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미술의 동향]현대미술의 동향
    Ⅰ.서론 Ⅱ. 본론 1. 배경 2. 과학에서 상징주의에로 3. 표현주의 4. 추상에로 5. 초현실주의 Ⅲ.결론Ⅰ.서론 현대미술의 동향은 그 기원과 발전에 있어서조차도 그 본성 이면에 있는 감정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것을 더 명확히 하는 일이다. 이 동향과 르네상스 이래의 문화 및 문명의 전반적인 진로 사이에 역사적인 관련을 찾아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대미술뿐만 아니라, 파시즘이나 국가주의의 바탕이 되고 있는 관념도 분명히 포함한 모든 종류의 현대 관념은, 같은 이름 모를 전통의 결과인 것이다. 현대미술은 어절 수 없이 현대적이다. 그러나 그 현대성은 엄격히 예술적이라는 말속에서 표현되며, 이 말은 예술의 기법과 과학에서의 발전의 결과이다. 현대 미술의 진로를 결정
    현대미술 현대미술의 동향 표현주의 상징주의 초현실주의, 현대미술의 동향현대미술의 동향
  • [사상]제목 : 공자,노자,석가를 읽고...
    글자크기 10포인트로 해서 6장입니다. 다른자료처럼 글자크기 12로 놓는다거나 띄어쓰기를 많이해서 분량을 잡아먹지는 않았습니다. 잘 참고 하시고 좋은 점수 얻으세요...전 참고로 A+ 하하.. 그럼 열심히 하세요.. 1. 공자, 노자, 석가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 2. 공자, 노자, 석가의 사상 3. 공자, 노자, 석가의 사상비교 (차이점과 같은점) 4. 책을 읽고 느낀 점, 나의 생각 1. 공자, 노자, 석가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 이 책에서는 공자, 노자, 석가의 본론적인 사상을 말하기 전에 세 명의 취미나 좋아하는 것들을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써 각자의 사상과 생각하는 바를 살짝 엿볼 수 있도록 꾸며놓았다. 그럼 간단히 적어보겠다. 공자 : 공자의 취미는 음악이다. 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이다. 공자는 예를 아주 까다롭게 가르쳤는데 예라는 것은 구별을 두는 것을 원칙으로 하므로 잘못하면 폐단이 생기기 쉽다. 이런 폐단을 없애주는 것이 음악이라고 하였다. 또한 음악은 화합을 존중하는...
    공자 노자 석가 모로하시 데츠지 사상, 사상제목 : 공자노자석가를 읽고.
  • [영화] 왕가위감독의 영화분석 `화양연화 vs 아비정전`
    Ⅰ. 왕가위 감독과 그의 영화 세계 1.프로필 및 소개 2.수상작품 3.왕가위의 연출 작품들 4.행적 5.주요작품소개 6.왕가위의 독특한 영상기법 7.칸느 영화제와 왕가위와의 관계 Ⅱ. 화양연화 분석 1.소품 및 인물로 본 화양연화 2.장면으로 본 화양연화 3.화양연화의 영화기법 4.화양연화 OST Ⅲ. 화양연화 vs 아비정전 1.두영화의 비교 이유 ...
