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학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학은 고대 의인주의적 인간관을 거쳐 종족중심적 인간관으로 모습을 바꾸게 되었다. 이후 고대 그리스 시대에 이르러 테모크리토스에 의해 인간이 우주의 중심이 된 인간관인 등장하였고, 이는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라고 말한 프로타고라스의 소피스트들에 의해
Ⅰ. 개요
문학은 독자에게 오락적 측면과 교훈적 측면을 모두 제공할 때 비로소 참된 문학이 된다고 우리는 중·고등학교 시절의 문학 시간이나 대학의 교양강의 안에서 수없이 들어왔다. 오락적 측면을 통해 독자들은 독서와 함께 문화생활을 영위하고, 그 안에서 삶의 진리나 영혼의 치료와 같은 교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들을 논하지 않으면 유아교육이 논의되지 않을 정도로 그만큼 유아교육전반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을 처음 받는 학생들은 두 유아교육학자의 교육방법과 유아교육관을 이해하여야 한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인간성 상실이라는 주제로 전쟁의 원인과 이유를 분석하고 전쟁의 인간성파괴 실제 사례와 영화 속에 나타난 전쟁의 잔혹함을 살펴보고 인간학의 입장에서 전쟁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쟁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며 그 해결책은 어떻게 제시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다.
소여: 50%의 미국민들이 대량살상무기와 테러리즘의 연계 등 이라크와의 전쟁 명분으로 제시된 증거를 정부가 과장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어요. 미국민들이 틀렸거나 잘못 알고 있는 것인가요?
부시: 아니, 내가 가동한 정보기관은 훌륭한 정보기관이에요. 사담 후세인이 위험 인물이라는 건 의심의
인간학적 인식
1. 몸에 대한 교육인간학적 인식관심의 필요성
교육이 배제된 인간이해란 불가능하듯이 인간의 삶에 관련된 모든 현상이 교육인간학적 인식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이것이 교육인간학적 방법론의 기본원칙이다. 이러한 교육학과 인간학의 긴밀한 관계로 인해 교육인간학에서
I. 서론 - 역사적 인간학의 발전
역사학은 세계의 변화를 초연하게 다루는 고고한 학문인 것 같지만, 역사학도 변화한다. 외부의 세계가 변화하는 것에 맞추어 변화하기도 하고, 역사학 내부의 필연적인 요구에 의해 변화하기도 한다. 오늘날 우리의 역사학계에서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신문
Ⅰ. 계약론적 윤리학
윤리학의 사회계약론적 사유는 고대 그리스까지 소급될 수 있지만, 그러한 사유방식은 계몽주의 시대에서 최초로 그 현저한 성과를 이룩하게 된다. 계몽주의 시대 이전의 사유를 지배했던 목적론적인 종교적 체계들 속에서 볼 때, 도덕적 의무는 어떤 더 큰 자연적 혹은 신적 질서
Ⅰ. 서론
바르트 그 스스로가 말했듯이 그의 신학은 고요한 어두움을 깨운 커다란 종소리의 반향만큼 실로 컸다. 바르트의 기독론의 특징은 단순히 그의 신론과 창조론과 나란히 하여 그리스도론(인격과 사업)을 다룰 수 있는 성격이 아니다. 그것은 그의 신학이 ‘기독론적’이라는 것이다. 그리스도
인간학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학은 고대 의인주의적 인간관을 거쳐 종족중심적 인간관으로 모습을 바꾸게 되었다. 이후 고대 그리스 시대에 이르러 테모크리토스에 의해 인간이 우주의 중심이 된 인간관인 등장하였고, 이는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라고 말한 프로타고라스의 소피스트들에 의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