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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AND 간행물명 : 신학과 사회18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한국 종교와 종교성이 사회적 자본 창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변상지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신학과 사회 [2019] 제33권 제3호, 203~248페이지(총46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사회에서 종교와 종교성이 사회적 자본 축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함에 있다. 본 연구를 위해 「한국종합 사회조사」(Korean General Social Survey: KGSS, 2011)를 활용하였다. 종교와 종교성은 독립변수 종교유형(불교, 개신교, 천주교)과 참석빈도, 종교별 믿음 정도(신앙심)을 포함하고 있으며, 사회적 자본를 종속변수로서 사회신뢰, 대인신뢰, 정부 신뢰, 규범, 네트워크(접촉 빈도) 등,「한국종합 사회조사」내용에서 일부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분석방법은 Stata 12.0을 사용한 모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순위형 로지스틱 모형(ordered logistic model)을, 종교와 종교성의 상호작용항(interaction effect term)이 사회적 ...
TAG 종교성, 개신교, 천주교, 불교, 사회적 자본, 신뢰, 규범, 네트워크, religion, religiosity, Protestantism, Roman Catholicism, Buddhism, social capital, trust, norm, network
요한복음 저자의 신성한 익명성
문우일 ( Wooil Moon )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신학과 사회 [2019] 제33권 제2호, 1~29페이지(총29페이지)
이 논문은 제4복음서의 저자에 관한 다양한 견해를 정리하고, 제4복음서가 사랑받는 제자를 예수 사건의 목격자이자 기록자로 소개하면서 신성한 익명성을 유지하는 이유와 효용이 무엇인지 논하는 것이다. 제4복음서의 저자에 관한 선행연구는 실제 저자가 누구이고, 사랑받는 제자와의 관계는 무엇이며, 그 제자를 “내재 저자”로 등장시키는 이유와 기능이 무엇인가를 이론적이고 사변적으로 분석하려는 경향이 강했으나, 이 논문은 초대교회 교부들의 증언과 유대 지혜문헌 관행을 바탕으로 제4복음서의 저자 문제를 논한다. 이를 위하여, ①요한복음 저자에 관한 초대교회 교부들의 입장을 분석하되, 비교적 내용이 분명한 2세기 본문들과 유세비우스(Eusebius of Caesarea)가 보도하는 내용을 포함시킨다. ②또한 근현대 요한복음 주요 주석가들이 제4복음서의 저자에 관한 초대교...
TAG 요한복음, 저자(들), 사랑받는 제자, 초대 교회 교부들, 유대 지혜 문학, Gospel of John, author(s), the beloved disciple, early church fathers, Jewish wisdom literature
평화를 위한 난민 신학
유경동 ( Kyoung-dong Yoo )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신학과 사회 [2019] 제33권 제2호, 31~55페이지(총25페이지)
세계적으로 ‘난민’(refugees)문제가 매우 심각하다. 많은 난민들이 지구촌의 바다나 육지에서 떠돌아다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난민의 인권문제에 대하여 국가마다 서로 다른 대안을 내놓고 있으며, 한국 사회에서도 제주도 예맨 난민 문제에 대하여서도 그 입장들이 계층과 학계 그리고 종교적인 관점에 따라서 서로 상이한 상황이다. 한국 법무부는 난민 제도 전반에 대하여 재검토하여 보겠다는 입장을 내 놓은 상태이며 서구사회의 난민 정책에 부합하는 국제적 책무의 중요성과 아울러 현실적인 난민 정책을 위하여 국가는 노력중이라고 알리고 있고, 시민사회와 종교계를 아우르는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국제사회 및 국내의 난민의 지위와 처우문제에 관하여 한국 기독교계에서는 사랑과 인권의 관점에서 난민을 보는 입장과 이슬람교의 배경을 가진 난민의 문제에 대하여 ...