    영화감독 촬영기법 영화촬영 홍콩영화 영화기법, 영화 왕가위감독의 영화분석 화양연화 vs 아비정전
  • [전통공예]목공예의 정의와 목공예시연작업 감상
    목공예에 대해 알아보면 인사동의 목공예 시연을 보고 목공예에 대해 알아보면... 목재는 금속이나 돌에 비하여 다루기가 쉬우므로 이를 이용한 공예도 다양하여 크게는 건축에서부터 적게는 퇴침 ·목기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한국의 목공예 역사도 신석기시대나 청동기시대로 소급하여 생각할 수 있으나 전술한 바와 같이 그것은 추리에 불과할 뿐 아무런 역사적 자료가 없다. 다만 다소라도 근거를 찾는다면 고분시대 이후가 될 것이며 그것은 곧 삼국시대를 기점으로 한 것을 뜻한다. 고구려의 고분인 안악(安岳) 3호분[冬壽墓]을 비롯하여 덕흥리(德興里)고분, 감신총(龕神塚), 쌍영총(雙楹塚), 무용총(舞踊塚) 등의 벽화에 보이는 평상(平床)이나 반상도(飯床圖) 등은 이미 이 시대에 목
    조각감상 수공예품 목공예품 공예작품 공예감상문, 전통공예목공예의 정의와 목공예시연작업 감상
  • [문화예술]서예란 무엇인가?-인사동문화축제를 다녀와서
    1. 서예란 무엇인가 2. 서예의 본질 3. 서예의 이해를 위하여 1. 서예란 무엇인가 서법 예술은 예술의 한 분야인가? 예술이 당 시대 사람들의 삶의 모습과 요구를 담아내는 것이라면 서예도 예술의 한 분야인 만큼 그러한 기능을 해야 할 것이다. ①. 그림이나 음악 문학 등의 다른 예술 분야들이 당시대의 삶의 모습과 요구를 직접적으로 나타낸다면 서예는 상대적으로 간접적으로 그러한 기능을 한다. ②. 예술 분야들이 밖으로 향하는 힘의 방향을 지니고 있다면 서예는 안으로의 끝없는 세계로 파고드는 예술이다. ③. 서예는 주변적인 수많은 요소들의 영향을 받으며 그 요소들과 분리시켜 생각하기란 불가능하며 바람직하지도 않다. 주변적인 요소란 작자의 상황이나 인격 쏟아 부은 노력 등을 들 수 있겠는데 다른 예술은 이러한 요소들이 일방적으로 작품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아도 무방하고 따라서 작품에 대한 평론도 그러한 시각에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주변적인 요소는 서예에서는 주요 요소가 된다. 인격과 분리된 서품 서예작품은 아무리 그...
    거리축제 동양예술 붓글씨 문화축제감상문 예술공연, 문화예술서예란 무엇인가?-인사동문화축제를 다녀와서
  • 디자인철학의 동양적 접근
    들어가며 1. 본문 1-1 Design의 개념 1-2 Design 철학 3. 결론 곧 Design이 단순한 산업사회의 부산물이 아니라 문화가치의 판단기준으로서 학문적 접근과 교육의 대상으로서 가치위계를 점령하게 하는 것이다. 21세기를 문화의 시대라고 이야기하기에 주저함이 없는 이유와 산업가치로서의 부가가치를 인정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시점에서 Design을 우리 식으로 개념을 정립화하고, 독창적인 Design 철학을 제기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이미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전문디자이너들이 배출되었고, 그들이 사회전반에서 활약하며 문화의 선두주자로서 다가올 세기를 견인하는 중요한 역할을 부정하지는 않지만 Design이 어떤 과정을 거친 결과물로서 구체화되
    디자인역사 철학 , 디자인철학의 동양적 접근
  • 환경조각의 도시공간과 건축에서의 역할
    들어가며..... 1. 도시공간과 심미성 1)외부 공간의 심미성 2)도시의 조형 요소 2. 환경조각의 유형 1)설립 목적에 따른 유형 2)지각적 방법에 의한 분류 3. 환경조각의 요소 1)설치 환경의 적합성 2)물리적 성질 3)설치법 4)감상과 평가 5)환경과의 관계 4. 환경조각의 역사적 고찰 1)고대 환경 조각 2)르네상스 이후의 환경조각 5. 현대적 환경조각 1)서구의 환경조각 2)우리 나라의 환경조각 6. 환경조각의 기능 1)건축적 기능 2)공간적 기능 7. 환경조각의 도시공간과 건축에서의 역할 1)도시공간에서 환경조각의 역할 2)건축에서의 환경조각의 역할 마 치 며......... 인간이 무한히 넓은 공간안에 놓여 있을 때 제일 먼저 느끼게 되는 것은 허무감과 함게 공간에 대한 공포이다. 고대인들은 이러한 공포에서 탈피하기 위해 거대한 기념비 등을 만들었는데 고대인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현대인들도 환경에 의해 나타나는 내적...
