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소설의 교육
Ⅰ. 모더니즘 이론
1. 모더니즘의 개념
모더니즘은 ‘근대와 현대’를 의미하는 ‘모던 modern’과 ‘사조’를 뜻하는 ‘ism’이 결합된 것으로 근대적인 것근대성을 추구하는 성향이나 흐름을 가리키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문학을 포함한 모든 예술 활동과 관련지어 언급할 때, 19
Ⅱ. 내용상 구분
<무정>은 이상주의적 계몽소설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자유연애사상과 민족주의 이념이 그 골자를 이루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작품의 주제를 이루는 두 기둥이 된다고 하겠다.
1. 자유연애사상
‘자유연애사상’은 봉건적 결혼관이나 연애관의 질곡(桎梏)에서 벗어나 개인의 자
Ⅰ. 개요
조선은 고려를 계승하여 사회적으로 퇴폐한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사상적 발판으로 삼으면서 숭문천기사상(崇文賤伎思想)이 예술을 지배하게 되었다. 그러나 일찍이 볼 수 없었던 소박하고 겸손하며 청결한 서민적인 미술이 성하였다.
회화 부분에서 보면 태조 때 도화서가 설치되었는데
Ⅰ. 개요
문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근대문학은 세계에 대한 선택적인 접근과정에서 외부지시 관계를 내포하고 있지만 그 내용은 예술체계 외적인 소통적 가치를 지니지 않는다. 이 지점에서 미학적 소통이 가능해 진다. 미학적 소통의 방식은 그 자체만 놓고 보면 자폐적인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
2. 작가와 작품세계
유방 최명익은 우리 문단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작가다. 해금 작가 중의 한 사람으로서 그에 대한 연구가 미진할 수밖에 없다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그는 우리 문학사에서 빠뜨려서는 안 될 만한 평가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는 발표한 작품의 양이 많지 않고, 평양을
Ⅰ. 머리말
최명익은 1928년에 동인지『백치』를 통해 문단에 등단한다. 그 이래 「비오는 길」(1936), 「무성격자」(1937), 「역설」(1938),「봄의 신작로」(1939),「폐어인」(1939),「심문」(1939) 등을 발표하였다. 장수익, 『그들의 문학과 생애 최명익』, 도서출판 한길사, 2008, 30쪽.
최명익은 분단 이전의
Ⅰ. 문학의 시대적 구분
문학은 시대에 따라서 (1) 원시문학, (2) 고대문학, (3) 중세문학, (4) 근대문학, (5) 현대문학으로 나누어진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3) 중세문학이다. 왜냐하면 (3) 중세문학의 특징을 고찰함으로서 다른 시대의 문학의 특징을 고찰할 수 있는 이해의 척도를 마련할 수
1. 몽유록소설
1) 꿈과 문학
꿈은 인간의 특수한 정신작용으로서 무의식 속에서의 욕망표출이라는 점에서 꿈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곧 인간 자신에 대한 일종의 되돌아봄이며, 그렇기 때문에 인류의 자아인식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일견 신비로운 현상이지만, 억압된 욕구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며
1. 서 론
한국근대소설은 개화기소설인 신소설 및 역사전기소설로부터 출발은 하였지만 3.1운동 이후인 20년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본격적인 수준의 작품이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보는 것이 문학사에 있어 하나의 관형처럼 되어 있다 한점돌,「1910년대 한국소설의 정신사적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