TAG 난민, 난민 신학, 평화, 밀입국자 하나님, 난민 그리스도, 기독교윤리, efugee, theology of refugees, peace, undocumented God, refugee Christ, Christian ethics
종교와 종교성이 ‘연명의료’치료 중단 결정에 미치는 영향
조광덕 ( Kwang Deok Cho ) , 윤영하 ( Yung Ha Yuun )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신학과 사회 [2019] 제33권 제2호, 57~98페이지(총42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종교가 ‘연명의료’ 치료중단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구체적으로는 분석모형에 사회·인구학적 배경변인과 죽음에 대한 태도를 포함시켰으며, 무종교인을 기준으로 종교유형별 참석정도와 믿음정도가 ‘연명의료’ 치료중단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종합사회조사 2013』표본을 활용하였으며 이항로지스틱모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인구학적 배경변수에서 높은 가구소득과 교육수준만이 ‘연명의료’ 치료중단결정에 찬성할 가능성이 높았다. 또한 죽음에 대한 태도가 높을수록 ‘연명의료’ 치료중단결정에 찬성할 가능성이 높았다. 둘째, 무종교인을 기준으로 종교유형별 참석 정도와 믿음 정도가 ‘연명의료’ 치료중단결정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무종교인에 비해 참석빈도가 높은 천주교 신봉자가 ‘연명의료’ ...
TAG 종교, 종교성, 연명치료 결정, 자살 허용의 태도, 이항로지스틱모형, religion, religiosity, life-protonging medical decision, attitude of suicide tolerance, binomial logistic model
신학전공 만학도의 대학 생활 경험 연구
임은실 ( Eun-sil Lim ) , 신성숙 ( Seong-suk Shin )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신학과 사회 [2019] 제33권 제2호, 99~125페이지(총27페이지)
본 연구는 신학전공 만학도가 대학 생활 과정에서 어떤 경험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8명의 만학도를 심층 면접하고 근거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개방코딩결과 82개의 개념과 42개의 하위범주, 23개의 범주로 조사되었다. 축코딩 결과 중심현상은 ‘하나님의 종으로 부르심에 순종’으로 밝혀졌으며, 이를 중심으로 참여자들의 신학전공 만학도의 대학 생활 경험에 대한 패러다임 모형이 도출되었다. 핵심범주는‘하나님 종으로 부르심에 나를 내려놓고 순종하기’로 나타났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신학전공 만학도의 대학 생활 경험 과정은 길을 찾아 두드리기, 나를 내려놓음, 나눔과 섬김으로 연결고리 찾기, 장애 넘어서기, 변화와 성장하는 삶의 5단계를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택코딩의 결과 신학전공 만학도의 대학생활 경험 유형은 갈등형, 안주형, 변화...
TAG 신학전공, 만학도, 성인학습자, 대학 생활 경험, 근거이론, major in theology, adult learner, campus life experience, grounded theory
남자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요인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권현용 ( Hyoung-yong Kwon ) , 김현미 ( Hyun-mi Kim )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신학과 사회 [2019] 제33권 제2호, 127~151페이지(총25페이지)
본 연구는 남자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요인(자아존중감, 우울감, 자기통제력, 학업스트레스, 학교애착, 부모양육태도)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경기도내 남자 중학생 및 고등학생 65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중 617명의 자료를 SPSS 23.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자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우울감 및 학업스트레스와 자살생각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학교애착과는 부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남자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은 우울감과 학교애착이 영향력이 있는 예측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자살 위험이 있는 남자 청소년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이들의 자살을 예방하고 대처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실천적인 방안을 논의하였...
TAG 자아존중감, 우울감, 자기통제력, 학업스트레스, 학교애착, 부모양육태도, 자살생각, self-esteem, depression, self-control, academic stress, school attachment, parenting attitude, suicide ideation
외부적 관찰과 내부적 관찰-동남아 이해의 시각을 위한 시론
조흥국 ( Hung-guk Cho )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신학과 사회 [2019] 제33권 제2호, 153~172페이지(총20페이지)
지리적 개념, 역사 해석, 기독교에 대한 자세 등과 관련된 동남아 이해의 외부적 관찰과 내부적 관찰은 한편으로는 식민주의와 민족주의의 배경에 그 바탕을 두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다수민족과 소수민족 간 상이한 입장을 보여준다. 외부적 관찰과 내부적 관찰의 이러한 특징을 염두에 둘 때, 한국인으로서 동남아의 이해를 과연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할 것인가? 분명한 점은 외부적 관찰의 오리엔탈리즘에 빠져서도 안 되겠지만, 내부적 관찰의 자종족중심적이자 다수민족 중심적인 시각을 답습할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외부적 관찰 혹은 내부적 관찰이 필요할 때도 있다. 한 국가의 역사 형성에 기여한 외래적 및 이질적 요소에 대한 평가와 비교사적 이해의 경우, 외부적 관찰이 더욱 공정한 시각을 제공할 것이다. 하지만 불교나 이슬람처럼 하나의 제도종교가...
