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1. 공간의 정의
본론
1. 웹 상에서의 공간 구현
1.1 공간 접근방식
1.2 공간 구성방식
1.3 웹 디자인
2. 실험
결론
...내용에 앞서
주제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처음 쓰려고 했던 '윌리엄 모리스가 건축, 디자인에 미친 영향', '인터랙션 디자인'이라는 주제는 왠지 나와 붕 뜬 기분이었다. 글을 쓰려면 쓸 수는 있지만 정작 내 얘기는 들어갈 것 같지 않았다.
요새 과 웹 싸이트 만드는 작업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 6명이 작업을 하는데 작업하는 분야를 보면 디자인 팀, 데이터베이스 팀으로 나뉜다.
웹이란 공간은 훌륭하다. 중력의 법칙에서 벗어날 수 없는 우리가 사는 공간에서 웹의 실현은 놀라운 것이다. 특히나 웹 상에 생기는 공간은 기존 건축
I.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
II. 자연휴양림의 현황 분석
1. 우리 나라 자연휴양림 현황
1) 연혁
2) 조성현황
3) 장태산 자연 휴양림의 현황
2. 자연 휴양림의 문제점
1) 개발자체의 문제점
2) 관리·운영의 문제점
3) 기타 제반 문제점
3. 장태산 휴양림의 문제점
1) 개발상의 문제점
2) 관리·운영상의 문제점
3) 마케팅의 문제점
III. 자연휴양림의 이용활성화 방안
1. 휴양림 개발정책 방향의 설정
1) 휴양림의 개념정립과 정책목표의 확립
2) 개발 계획체계 확립
3) 휴양림 시설기준 확립
4) 새로운 놀이 문화 창조
5) 휴양림 모형개발 연구 확대
6) 국민홍보와 마케팅전략 수립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Ⅱ 본론
1. 대상지 현황 및 문제점 분석
2. 대상지 SWOT분석
3. 대상지 포지셔닝 전략개발
4. 대상지 관광마케팅 믹스 전략개발 요약
5. 개별 마케팅 믹스별 발전전략 개발
Ⅲ 결론
1. 요약 및 결론
1. 문제제기
현재 동물원의 슬로건은 "손님을 편안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동물원"이다. 과연 그 말마따나 편안하게 관람하고 행복해지는가? 그런건 아니라고 본다. 너무나도 많은 문제점이 1차 발표 때 드러났으며 어찌 보면 마구잡이 식으로 동물원을 운영한다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현재 마스코트로 알려져 있는 다정이와 다감이가
Ⅰ. 서론
Ⅱ. 본론
1. 기회인자와 제한인자
2. 표적시장별 제품 편익
3. 마케팅믹스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Ⅲ.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홍보와 마케팅부족
¤ 체험상품 부족
Ⅳ. 결론
경기도 가평군 상면 행현리에 위치한 이 정원은 삼육대 원예학과 한상경 교수가 한국정원을 “한국 자연의 아름다움(곡선, 비대칭의 균형)을 울타리 안으로 옮겨온 것” 이라고 정의하고, 아침고요에 이 민족의 삶과 애환이 서린 한국정원을 만들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한국은 물론 나아가서는 세계인들이 이 아침고요에서 한국의 참 모습을 느끼고, 마음껏 쉬며 명상하고, 자연 속에서 감동을 받고 돌아가도록 의
Ⅰ.경기도지역 탈놀이
1. 송파 산대놀이
① 놀이의 성립
② 연희 시기와 장소(놀이의 환경)
③ 놀이의 내용
④ 보존현황
2. 양주별산대 놀이
ⓛ놀이의 성립
②놀이시기와 연희장소
③놀이의 내용
④ 보존회
Ⅱ. 강원지역 탈놀이
① 놀이의 성립
② 연희 시기와 장소
③ 내용
④ 보존현황
Ⅲ. 경북지역의 탈놀이
①놀이의 성립
②연희시기
③내용
④보존회
Ⅰ.경기도지역 탈놀이
1. 송파 산대놀이
① 놀이의 성립
송파산대놀이는 양주별산대놀이와 함께 서울과 경기도 지방의 탈놀이 중에서 드물게 살아남은 놀이 중의 하나이다. 놀이의 성립에 관계되는 문헌이나 신빙성있는 증언을 찾을 수 없고, 다만 양주의 경우와 같이 조선조 후기
I. 꼭두각시놀음
1. 명칭과 계통
1)명칭
2)계통
2. 연행의 시공간
3. 구성원리
1)구성요소
2)과장의 구성
3)대잡이와 악사 그리고 산받이
4. 주제와 사회적 기능
1) 주제
2) 사회적 기능
5. 인형
1) 인형의 제작
2) 인형의 조종
Ⅱ. 발탈
1. 발탈의 발생과 변천
2.발탈의 기구와 놀이형식
Ⅲ. 덧뵈기
Ⅰ. 꼭두각시놀음
1. 명칭과 계통
1)명칭
대개 꼭두각시놀음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이는 대개 다른 등장인물인 '박첨지'나 '홍동지' 이름을 따서 '박첨지놀음' 또는 '홍동지놀음'이라고 하며, 남사당패에서는 '덜미'라고도 부른다.
