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응정 · 노수신 등에게서 배웠다. 송시(宋詩)의 풍조를 버리고 당시(唐詩)의 풍조를 쓰려고 노력하여 최경창·이달과 함께 삼당파(三唐派)시인으로 불린다. 팔문장(八文章)의 한 사람으로 인정받았다. 문집으로『옥봉집』이 있다.
과 교유하며, 서로 몹시 즐거워하여 시사(詩社)를 결성하였다. 이달은
세력을 누구로 보느냐에 대한 문제로 귀결된다. 16세기 당시풍 전개 문인들을 부류화하면, 박순, 이후백, 양응정 등을 1세대로, 최경창, 백광훈, 이달을 2세대로 허균 등을 3세대로 상정해 볼 수 있다. 1세대는 대부분 당시풍의 선도자로 평가된다. 2세대인 최경창, 백광훈, 이달에 대한 평은 다음과 같다.
양응정(松川 梁應鼎)․고죽 최경창(高竹 崔慶昌) 등과 교류하고 종류하면서 문재와 학덕이 크게 완성되었다. 공은 1549년(명종4) 28세에 사마양시(司馬兩試)에 급제하고 1552(명종7) 31세 문과에 급제하여 홍문관정자(弘文館正字)로 임명되었다.
그 당시 호남과 영남의 문신으로서 성균관에서 시재(試才)
Ι. 서론
광주 광산구는 선비의 고향이라 불리는 곳으로 멋스러운 장소가 많은 지역으로 도심 속에서 힐링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알려진 "무양서원"은 다른 지역과 차별화를 둬서 서원 내부를 시민에게 공개된 곳입니다. 이처럼 무언가를 배우고 싶거나 익히고 싶다면 누구나 언제든지 책 한 권 들고
관동별곡(關東別曲)
정철
작품 해제
정철(鄭澈)이 선조 13년(1580), 작자가 45세 되던 해 강원도 관찰사에 임명받아 도성을 출발하면서부터 부임지에 도착하고, 이어 금강산과 해금강 그리고 관동의 여러 절경들을 두루 여행하며 그곳에서의 견문과 여정, 풍경, 고사, 감흥 등을 기록한 가사이다. 이 작품은
사미인곡, 용부가,
시조, 판소리
≪ 차 례 ≫
Ⅰ. 사미인곡
1-1.작가의 생애
1-2.작품 분석
1-3.작품 분석
Ⅱ. 용부가
2-1.작품 해석
2-2.당대 문학사의 특징
2-3.작품분석
2-4.시어,시구 풀이
2-5. 작품에 대한 의견,비평
Ⅲ. 시 조
3-1. 우 탁 <禹 倬>
3-2. 이 조 년 <李 兆 年>
3-3. 김 종 서 <金 宗 瑞>
3-4. 성 종 <成 宗>
REPORT
<고전시가>
- 차 례 -
Ⅰ. 사미인곡
Ⅱ. 용부가
Ⅲ. 시 조
Ⅳ. 흥보가
Ⅰ. 사미인곡
1. 작가의 소개 - 정철
조선시대의 문신이자 시인. 호는 송강. 당대의 뛰어난 학자이 기대승, 김윤제 등에게서 학문을 배우고, 1562년 문과에 장원 급제한 뒤 지평·전적·직제학을 거쳐 승지에 올랐으나, 모함을 받고
목 차 -
답사 동기
2. 소쇄원과 그 주변 정자들
소쇄원
식영정
환벽당
3. 가사문학관
담양에서 지어진 18편의 가사
면양집의 송순
송강집의 정철
4. 답사 후기
답사 동기
내가 살고 있는 광주는 주변에 천불천탑의 신비를 가지고 있는 화순 운주사, 영암의 도갑사 등 많은 유적지가 있는 곳이다. 나는
송강 정철 연구
- 「관동별곡」을 중심으로-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방법
Ⅱ. 정철의 생애
1. 유년시절
2. 소년시절
3. 성산에서의 수학시절
4. 관료시절
Ⅲ. 문학 작품의 양상
1. 정치 현실의 고뇌와 연군시가
2. 자연시가
Ⅵ. 관동별곡 연구
1. 『관동별곡』소개
2. 『관동별곡』단락별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