TAG 동남아, 내부적 관찰, 외부적 관찰, 식민주의, 민족주의, Southeast Asia, internal view, external view, colonialism, nationalism
세계 제1차 대전 시기의 독일 개신교 전쟁신학
백용기 ( Yong-gi Baig )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신학과 사회 [2019] 제33권 제2호, 173~202페이지(총30페이지)
전쟁은 인간의 타락에 낳은 가장 잔혹한 산물이다. 성서에 나타난 전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서의 문학적 현실과 신학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성서에서 전쟁은 삶의 제의적 정황이 주제이거나 종말론적 하나님의 개입을 나타낸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전쟁 이해는 그의 철저한 신 중심적인 사고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그에 의하면 이 세상에서의 평화는 단지 종말론적인 하늘의 평화를 위한 임시적인 의미일 뿐이다. 인류에게는 두 부류가 있는데, 하나는 사람에 따라 사는 부류요, 다른 하나는 하느님에 따라 사는 부류이며, 이것은 두 종류의 사랑에서 나온다. 전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cupiditas sui)이며, 후자는 하나님을 사랑(caritas Dei)하는 사람이다. 이 두 부류의 인간아 각각 도성을 이루는데, 전자는 땅의 도성(civitas Terrena)이요 후자는...
TAG 독일 개신교, 아우구스티누스, 전쟁, 평화, 하나님, German Protestantism, Augustinus, war, peace. justice. God
초기 하이데거의 철학에 나타난 현사실적 삶의 종교신학적 이해
최태관 ( Tae-kwan Choi )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신학과 사회 [2019] 제33권 제1호, 1~29페이지(총29페이지)
이 글은 초기 하이데거의 철학에 나타난 ‘현사실적 삶’의 종교적이고 신학적 의미를 모색하는 논문이다. 역사주의자들과의 논쟁에서 하이데거는 현사실적 삶을 발견하고 존재의 길로 나아간다. 그 현상학적 방법이 ‘형식적 고지’이다. ‘형식적 고지’를 통해 하이데거는 인간 현존재가 처한 불안을 드러내고 현존재의 해석학적 관계망으로서 세계내존재를 밝힌다. 이 과정은 곧 일상성에 사로잡힌 인간의 운명을 고발하고 해방의 길을 모색하는 길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일상성을 넘어 근원적 존재로 나아가는 길에서 현사실적인 삶이 지닌 종교적이고 신학적 의미를 밝히게 된다. 첫째, 본 논문은 역사주의자들과의 논쟁에서 발견한 해석학적 방법으로서 ‘형식적 고지’에 대해서 살핀다. 둘째, 본 글은 하이데거가 현사실적 삶에서 해명된 현존재의 ‘불안’과 그의 종교적 의미로서 인간의 ‘실존’과 ...
TAG 마르틴 하이데거, 종교적 삶의 현상학, 현사실적 삶, 형식적 고지, 불안, 현존재. 세계내존재, 고향상실, 종교들의 신학, 종교 간의 만남, Martin Heidegger, the factical life, phenomenology of religious life, the fear, Being-in-the-world, theology of religions
라인홀드 니버의 사회윤리적 관점에서 본 한국사회의 경제민주화 논의
강정희 ( Jung Hee Kang )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신학과 사회 [2019] 제33권 제1호, 31~61페이지(총31페이지)
라인홀드 니버는 힘의 균형이 사회의 정의를 근사치적으로 잘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런 주장과 함께, 민주주의는 인간의 정의를 행하고자 하는 성향 때문에 가능하고, 불의를 향한 경향성 때문에 필요하다는 입장이 그의 《빛의 자녀들과 어두움의 자녀들》에서 나타난다. 이런 관점에서 한국사회에서 자본가(경영) 계층과 노동자 계층의 힘의 균형이 이루어질 때, 즉 경제 민주화가 어느 정도 진전될 때, 정의로운 사회 결국은 안정되고 번영된 샬롬의 세상이 이루어진다는 기독교윤리적인 함의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 민주주의는 완벽한 제도도, 완전한 과정도 아니기에 니버는 가능한 한 해결책을 이루는 근사치적 접근, 즉 해결 불가능한 일들에 대한 차선책을 찾아내는 방법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그런 점에서 한국에서의 경제민주화에 대한 논의는 여러 다양한 세력들이 지속적인 논의...
TAG 라인홀드 니버, 사회윤리, 힘의 균형, 민주주의, 경제민주화, Reinhold Niebuhr, social ethics, balance of power, democracy, economic democrat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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