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며
김소진의 자전소설 「쥐잡기」를 시점적 측면에서 분석하기에 앞서 시점과 자전소설의 정의, 작가 김소진이 소설과 관련해 경험한 원체험에 대해 알아보자.
1. 시점의 정의와 분류
1-1. 시점의 정의와 구성
시점이란 사건(이야기)에 대한 서술자의 보는 위치로 사건이 관찰 되는 지
소설을 통해 과거를 성찰하는 ‘타자’의 시선을 배우고, 문학교육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마지막 3부인 분단 현실과 소설사의 지평에서는 1970년대 분단 소설의 성과와 의미를 살피고, 박완서 작가를 중심으로 반공주의와 자전소설의 형식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그리고 7차 교과과정의 고등학교 국
소설은 어두운 색채를 띠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특히 인간에 대한 모멸과 부정적인 면을 강조하여 나타내었는데, 이것은 그의 작품이 지닌 특징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손창섭은 주로 인간의 자의식과 관련하여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직접 표출하지 못하는 것들에까지
★ 서화담전(徐花潭傳)★
▷ 작품설명
․ 조선 전기의 철학자 화담 서경덕을 주인공으로 삼은 작가 연대 미상의 고전 소설.
1926년 광동서국(光東書局)에서 ‘도술이 유명한 서화담’이라는 제목을 붙여 활자본으로 간행한 것이 지금까지 밝혀진 유일한 자료이다. 이 작품은 개화기 무렵에 이
소설들은 지어낸 이야기로서의 ‘허구’보다는 실제 경험한 ‘논픽션’에 가까운 것들이 많다. 그리하여 그는 자신의 소설방법을 ‘논픽션 노벨(non-fiction novel)'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대표적인 예로 후기의 대하장편소설 <노다지>가 ‘소설’ 이라기보다는 ‘자전적 성격을 띤 소설’로서의 개인사
Ⅰ. 서론 - 작가의 체험과 사랑에 대한 냉소적 시선
사회 현실을 비판하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야만 진정 가치 있는 소설이라고 생각하는 일종의 강박관념에서 벗어나게 된 1990년대, 즉 “사소한 삶 속에서도 인생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암묵적 동의” 강유정,「문학적 연대기」,『작가세계』,
) 교재 제7장 “작품감상”에 수록된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瓊嬉)>를 읽고, 1. 이 작품의 줄거리를 본인의 문장으로 요약하고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하시오. (10점) 2. 이 작품의 주제의식과 문학사적 의의를 서술하되, 작품 원문을 반드시 세 군데 이상 직접 인용하여 논거로 활용하기로 하자.
1. 서론
1.1.1. 시대개관 - 1990년대 소설사의 변화를 중심으로
1990년대 들어 우리 소설사는 크게 굽이치며 새로운 단계로 나아간다. 객관 현실의 재현이 가능하며 그 미학적, 윤리적, 인식론적 의미가 매우 크다는 믿음에 근거하는 리얼리즘에 대한 회의가 갈수록 증대되면서, 리얼리즘의 규율에 충실한
Ⅰ. 모더니즘소설의 개요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내면성 범주를 해명하는 데 있어 근대 소설의 내면성에 관한 정치적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는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1916)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루카치는 소설의 이론에서 소설을 “내면성이 지닌 고유한 가치를 찾고자 하
소설 중에 하나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小說家 仇甫氏의 一日)로 박태원의 중편 소설이다. 일제 강점기 조선 경성부에 거주하는 지식인의 무기력함과 그 일상을 표현하고 있다. 박태원(朴泰遠)의 단편소설이다. 1934년 <중앙일보>에 발표되었다. 시력이 약하고 장가도 안 간 무기력한 소설가 구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