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자들도 친구들과 잘 어울려 놀지 못하는 아이가 학교를 중퇴할 활률이 평균보다 8배나 높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유아기부터 EQ를 키우는 감정교육을 실시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1. 나는 느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① 감성 연구의 역사
그리스의 철학자 엠페도클레스가 인
교육·인성교육·예체능교육의 균형발달에 이바지하는 새로운 교육체제가 필요하다. 이에 전환할 새로운 교육 이념을 ‘문화교육’이라고 한다. 여기서 ‘문화’의 의미는 문자 그대로 신체적, 감성적, 윤리적, 지적 복합능력의 다양한 형태로 구현되어 전승되는 ‘삶의 방식’이자 ‘인간적 잠재력의
감성교육
6세 이전 교육은 직감력이나 감성을 기르는 교육을 해야 한다. 6세 이전에는 생각하는 교육도 중요하지만 그것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3,4세 경 교육은 언어에 대한 감성이 성장된다. 언어의 아름다운 방향, 리듬이 본능적으로 길러져 우수한 두뇌훈련이 된다. 사리를 알게 되는 교육은
교육학적 관심이 다시 이는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일 것이다. '반 교육' 또는 '대안교육', '열린 교육' 등 근래의 교육 이론의 효시라 할 수 있는 루소의 교육론은 최근 '열린 교육 논쟁', '학교붕괴론'과 함께 다시 거론되고 있다. 루소의 아동의 발견, 소극적 교육, 감성교육,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새
교육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근거를 두고 일상적인 생활에서 교사와 어린이들과의 진정한 만남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유아교육에 있어 나무조각, 헝겊, 조개껍데기 등을 활용하여 교육시키는 방법은 일반 정규교육에 비해서는 굉장히 획기적인 것으로 감성교육 중의 하나일 것으로 여기어 진
교육학적으로 IQ가 무엇을 어떻게 아느냐하는 지식의 영역이라면, EQ는 무엇을 어떻게 느끼느냐 그리고 어떻게 그 감정을 조절하느냐하는 것은 정서의 영역이다. 전자를 논리적 머리 부분이라면 후자는 정서를 느끼는 가슴에 속한다. 인간의 두뇌에는 논리 적으로 생각하고 기억하는 부분(IQ)가 있고 정
정서와 이성
Sopcrates, Platon, Aristoteles 철학자들은 감정과 이성, 느낌과 생각, 감성과 인식을 구분하였고 정서를 이성아래에 두었으며 정서와 감정의 영향에서 벗어나도록 사람들에게 권고함
Platon은 감성을 길들여지지 않은 말로 지성은 말의 고삐를 붙들고 있는 마부로 비유하면서 지성을 통해 감성
Ⅰ. 개요
학습노동을 강화하는 현재의 교육상황에서 이 꿈은 여지없이 깨지고 있고, 학생과 청소년은 학교제도가 이런 꿈을 깨는 것을 간파하고 교육을 거부하려 한다. 하지만 학생들의 이런 거부를 이해할 필요는 있지만 교육의 거부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곤란하다. 최근 학교제도의 문
Ⅰ. 서론
문화교육은 공교육의 위기에 대한 선택적, 배타적, 제한적 대안을 찾기 위한 교육, 흔히 정규교육의 외곽에서 행해지는 대안학교와 같은 틀을 만들자는 제안이 아니다. 문화교육은 공교육의 교육과정 전체에 대한 개혁운동이며, 아동과 청소년들에 대한 학교의 공공교육의 기본 방향의 근본
Ⅰ. 서론
문화는 다시 두 가지 의미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교육의 내용과 맥락으로서의 대중문화가 그 하나이고, 교육의 관점으로서의 문화가 또 하나이다. 이 두 가지는 서로 분리된 것이 아니라 상호 관련되어 있다. 학생들은 대중문화와 ‘더불어’ 살아가고 있다. 윌리스가 말한 바와 같이, 대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