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성과 한국 서사 전통, 도서출판 월인(2003, 서울), p.40.
이에 우리는 ‘구술문학’이라는 강의의 주제에 맞추어 현대 사이버 글쓰기 문화 속에서 ‘구술성’이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나아가 그러한 구술적인 글쓰기 텍스트가 다른 장르로의 전환을 가짐에 있어 어떤 특징을 가지는
Ⅰ. 서론
구술성이 잘 드러나는 문학 장르를 꼽으라면 아무래도 바로 떠오르는 것이 판소리이다. 기본적으로 연행을 전제로한 이 장르는 창자가 직접 청중들에게 발화함으로써 그 구술적 특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데, 이런 판소리의 현대적 계승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담시'라는 장르다. 여
Ⅰ. 구술과 구술자료
구술자료는 대체로 구전, 구술 증언, 구술 생애사로 나누어질 수 있다. 구술자료를 수집할 때, 연구자가 구술 증언을 유도했건, 구술 생애사를 요구했건, 실제로 상당 부분은 이 세 종류의 구술이 혼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특정 개인의 생애사를 인터뷰한다 해도, 그
★ 들어 가는 말
현재 우리나라의 핸드폰 가입자 수 는 전체 인구의 70%를 넘어가고 있다.(통계청) 핸드폰은 우리 생활에서 면대면 대화 이외에 많은 부분에서 대화의 기제로 사용되고 있다. 핸드폰에는 직접 통화 기능과 간단한 문자 메시지(sms)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이 함께 있다. 곧, 구술성과 문자성
서론 - 구술적 시각으로 접근한 랩
랩이라는 말의 어원은 '지껄이다'라고 한다. 최근 랩이라는 음악 장르가 점점 대중화 되어감에 따라서 랩만이 가진 고유한 성격이 약해지고 대중들의 기호에 맞추어서 가공되고 변화되는 경향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랩은 '지껄이다'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1. 서론
문자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신문, 잡지와는 달리 본래 텔레비전은 영상과 소리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시청각 매체이다. 텔레비전에서 문자가 사용된다 해도 그것은 제목이나 인명, 지명 등을 전달하는 수단에 그쳤다. 그런데 1990년대 중반 이후 오락 프로그램에 등장한 새로운 방송 자막
Ⅰ. 구술과 구술문학
구술문학에는 기술문학과 다른 시학이 있다. 여기서의 변별성은 구술성과 기술성의 대립에서 찾아진다. 이러한 대립은 서구 철학에서 말중심주의와 글중심주의의 대립으로 나타난다. 이는 또 청각적인 것과 시각적인 것의 대립이기도 하다. 말이 글보다 먼저 생겼지만, 글이 만
Ⅰ. 서론
문학의 역사는 구술된 문학 형태 우리는 ‘구술문학’, ‘기술문학’이라는 단어의 사용을 피하기로 한다. 앞의 단어에는 매체로서의 말과 글 뿐 아니라 문학 자체의 성격(후술할 관념 층위)으로서의 구술성과 기술성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령 판소리 창본은 글이라는 매체로 되어
Ⅰ. 서론
오늘날은 새로운 전자매체의 발달과 보급으로 인해 구술성과 기술성이 혼재되어 나타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라디오나 TV가 대중적으로 보급됨에 따라 구술문학 자체의 본래 기능은 점차 사라져가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탈근대의 시대 속에서 사라져간 구술문학은 전자매
... 들어가며.
우리는 연극이라는 장르를 통해, 구술성에 대해 논의할 생각이었다. 관객과의 시간의 간극과 공간의 차이가 없는 연극 장르의 특성상 매우 다양한 구술적 특성들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에서였다.
그러던 중 우리는 꽤 괜찮은 분석 텍스트를 접하게 되었다. 최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