꼭두각시놀이의 명칭과 유래는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중국의 곽독이 수용되
Ⅰ. 들어가며
Ⅱ.봉산탈춤
Ⅲ. 강령탈춤
Ⅳ. 은율탈춤
Ⅴ. 나가며Ⅰ. 들어가며
황해도 일원에 전승되어 오는 탈놀이를 흔히 '해서 탈춤'이라 한다. 분포지역을 보면 서쪽 평애 지대인 사리원을 중심으로 황주와 안악, 재령, 신천, 장연, 송화, 은율 등지 그리고 해안 지대로 해주, 강령, 옹진, 송림, 추화, 금산, 연맥 등지의 탈춤으로 크게 셋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밖에도 5일장이 선 거의 모든 장터에서는 탈꾼들을 초빙해서라도 최소한 1년에 한 번씩은 탈놀이를 했다고 하니 과연 탈의 고장이라 할 만 하다.
예전부터 황해도 봉산 읍내에서는 단오날 밤에는 탈판이 벌어졌다. 경의선 철도가 개통됨에 따라서 봉산군청이 사리원으로 옮기면서 봉산은 나날이 쇠퇴하여 그 유명한 탈춤도 사
1. 연행현장과 연행방식에 주목하는 이유
2. 민속극의 연행현장
1) 세시를 중심으로 한 축제적 시간
2) 열린 공간으로서 마당
3) 열린 구조를 갖는 공연상황
3. 마당극의 연행방식
1) 광대와 구경꾼의 상호작용
2) 소외효과
4. 각 갈래별 특수성
1) 탈춤
2) 꼭두각시놀음
3) 잡색놀이
4) 굿놀이
5. 연행현장과 연행방식의 계승과 재창조
(탈춤연행공간의 현대화를 중심으로)
6. 우리들의 생각
1. 연행현장과 연행방식에 주목하는 이유
우리 민속극은 민중들의 의식을 담고 있기 때문에 여러 학자에 의해 주목되어 연구되어 왔다. 민속극은 민중들이 지닌 사회의식을 비판적 풍자를 통해 표현한 예술이다. 그런데 민속극의 내용은
1.서론: 일반적인 국악에 대한 선입견
2.본론: 왜 생기는 것일까?
* 역사적 문제
] * 작곡의 문제
* 교육의 문제
* 전공자들의 문제
* 너무나도 먼 대중화
* 국가의 지원
3.결론: 해결 방안
* 나의 소감*^^*
1.일반적인 국악에 대한 선입견
내가 이 과제 받고 생각한 것은 단, 하나이다. 지루함.. 국악
- 들어가며
- 80년대 소그룹 운동 - 난지도와 메타복스
- 한국의 포스트 모더니즘
1. 탄생배경
2. 실천적 탐색
3. 유형
- 맺으며
- 들어가며
행위미술과 설치미술은 극사실주의,민중미술로 대표되는 신형상화와 함께 80년대 한국 포스트모던 미술의 양축을 이룬 대표적인 반 모더니즘 장르이다. 80년대 행위미술은 60년대말의 헤프닝과는 달리 “퍼포먼스”라는 이름으로 성행하였고 헤프닝의 전위적이고 이벤트적인 특성과는 달리 표현성,대중성을 중시하며 무용,연극,영화,비디오 등 대중매체와 결합, 소통성과 참여도를 높임으로써 포스트모던 퍼포먼스로의 요건을 갖추게 되었다. 80년대의 퍼포먼스가 개인적 차원에서 삶의 예술이라는 일반적 구호 이외에 특별한 지향점 없이 개진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