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동도서기론이란 동도로 지칭되는 동양의 도덕과 서기로 지칭되는 서양의 문물제도를 모순되는 것이 아니며 공존할 수 있다고 보는 시각으로써, 당시 서양문물수용과 함께 제기되고 있었던 사상인 위정척사와 개화사상과는 또 다른 관점을 보여주는 인식이다. 동도서기론 연구는 현재까지 그 사
. 동도서기론의 기존연구동향
동도서기론 연구에서의 기존의 성과들을 살펴볼 때, 동도서기론의 구체적 논리와 사상적 기초가 어떠한 것인가 하는 점에 대한 분석과 접근은 사실상 미비한 편이다. 이보다는 온건과 급진 양 집단 간 주장의 차이, 개화추진에 있어서의 속도의 차이, 개화정책을 단행하
서기를 구별하는 관점이 없이 사학 혹은 사교에다 서기까지 포함시켜 배척하고 있다. 정학으로서의 동도와 모순 되는 것은 서교로서의 천주교이지 결코 서기는 아니었던 것이다.
문을 숭상하고 무를 경시하는 조선유교의 사상이 결과적으로 서기의 도입에 의한 국방적 관심을 완전히 마비시키고 말았
Ⅰ. 개요
동도동기론은 우리의 문화적 전통을 우리의 사유 체계에 입각해서 해독하기 위한 전제로서의 인식론적 전환을 의미한다. 곧 동도동기론이란 가다머가 이야기하는 우리 문화를 읽는 '정당한 선입견'인 것이다. 이제까지 문화사의 비극은 서구의 잣대로 우리의 문화를 읽어 내고 '미신', '봉건
이것은 "유럽의 실체적인 문명?문화의 한 구성 부분을 이루는? 것이며 ?그 내적인 구성 부분인 오리엔트를 문화적으로도 이데올로기적으로도 하나의 양태를 지닌 담론으로서, 또한 제반 제도, 학식, 형상, 신조, 그리고 식민지 관료제와 식민지적 양식에 의해 지탱된 것으로 표현하고 표상하는? 문화적
Ⅱ. 화혼양재, 동도서기
1. 화혼양재
· 화혼양재의 뜻풀이 : (和 화합할 화 魂 넋 혼 洋 서양 양 才 재주·기술 재) 여기서 화는 전체의 화합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일본을 뜻하며 ‘화혼’은 일본인의 정신을 말한다. 따라서 ‘일본인의 정신을 토대로 서양의 기술을 받아들인다.’로 해석하면
동도서기론의 한계 - 근대화의 주체?
민씨 세력, 고종의 개혁정책이 과연 진정한 의미의 “동도서기론”이었는지 여부는 차치하더라도, 이 “동도서기론”에도 한계가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동도서기론이 가진 주체성을 긍정하시는 견해에 동의합니다. 동도서기는 갑신정변 및 갑오경장 등
동도서기의 시대적 담론이 지닌 한계에 관한 몇 가지 담론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Ⅱ. 첫 경험, 슬픈 연대기 - 백 년의 약속
1. 20세기, 손님의 시대
손님이 왔다. 민중들은 천연두를 손님이라 불렀다. 어느 집에서나 손님은 참으로 어려운 법이라 하여 예의를
동도서기곤 및 서도동기론을 해체하고 전통 문화의 맥락에서 스스로의 문화를 읽느 동도동기론東道東器論에 비유할 수 있다. 동도동기론은 서양의 이분법적 논리에 의해서 '동양의 일원성'이 변질외지 않은 동양철학, 또는 서구적으로 정리된 동양 사상이 아닌 '동양적으로 정리된 동양 사상'이다.
현
종두법 = 인두법+우두법
두창(천연두)의 예방접종법
인두법 = 중국에서 기원 18세기 말엽에 수입, 우두법 = 영국 외과의사 제너(Jenner)가 개발, 1830년대 수입
18세기 말엽(1700년대 후반)에 우리나라에 먼저 소개된 인두법이 확산되었다가, 1830년대에 수입된 제너의 우두법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기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