    건축디자인 조각디자인 건축조각 건축공학, 환경조각의 도시공간과 건축에서의 역할
  • [도자기]도자기 발전과정과 원료 및 명칭
    도자기의 발전과정 1)도자기(陶瓷器)의 역사 2)도자기의 발전과정 도자기의 원료와 명칭 중국은 동양에서 가장 오래 전부터 도자기가 발달한 나라로서 한국․베트남․타이․일본 등 여러 나라가 중국의 영향을 받아서 도자기가 발달되었다. 중국 도자기의 기원은 은(殷)․주(周) 시대라고 한다. 그러나 한(漢)시대에는 녹색, 다색의 저화도 외에 고화도의 일종인 청자를 만들었으며, 남북조(南北朝)시대에는 천목도 만들었다. 저화도의 유법은 산시성[陝西省]․허난성[河南省]을 중심으로 화북 일대에 걸쳐서 이루어졌으며, 고화도의 청자․천목은 저장성[浙江省]의 항저우[杭州]를 중심으로 만들어졌다. 이곳은 옛날에 월(越)나라 지방이었으므로 웨저우요[越州窯]라고 부른다. 저장성은 중국에서도 가장 오래 전부터 도자기가 발달하였으며, 그 후에도 중국 제도(製陶)의 제일가는 중심지였던 곳이다. 한(漢)․남북조는 중국 도자기의 초창기로서, 이때 만들어진 것은 망...
    도예 , 도자기도자기 발전과정과 원료 및 명칭
  • [미술]김득신(조선후기화가)
    ◈ 전반적인 특징들 ◈ ◈ 김홍도 풍속화를 계승. 서민생활을 주로 표현 ◈ ◈ 김득신의 작품들 ◈ ◈ 전반적인 특징들 ◈ 【성 명】 김득신(金得臣) 【생몰년】 1754(영조 30) ~ 1822(순조 22) 【본 관】 개성(開城) 【자•호】 자는 현보(賢輔), 호는 긍재(兢齋), 초호는 홍월헌(弘月軒) 【작품】 《파적도(破寂圖)》, 《귀시도(歸市圖)》,《신선도 》, 《송하기승 (松下棋僧) 》 《오동폐월도(梧桐吠月圖)》등 【시 대】 조선 후기 【성 격】 화가 화원이었던 응리(應履)의 아들이며, 응환(應煥)의 조카이다. 화원으로 첨중(僉中)을 지낸 한중흥(韓重興)의 외손자이다. 동생인 석신(碩臣), 양신(良臣), 그리고 아들인 건종(建鍾), 수종(秀鍾), 하종(夏鍾)이 모두 화원이었다. 김득신 또한 화원으로 초도첨사(椒島僉使)를 지냈다. 197년 정조의 초상(정조어진(正祖御眞))의 원유관본(遠遊冠本)을 그리는 데에 이명기(李命 基), 김홍도(金弘道), 신한평(申漢坪) 등과 함께 참여하였...
    김득신 조선후기 화가 현보 긍재, 미술김득신조선후기화가
  • [사회체육학과]신경, 근력, 중력의 내용
    1. 인체의 항상성을 깨뜨리는 요인은 무엇이고, 그로부터 인체를 방어 할 수 있는 방법은? 2. 운동신경은 과연 유전될까? 3. 운동은 신경계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가? 4. 여성과 남성의 근육과 근력의 차이는? 5. 중력과 근력과는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1. 인체의 항상성을 깨뜨리는 요인은 무엇이고, 그로부터 인체를 방어 할 수 있는 방법은? 외부의 자극(stimulus)을 받아들이고 그에 대해 반응(response)하며 또 환경이 변하더라도 체내의 상태를 거의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성질을 항상성(Homeostasis)이라 하며 이러한 현상은 이를 통제하고 조절하는 기관인 신경계와 호르몬이 담당하고 있다. 즉 다시 말해, 유전자가 변질되지 않고 정상일 때는 외부 환경이 변하여도 신체의
    신경 근력 중력, 사회체육학과신경 근력 중력의 내용
  1171  1172  1173  1174  1175  1176  1177  1178  1179  1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