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안을 형성하게 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비평적 탐구에 의한 감상 방법은 감상자의 작품에 대한 순수하고 적극적인 반응을 토대로 탐구 태도 육성에 그 중점을 둔 양식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DBAE가 주창하는 미술 교육 목적에 부합하는 비평적 탐구 활동에 의한 감상 수업을 실제로 적용하여 그
Ⅰ. 개요
미술활동을 통한 인간위주의 미적 감각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그것은 교과서의 틀에서 벗어난 우리의 아름다운 자연미를 감상하는 기회를 더 넓혀야 된다는 논리다. 그것은 곧 수천 년에 걸쳐 반드시 이 땅에서 이어져야 하는, 또 그럴 수밖에 없는 가장 잘 어울리는 예술이 한국의 전통미인
Ⅰ. 미술감상활동감상은 하나의 내면화 과정으로써 단순한 감각적 반응이 아니라, 감상자의 인격과 상호 작용하는 심리적, 정신적인 활동이며 감상은 한 두 번의 지각으로 끝내 버리는 것이 아니고 계속적으로, 또 새로운 의미를 갖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진다. 감상은 지성과 감성이 함께 반영되는
Ⅰ. 서론
미술과의 지도 영역이 미적체험, 표현과 감상으로 나누어지면서 감상 교육이 크게 강조되게 되었다. 그러나 미적체험, 표현과 감상을 어떻게 관련지어 수업을 해나가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안도 잘 모르겠고, 미술사, 미학, 미술 교육학 등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다는 이유로 표현 활동 만에 너
Ⅰ. 개요
오늘날 학교 미술교육에서 학생들에게 미술의 감상활동 측면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며 대체의 미술 교육가들은 미술 교수활동에서 미술작품에 대해 감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생들에게 지도해야 한다는 점은 쉽사리 인정한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현대미술의 홍수 속에서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미술활동의 필요성: 유아들은 자신의 미묘하고 복잡한 느낌이나 생각의 표현과 관련된 어휘나 문제 표현능력이 불충분하므로 미술경험은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과 추상적 상징을 보상 할 수 있는 중요한 활동이다. 유아의 전인발달을 위해서 표현능력과 감상능력을
I. 서론
일반적으로 유아의 미술 교육은 단순히 개인의 생각, 감정, 경험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표현 위주의 교육 활동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창의적인 표현 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사물의 미적 요소나 주제, 재료 등을 분석하고 음미하는 감상활동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Ⅰ. 서론
미적 감상이나 인간형성에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에 해당되는 중․고등학교 교사들에 관한 사항으로 국한시켜 본다. 중학교나 고등학교의 미술교사는 회화전공이 가장 많은 것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다. 오정숙의 조사에 의하면 현재 중․고교의 미술교사의 전공 분포는 서양화가
Ⅰ. 개요
미술교육은 실기중심(표현중심)의 교육이었다. 미술교육에 있어서 실기의 중요성은 이미 인식되었지만 상대적으로 미술감상이나 이론의 부분은 미흡하게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20세기 후반, 특히 1970년 이후에는 감성적 직관, 미적체험을 중시하는 감성 교육론과 시지각적 감수성의 체계적
Ⅰ. 서론
감상이란 한 두 번의 지각으로 끝나 버리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지각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반복적 지각활동은 단순히 기계적인 반복에 의하여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감상대상에 대한 새로운 의미를 가지고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또한, 감상활동은 감상의 대상인 미술작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