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사회학] 미래사회와 미래교육
    Ⅰ. 미래상황과 교육 1. 미래사회 2. 미래교육 3. 미래학교 Ⅱ. 학교교육의 중심 기능 1. 자기교육력 2. 자기 주도적 학습 3. 성공지능 Ⅲ. 『자아』 형성을 위한 교사의 역할 학생에 대한 「기대」와 「기초훈련」을 더 많은 「허용」과 「기다림」을 「인간존중」의 태도 형성을 흔히, 미래사회를 정보화사회라고 말하며 이미 우리는 정보화사회 깊숙이 들어가 있다고도 합니다. 정보화 인프라 구
    교육학 정보사회와교육 학교교육 교사론, 교육사회학 미래사회와 미래교육
  • [교육사회학] 발전교육론에 대한 비판
    1. 서 론 2. 의식화 교육에서의 비판 3. 교육의 수단성에 대한 비판 4. 다른 관점에서 본 비판 5.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 [ 프레이리의 의식화교육 ] 1. 서 론 발전교육론은 2차대전 이후 신생국과 발전도상국에서 각광을 받아온 이론이다. 이 나라들은 한결같이 발전이 최대의 관심인데, 교육이 발전을 위한 주요한 수단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또한 발전교육은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교육을 말한다. 즉 국가의 경제, 정치, 사회, 각 부문의 발전을 자극하고 촉진시키기 위하여 교육의 양과 질을 계획적으로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교육이 국가발전을 위하여 동원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냐에 대한 논쟁은 끊이지 않고 계속되고 있다. 그 비판은 발전교육론 자체를 비판하는 사람도
    교육학 발전교육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발전교육론에 대한 비판
  • [교육사회학] 벌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에 대하여
    Ⅰ. 서론 --------------------------------------3 Ⅱ. 본론 --------------------------------------3 가. 개념적 정의 ------------------------------------3 나. 선행 연구 ------------------------------------5 다. 교육현실에서 일어나는 체벌 -------- --------------8 Ⅲ. 결론 -------------------------------------13 Ⅳ. 참고문헌 --------------- ------------------14 Ⅰ. 서론 사회에는 법이 존재하듯이 학교마다 각각 교칙이라는 규율이 있다. 이 규
    학교체벌 자녀교육 학교규율 교육학, 교육사회학 벌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에 대하여
  • [교육사회학] 상호주관적 경험의 의미에 대한 해석학적 연구
    Ⅰ. 서론 Ⅱ. 해석학의 전통 이해 Ⅲ. 상호주관성 연구 전통의 이해 Ⅳ. 상호주관적 경험의 해석·이해 Ⅰ. 서론 현대사회는 만물의 영장인 인간을 비인간화하고 있다. 인간이 비인간화되었을 때 인간은 이미 만물의 영장이 아닌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의 과학문명과 제도화된 사회체제는 인간 특유의 자유, 개성, 창조력 그리고 인권 등을 마비시킴으로써 인간의 존엄성을 파괴하고 있음은 크나큰 적신호라 아니할 수 없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에 교육이 편승하고 있다는 사실이 문제가 되고 있다. 교육의 본질적 사명이 사람임을 사람됨으로 이끄는 일로 본다면, 이러한 교육현상은 미래사회를 더욱더 불투명하게 하는 촉진 요인이 될 것이다. 교육은 어느 한편에서의 일방적인 의도나 노력
    학교문화 학교교육 교육과해석학, 교육사회학 상호주관적 경험의 의미에 대한 해석학적 연구
  • [성인교육] 성인지도 및 교육
    Ⅰ. 들어가는 글 1 Ⅱ. 하고싶은 말 2 1.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의미 2 2. 안드라고지의 학습원리 3 3. 프로그램 설계의 원리 6 4. 성인학습프로그램 계획 8 5. 성인학습프로그램 구성절차 9 6. 성인교육의 참여 13 7. 성인교육의 한 방법으로서의 자기주도학습 13 8. 실제 교수-학습 상황에의 적용 16 9. 현장 성인교육에의 적용 18 10. 성인교육으로서의 연수교육의 원리 19 11. 참여식 연수 방법 21 Ⅲ. 맺는 글 23 참고문헌 24 Ⅰ. 들어가는 글 성인은 근본적으로 아동과 다르기 때문에 더 이상 교육방법, 내용, 과정 등을 학교교육의 수준의 것을 그대로 구성·적용한다는 것은 적절치 못하며 많은 성인들의 교육받을 권리를 무시하는 처사라 할 수 있다. 즉 성인의 학습권을 보장해주는 것은 학습생들에게 적절한 학교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과 같은 상황인 것이다. 따라서 성인 학습자의 학습하고자 하는 요구를 인정하고 그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학습의 ...
