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혜민 ( Lee Hye-min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과학[2016] 제108권 33~71페이지(총39페이지)
이 논문은 마리 드 부르고뉴의 시도서 초상화 페이지를 분석하면서 중세 후기 여성 독자의 이미지와 읽기 관행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초상화 페이지 중앙의 그림과 여백의 장식은 개인 독서와 공동 독서, 낭독과 묵독, 암기된 독서와 기억하는 독서, 묵상 독서, 시각적인 독서 관행을 직접적으로 혹은 암묵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마리의 `초상화`는 독서의 순간을 생생하게 포착해내고 있다. 14세기 이후 성모나 성녀의 독서 장면이 시각 예술에서 널리 확산되었지만, 평신도 여성이 단순히 기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책을 읽는 장면을 묘사한 조형 이미지는 드문 편이었다. 따라서 마리의 초상화는 당시로서는 대단히 획기적이며 여성의 책 읽기 혹은 여성 독자에 대한 당대의 인식 변화를 보여준다. 마리의 화면 뒤편의 창밖의 공간은 성당의 내부를 묘사하고 있...
이 논문은 마리 드 부르고뉴의 시도서 초상화 페이지를 분석하면서 중세 후기 여성 독자의 이미지와 읽기 관행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초상화 페이지 중앙의 그림과 여백의 장식은 개인 독서와 공동 독서, 낭독과 묵독, 암기된 독서와 기억하는 독서, 묵상 독서, 시각적인 독서 관행을 직접적으로 혹은 암묵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마리의 `초상화`는 독서의 순간을 생생하게 포착해내고 있다. 14세기 이후 성모나 성녀의 독서 장면이 시각 예술에서 널리 확산되었지만, 평신도 여성이 단순히 기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책을 읽는 장면을 묘사한 조형 이미지는 드문 편이었다. 따라서 마리의 초상화는 당시로서는 대단히 획기적이며 여성의 책 읽기 혹은 여성 독자에 대한 당대의 인식 변화를 보여준다. 마리의 화면 뒤편의 창밖의 공간은 성당의 내부를 묘사하고 있...
이 논문은 마리 드 부르고뉴의 시도서 초상화 페이지를 분석하면서 중세 후기 여성 독자의 이미지와 읽기 관행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초상화 페이지 중앙의 그림과 여백의 장식은 개인 독서와 공동 독서, 낭독과 묵독, 암기된 독서와 기억하는 독서, 묵상 독서, 시각적인 독서 관행을 직접적으로 혹은 암묵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마리의 `초상화`는 독서의 순간을 생생하게 포착해내고 있다. 14세기 이후 성모나 성녀의 독서 장면이 시각 예술에서 널리 확산되었지만, 평신도 여성이 단순히 기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책을 읽는 장면을 묘사한 조형 이미지는 드문 편이었다. 따라서 마리의 초상화는 당시로서는 대단히 획기적이며 여성의 책 읽기 혹은 여성 독자에 대한 당대의 인식 변화를 보여준다. 마리의 화면 뒤편의 창밖의 공간은 성당의 내부를 묘사하고 있...
전진성 ( Jin-sung Chun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과학[2016] 제108권 129~164페이지(총36페이지)
이 논문은 마리 드 부르고뉴의 시도서 초상화 페이지를 분석하면서 중세 후기 여성 독자의 이미지와 읽기 관행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초상화 페이지 중앙의 그림과 여백의 장식은 개인 독서와 공동 독서, 낭독과 묵독, 암기된 독서와 기억하는 독서, 묵상 독서, 시각적인 독서 관행을 직접적으로 혹은 암묵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마리의 `초상화`는 독서의 순간을 생생하게 포착해내고 있다. 14세기 이후 성모나 성녀의 독서 장면이 시각 예술에서 널리 확산되었지만, 평신도 여성이 단순히 기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책을 읽는 장면을 묘사한 조형 이미지는 드문 편이었다. 따라서 마리의 초상화는 당시로서는 대단히 획기적이며 여성의 책 읽기 혹은 여성 독자에 대한 당대의 인식 변화를 보여준다. 마리의 화면 뒤편의 창밖의 공간은 성당의 내부를 묘사하고 있...
박용익 ( Yong Ik Bak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과학[2016] 제107권 5~32페이지(총28페이지)
이 논문은 마리 드 부르고뉴의 시도서 초상화 페이지를 분석하면서 중세 후기 여성 독자의 이미지와 읽기 관행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초상화 페이지 중앙의 그림과 여백의 장식은 개인 독서와 공동 독서, 낭독과 묵독, 암기된 독서와 기억하는 독서, 묵상 독서, 시각적인 독서 관행을 직접적으로 혹은 암묵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마리의 `초상화`는 독서의 순간을 생생하게 포착해내고 있다. 14세기 이후 성모나 성녀의 독서 장면이 시각 예술에서 널리 확산되었지만, 평신도 여성이 단순히 기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책을 읽는 장면을 묘사한 조형 이미지는 드문 편이었다. 따라서 마리의 초상화는 당시로서는 대단히 획기적이며 여성의 책 읽기 혹은 여성 독자에 대한 당대의 인식 변화를 보여준다. 마리의 화면 뒤편의 창밖의 공간은 성당의 내부를 묘사하고 있...
이 논문은 마리 드 부르고뉴의 시도서 초상화 페이지를 분석하면서 중세 후기 여성 독자의 이미지와 읽기 관행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초상화 페이지 중앙의 그림과 여백의 장식은 개인 독서와 공동 독서, 낭독과 묵독, 암기된 독서와 기억하는 독서, 묵상 독서, 시각적인 독서 관행을 직접적으로 혹은 암묵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마리의 `초상화`는 독서의 순간을 생생하게 포착해내고 있다. 14세기 이후 성모나 성녀의 독서 장면이 시각 예술에서 널리 확산되었지만, 평신도 여성이 단순히 기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책을 읽는 장면을 묘사한 조형 이미지는 드문 편이었다. 따라서 마리의 초상화는 당시로서는 대단히 획기적이며 여성의 책 읽기 혹은 여성 독자에 대한 당대의 인식 변화를 보여준다. 마리의 화면 뒤편의 창밖의 공간은 성당의 내부를 묘사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