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빈법의 성립 소극적 국가 개입
    소극적 국가 개입 - 개인의 결함으로 인해 만들어진 문제지만 마지못해 국가가 나서서 개입하게 되는 의미이다 시대구분 - 엘리자베스 구빈법이 성립된 이후, 구빈법의 가장 근본적인 성격변화가 이루어졌던 1834년 신구빈법 이전까지 시기. 그런데 영국 구빈법은 350여 년 간 존재하면서 그 과정에서 법상의 많은 변화들이 있어 왔기 때문에 이 책에서는 이 시대를 ‘소극적 국가개입의 시작(4장)과 ‘신구빈법’ 시대(5장)로 나누었다. 2.사회, 경제, 사상적 배경 1)중상주의 ①중상주의 의의 중상주의(Mercantilism), 즉 교역경제(trade economy)주의는 중세 동안 서구사회의 가장 강력한 정치경제로, 근세 절대주의 국가의 성립 이후부터 산업혁명 개시까지의 기간, 즉 대략 15 세기 중반부터 18세기
    국가 정책 인구 구빈법 경제 중상주의, 구빈법의 성립 소극적 국가 개입
  • 한국인의 다문화 시티즌십 논문 분석
    이 논문은 한국인들이 다문화 시티즌십을 어느 정도 수용하고 있는지를 진단하기 위해 국민정체성에 대한 태도, 외국인 귀화에 대한 태도, 외국인 이주자 지원 정책에 대한 태도, 새터민 대상 적극적 조치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고 있다. - 시티즌십의 개념 : ‘시민으로서의 법적 지위와 시민의 덕성’ - 한국인의 정체성 혈통_문화적 정체성과 정체_법적 정체성 : 한국인들은 단일민족과 동질적 혈통을 중시할 것(아버지 또는 어머니가 한국인인 것, 한국에서 태어나는 것)이라는 일반적인 예상과는 달리 정치적 법적 요인(한국인임을 느끼는 것, 한국 국적을 갖는 것)이 국민정체성의 요 인으로 중시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외국인 귀화에 대한 태도 : 같은 동포인 조선족에 대해서보다 인종적-문화적-언어적으 로 완전히 다른 미
    한국인 외국 정체 논문 다문화 외국인, 한국인의 다문화 시티즌십 논문 분석
  • 인문어학 추노 소설에 영향을 준꾀쟁이 하인 설화 리포트
    꾀쟁이 하인 설화는 하인의 꾀에 주인이 속아 넘어가는 장면을 통해 웃음을 유발한다. 본래 설화는 소설과는 달리 글을 모르는 민중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구전의 하나로, 민중들은 하인의 꾀를 입에서 입으로 전하면서 즐거움을 느꼈다. 더군다나 설화 속 시대적 배경은 신분제 사회란 사실을 감안한다면 왜 민중들은 신분제 사회에서 꾀로 주인을 속이는 하인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졌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우리는 첫째, ‘신분제 사회 속에서 터져 나오는 민중들의 목소리를 알아본다’ 둘째, 그러한 ‘신분제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려 했는지에 대해 생각해본다’에 목적을 두고 분석하겠다. 참고문헌은 구비문학대계에서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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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의 이해 청나라의 정치 문화사 법
    중국 둥베이[東北(동북)] 지방에서 일어나 명(明)나라에 이어 중국을 지배한 만주족(滿洲族)의 왕조(1616∼1912). 한족(漢族)이 아닌 이민족으로서 중위안[中原(중원)]을 통일하여 통치한 2번째 국가이며, 중국 역사상 최후 왕조이다. 1.청의 정치제도 뒤떨어진 소수민족이었던 만주인이 광대한 중국을 제압할 수 있었던 것은, 그 민족을 개병(皆兵)으로 만들어 압도적인 군사력을 바탕으로 하는 한편, 재래 중국사회의 계급지배 위에 타고 앉아 그것과 기본적으로 유착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8기의 병제와 중요한 관직에 있어서의 만한병용(滿漢倂用) 정책을 제외하고는 청나라는 명왕조의 관제를 거의 그대로 답습하였다. 우선 중앙에 최고 정무기관인 내각 대학사(內閣大學士), 그 집행기관인 6부 5시(寺) 및 감찰기관인 도찰원(都察院)을 두어 각각 황제 직속으로 하였으나, 얼마 안되어 중가르부 토벌 때에 용병의 신속과 군사기밀 보장을 위해 내각의 실권자를 선발, 군기처(軍機處)가 신설되자 실권은 그 곳으로 넘겨졌으며, 건륭 초기에는 독립된...
