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조선왕조는 명(明)과 친교를 가지면서 불교배척을 주장하고 유교를 내세우면서 출범하였는데, 국초부터 도자기 번조(燔造)에 힘을 기울여 세종, 세조년 간에 분청사기와 백자기류가 가장 세련되고 다양한 발전을 보였다. 15세기 말경부터 백자질이 가장 우수하고 서울에서 가까우며 수림이 풍
미술교육이 단순한 손재주와 기능을 가르치는 교육이 아닌 스스로 생각하고 잠재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인 만큼 창의적 소재와 다양한 재료들에 대한 연구는 필수적이다. 특히 시지각의 발달로 사물의 형태묘사가 시도되고, 객관적 사실에 접근하며 공간개념이 형성되는 도식기의 저학년
Ⅰ. 개요
사회가 발달되고 문화가 발전할수록 미술이나 음악 등 예술을 감상할 많은 기회와 공간이 마련된다고 가정할 때, 현재 서울 시내에는 어느 때보다도 많은 미술 전람회가 개최되고 있다. 또한 전시되는 미술의 많은 부분이 현대미술이나 추상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추상
고산은 조선조 역사에서 한 전환점이 되는 시기를 살아갔다. 곧 임·병 양란을 직접 겪었고 권력 내부의 당파싸움이 치열했던 붕당기를 통과했던 것이다. 그의 삶 역시 그러한 역사의 와중에서 때로는 권력의 정점에 근접하기도 했지만 대부분은 쓰라린 패배를 감수해야 했다.
그는 젊어서는 당대의 권
2. 고산의 생애와 그의 시대
1)양란과 붕당의 격변기
앞서 말했듯이 윤선도는 17세기 전․중엽을 살다 간 인물이었다. 이 시기를 기념하는 가장 중요한 사건은 임진왜란(1592)과 병자호란(1636)이다. 두 양란은 16세기 후반 이후 차츰 들어나기 시작하던 봉건체제의 틈새와 맞물려 조선을 전기와 후기
Ⅰ. 서론
시각적 사고라는 미술감상활동은 미술작품의 구조적 특성을 지각하고 작품이 제시하는 의미와 미적 가치를 탐구하는 일이다. 수동적인 의미로는 감상이 아닌 잠재적인 가치를 캐내는 적극적인 활동으로 탐구하는 자세의 확립이 필요하다. 감상활동은 창작활동이나 제작활동과는 반대되는
비녀/ 뒤꽂이
비녀의 개념 -남자들이 관을 쓸 때 관이 벗겨지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데 쓰였는데 조선 후기에 부인들의 쪽진 머리에 꽂는 것으로 일반화되면서 부인 전용물로 인식되었다.
-실용성 이외에도 장식성과 계급을 상징하고,재료·형태·크기·문양 등이 다양하다.
-신분에 따라 사용이 엄격
동양의 선(禪 : Zen)사상에서 나타난 것 으로인간의 자유로운 정신을 가진 삶을 표방하면서 주체적 자아를 찾고자 함.
젠 스타일 디자인에서는 선사상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양식이 혼재 또는 새롭게 변종 된 모습을 가지고 일본 전통의 선미학문화에 영향을 받은 표현들로 보여지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