문학과 개인 서정 가요로 점차 분화되어 독자적인 길을 걷게 되었다.
전하고 있다.
정현석(1864-1906)은 음악적인 측면으로 보면 십이가사이고 문학적인 면에서는 가사작품인 <춘면곡> <처사가>를 각기 장단구 29구와 30구로 번역을 하였는데 이 한역가들은 교방가요에 실려 전한다. 그리고 <환산별곡>이 역시 정현석에 의하여 7언고시 22구로 한역되어 교방가요에 실려 있다.
교방가요(敎坊歌謠)>에서 “<심청가>는 눈먼 아비를 위해 몸을 팔았으니 이는 효를 권장한 것이다”라고 평가하였다. 하지만, 현대의 학자들은 심청의 효에 대한 성격을 달리 본다. 그 이유는 당시 하층민이 겪어야 했던 가난과 가치관의 소멸로 평범한 의미의 효도조차 할 수 없었던 상황이 그려진 모
1.<적벽가>의 변모과정
(1) 작품 전후반부의 대립구조와 선후관계
<적벽가>는 1855년에 완성된 조재삼의 <송남잡지>에 ‘화용도타영’이라 하여 처음으로 그 명칭이 문헌에 등장한다. 1872년에 나온 정현석의 <교방가요>에도 ‘화용도타령 ’라고 명명되어 있으니, ‘적벽가’라는 명칭은 1873년에서 1884
교방가요』는 시조·가곡·정재무·잡가를 각각 독립 항목으로 설정했는데, 여기에는 「춘면곡」·「처사가」·「관동별곡」을 같이 싣고 있다. 송만재의 「관우희」·안민영의 『금옥총부』는 잡가와 판소리의 혼용을 보여준다. 이 시기에는 잡가를 도시의 가창문화권 내에 편입된 민속악 전반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