    중국 최고 성에 군사 주 순무, 중국의 이해 청나라의 정치 문화사 법
  • 스토리텔링 사례조사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현재 이경엽교수님께 배우고 있는 과목이름은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라는 과목이다. 여기서 ‘스토리텔링’이라는 단어의 사전적의미는 단어, 이미지, 소리를 통해 사건, 이야기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있게 전달하는 것임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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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고전소설 고전과 중국 고전소설의 개념
    나는 ‘세계문학전집’을 읽으며 자란 세대다. 돌이켜 보건대, 나는 수십 권의 세계문학전집을 차례로 ‘통독’하며 ‘이미 읽은 것’을 뒤로 젖혀두는 데에 얄팍한 뿌듯함을 즐긴 듯하다. 아마 그것이 내 삶에 자양분이 되리라는 믿음보다 논술대비용으로 ‘어쩔 수 없이’ 읽어야 하는 느낌이 더욱 강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이제 생각해보면, 그 세계문학전집이라는 것이 내게 자행한 일은 거의 폭력이라 할 만하다. 우선, 세계문학전집이라는 명칭의 모호함이 문제다. 무엇이 세계적이라는 것인가? 혹은 그 선택의 기준은 어디에 있는 것인가? 그 애매함에도 불구하고, 누군가에 의하여 세계적인 작품은 선택되었다. 나는 애초에 시장경제의 논리에 의하여 능동적으로 문학작품을 선택할 권한을 상실한 것이다. 그리하여 가히 유럽권과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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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가무형문화재 제호 진주검무 구비문학의 이해 개인과제
    ‘검무’라는 단어를 보았을 때, 연상되는 것들이 몇 개 있었다. 그것은 강한 이미지와 남성적 이미지이다. 이렇듯 연상되는 것들에 의해 진주검무는 진주 지방에서 남자들이 하는 검무로 생각했다. 하지만 진주검무는 여성검무로서 검기무 또는 칼춤이라고 불린다. 강한 이미지와 여성을 접목시킨다는 것이 처음에는 낯설었다. 특히 칼춤인 검무와는 어울리지 않다고 생각했다. 또한 그 검무만의 절도감과 장엄함이 어떻게 나오지라는 의문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의문을 가지고 진주검무를 시청했다. 진주검무는 조선 후기에 일제시간을 거치면서 기녀들에 의해 전승된 춤이다. 맨 처음에는 두 사람이 춤을 추었다가 나중에는 네 사람이 춤을 췄다. 그리고 무형문화재로 진주검무가 지정될 무렵에는 여덟 사람이 춤을 추었다. 이것이 오늘날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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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종대왕 겉 보고 위험한 판단하기
    이성계, 연산군, 세종, 고종은 우리나라의 조선시기 이후 나타 난 우리의 조상이자 나라를 다스리던 통치자였다. 하지만 현시대에 사는 우리들에게 ‘가장 좋은 임금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은 ‘세종대왕’이라고 말할 것이다. 왜일까? 만 원권에 인쇄가 되었을 만큼, 우리들은 어린 시절부터 세종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배워왔고 보편적인 왕으로써의 좋은 선례를 남긴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게 좋은 업적과 평가를 받는 세종에 관하여 난 그냥 딴지 같은 ‘정말 좋은 임금이었을까?’라는 질문을 스스로 던져본다. 세종은 책을 다독보다는 정독을 하는 것,나는 책을 한번 보면 내용을 잊어버리지 않는다.라고 했을 정도로 천재성과 노력하는 태도를 갖추었고 아버지에게도 바른 말을 하기로 유명하였다고 한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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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미지 메이킹의 역사와 이미지 메이킹의 중요성
    쇠퇴 산업에 속하는 직업은 소멸하고, 소위 성장 산업에 속하는 직업은 계속 새롭게 등장하기 마련인데, 최근 우리나라에 생겨나 스포트라이트를 강하게 받고 있는 신종 직업들 중 이미지 컨설턴트라는 것이 있다. 미국에선 오래된 분야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알려진 지 불과 얼마 되지 않는다. 처음 이 직업은 이 분야의 선구자 격인 이은영씨가 15년 전 시작했다. 하지만, 그 시절엔 이미지에 관한 관심이 전반적으로 부족하고 그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지 못했기 때문에, 널리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연예인이라는 직업이 각광 받게 되고, 개인들에게는 취업에서 면접의 비중이 커지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 2000년을 기점으로 약 3, 4년 정도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지 컨설턴트라는 직업은 신종 아닌 신종 직업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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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존주의 문학 과실 존 철학
    모든 문학은 오직 개별적으로만 존재한다. 그러나 문학사를 이해하거나 구체적 문학 작품 그리고 문학의 본질을 연구함에 있어서 다양한 문학 작품들을 어떤 범주 속에 나누어 묶을 필요가 생긴다. 문학 작품의 분류는 역사적, 즉 통시적 관점과 성격 면에서 달리 이루어질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어떤 문학은 무엇인가? 라는 물음은 각기 자신의 범주에 속하는 문학 작품의 제목이나 그 저자들의 이름에 대한 물음이 아니라 그러한 문학적 범주에 속하는 문학 작품의 특성과 그것의 문학/예술적 그리고 더 나아가서 문화적 의의에 대한 탈 역사적 물음이다. 또한 단순히 각기 작품의 이름이나 제목과 시대적 구분에 대한 물음 이상이라는 사실은 문학 작품의 범주가 ‘역사적’ 개념이 아니라 어떤 특별한 속성을 지칭하는 개념이라는 것을 알
    문학 실존주의 개념 물음 범주 실존주의적, 실존주의 문학 과실 존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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