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홍익인간 이념이 내걸고 있는 ‘홍익인간’의 원형은 단군신화에 담겨 있다. 단군신화는 父神인 造化主 환인이 子神 환웅에게 태백산에 내려가 나라를 세워 “하늘의 뜻대로 세상을 다스려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라”(‘在世理化 弘益人間’)는 지상명령을 내려, 敎化主 환웅이 환인의 뜻
1. 들어가는 말
우리 민족의 건국이념이고 통치철학인 홍익인간 사상은 보편적 생명력을 지닌 사상이기에 1만여년의 기간을 거쳐 오늘에 이르기 까지 소기의 역할을 잘 수행해 오고 있다. 홍익인간 이념은 단순히 우리 민족이나 국민에 국한되는 개념이 아니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범세계적, 전
3. 한국교육이념으로서의 '홍익인간'
3.1. 건국신화의 이해
'홍익인간'이라는 이념이 역사에서 처음 등장한 것은 일연(一然)이 1285년 저술한 『삼국유사(三國遺事)』에서였다. 이밖에 이승휴의 『제왕운기』(1287)과 권남의 『응제시주』(1462) 등에도 단군신화가 조금 다른 형태로 담겨 있다.
과제#1.
고조선의 홍익인간, 선사정신을 통해 국가안보에 관련된 정책, 애국, 군사 등 을 소개하라.
고조선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
시조 : 단군 왕검
시기 : BC 2333년
1. 홍익인간
<삼국유사> 중에서
옛날 환인(桓因)의 서자(庶子) 환웅(桓雄)이 천하에 뜻을 두고 자주 인간세상을 탐내어 찾
인간은 스스로 새로운 공생의 시스템을 만들어가야만 할 운명에 처해 있다. 사회의 기초를 이루는 에너지, 경제, 환경, 교육 등은 이러한 시스템의 기본 기능들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미래의 인간은 자신의 두뇌와 감각과 근육을 외재 화시켜 만든 사회 체계의 구성물들과 ꡐ공생적 진화ꡑ를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실은 인간 자신의 탄생과 삶이다. 신화가 가진 논리를 존재론이나 인식론 등으로 표현한다. 그 이유는 신화 속에 바로 인간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인 자기존재에 관한 사고들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인간이 어떻게 생겨났는지를 생각하다 보니까 거기에 따라서 자
인간 세상을 구원하려는 뜻을 지니고 있었다. 환인이 그 뜻을 알고 천하(三危太白)를 두루 살펴보니 태백산이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기에(弘益人間) 알맞은 곳이라 여기고, 천부인(天符印) 3개를 주면서 내려가 다스리게 하였다. 환웅이 무리 3천을 거느리고 태백산 꼭대기의 신단수(神檀樹) 밑에 내려와
통일이 연방제를 통한 단순한 정치의 통합이든 경제권의 통합이든 영토 즉 주권의 확대이든지 간에 무엇보다 중요한 의의는 민족의 역량을 낭비하지 않는 발전기회의 제공이란 점이다. 탈냉전 이후 남북한은 여기에 영향을 받지 않고 심화된 체제경쟁으로 인한 군비증강을 계속해오고 있는 실정이다.
Ⅰ. 서론
통일국가의 통합문제는 남과 북, 국가와 국가간의 외적 통일만이 아니라 내적 통합의 문제로서 통일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갈등유형을 조정하고 극복하여 이상적인 삶의 양식을 구성하는 것이다. 정치적, 제도적 통일은 정치체제의 구조적 결합에 불과하기에 이질화된 두 체제에서 살아온
Ⅰ. 개요
민족이란 일반적으로 공통 종족, 공통 언어, 공통 문화, 공통 역사 및 일련의 공통 관습 또는 전통과 같은 특질들을 공유하는 집단이라고 정의되어진다. 도이취(Karl Deutsch)는 민족주의를 일정한 습관과 통신수단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존재할 수 있는 집단이며, 통신 장벽과 효율적인 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