    사회교육학 한국교육사회학 교육학 교육사회학, 성인교육 성인지도 및 교육
  • [교육학개론] 정보처리론의 수업적용
    Ⅰ. 서 론 1 Ⅱ. 본 론 2 1.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 2 2. 정보처리이론의 이론적 접근 2 3. Gagned의 학습단계 5 가. 포착(Atention) ; 학생들의 주의집중의 획득 5 나. 획득 및 파지 : 기억 7 다. 회상과 인출 8 라. 일반화 및 전이 9 마. 피드백 및 강화 10 Ⅲ. 결 론 11 Ⅰ. 서 론 인지심리학이란 일반적으로 인간이 주위의 현상 또는 주위의 사물을 어떻게 인지하며, 인지된 결과(知識)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관심을 갖는 학문이다. 따라서 인지심리학자들은 학습과정에서 자극과 반응과의 단순한 연합관계보다는 이 연합이 이루어지게 되는 인간의 내적 사고 과정에 더 큰 관심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인지심리학 특수교육, 교육학개론 정보처리론의 수업적용
  • [교육사회학] 중학교생활에서의 규율과 그 교육적 의미
    Ⅰ.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의 목적과 연구 방법 Ⅱ. 이론적 배경 : 문화기술지의 연구 방법 1. 참여관찰 2. 심층면담 3. 문화기술지의 제한점 Ⅲ. 학교에서의 규율의 의미 1. 교감의 눈 2. 교사의 눈 3. 학생의 눈 Ⅳ. 결론 1. 문제 제기 「어린 시절 학교를 다니면서 1센티미터라도 머리를 더 기르고 싶고, 이쁜 색깔의 운동화를 신고 싶고, 편한 반바지를 입고 공부하고 싶고, 가끔은 영화관에도 가고 싶고, 화장실에 급히 가고 싶을 때는 조용히 빠져나갔다 오고 싶어서 선생님의 눈을 요리조리 피해보려고 얼마나 애를 썼던지 모르겠다. 그런 모험을 과감히 수행하고 성공하는 친구들의 용기에 감탄하기도 했다.」 왜 학교에서는 그렇게 많은 규율들이 존재할까?
    청소년문화 유아교육 교육학 학교규율 학교규범, 교육사회학 중학교생활에서의 규율과 그 교육적 의미
  • [교육사회학] 청소년발달과 청소년문화
    Ⅰ. 들어가는 글 Ⅱ. 청소년발달과 청소년 문화 1. 청소년문화란? 2. 청소년문화의 특성 3. 청소년문화의 반문화성 4. 청소년문화를 보는 시각과 변천 5. 청소년문화와 소외 6. 청소년문화의 역할 7. 학교교육과 청소년의 저항문화 Ⅲ. 맺는 글: 청소년 문화의 교육적 함의 Ⅰ. 들어가며 청소년에게 있어서 청소년문화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우리 기성세대는 청소년문화가 가진 중요성을 파악하고, 교육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성을 중시하여 보다 건전하고 다양한 문화 활동공간을 제공하여야 한다. 청소년문화를 이해하고 지도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고유한 발달특성과 연결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제한된 지면관계로 청소년의 발달특성에 관한 자료는 준비하지 못하였다. 청소년문화에 대한 요약도 참고문헌의 부족으로 기...
    청소년학 청년문화론 교육학, 교육사회학 청소년발달과 청소년문화
  • [교육사회학] 청소년문제와 지도
    Ⅰ. 들어가는 글 Ⅱ. 청소년 문제와 지도 1. 청소년문제의 개념 2. 청소년문제의 종류 3. 청소년의 고민은? 4. 청소년 비행의 개념 5. 청소년 비행의 접근 이론 6.청소년비행의 특성과 경향성 7. 청소년범죄의 분류별 동향 8.청소년문제의 교육적 과제 Ⅲ. 맺는 글: Ⅰ.들어가며 청소년기는 다른 시기에 비해 많은 문제점을 갖는 시기이다. 청소년은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자아개념을 발견·확립하는 시기이며, 가치관을 재구성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내외적으로 많은 변화를 수반하기 때문이다. 그들이 처해 있는 자리는 대단히 모호하고 불안정하다. 즉 어른도 아니고 그
    청소년문제 교육학 청소년지도 청소년비행, 교육사회학 청소년문제와 지도
  • [교육사회학] Hussel의 생활세계 경험의 교육적의미
    Ⅰ. 서론 Ⅱ. 현상학적 경험의 이론적 배경 1. 후설의 경험개념 2. 실증주의에 대한 후설의 비판 3. 생활세계의 경험 Ⅲ. 생활세계 경험의 구조 1. 지향성과 생활세계 2. 상호 주관성의 구성 Ⅳ. 의미 지향적 교육 Ⅴ. 상호 의사소통의 교육 Ⅵ. 결론 Ⅰ. 서론 교육에 있어서 경험이라는 말은 대개 인식론적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인간은 어떤 형태이든 경험하지 않고는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교육은 인간을 변화시키고 개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인간은 어떤 형태이든 앎이 수반되지 않고는 변화되지 않는다. 현상학은 후설(Edumund Husserl, 1859-1938)이 그의 스승 브렌타노(Franz Brentano, 1838-1917)의 영향을 받아 20
    현상학 교육정책 교육학, 교육사회학 Hussel의 생활세계 경험의 교육적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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