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춘향가
1. 춘향가의 형성
<춘향가>는 한때 실제인물설이나 중국문학 영향설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근원설화를 바탕으로 형성되었다는 견해가 정설로 굳어진지 오래되었다. 한 남자에 대해 정조를 지킨다는 열녀설화, 원통하게 죽은 여인의 넋을 달랜다는 신원(伸寃)설화, 암행어사가 권력자나 부
구비문학을 전공한 탓일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전공을 떠나서 이 입장이 설득력과 유용성을 지니고 있다고 믿고 있다.
전문 예술가의 작품과 아마추어의 작품은 수준과 가치 면에서 분명 차이가 있다. 사소한 차이가 아니라 질적인 차이이다. 그렇지만, 그 차이가 설령 넘어서기 힘들 정도로 큰 것이라
Ⅰ. 서론
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
분석하여 민족주의시의 내적 형식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2) 근대시의 형성 과정
1919년을 계기로 시에서는 두드러지게 문학의 양상이 달라진다. 그 전에는 여러 형태의 시가가 공존하면서 각기 그 나름대로의 구실을 했다. 그런데 3·1운동 이후에는 단일화된 개념의 서정시만 시라고 일컬어지면서
문학도 일반 문학과 마찬가지로 서정시, 서사시, 극시의 세 가지 형태에서 아동문학만이 지니는 특수성에 의해서 다종다파하게 분류된다고 말하면서, 서정시에 해당하는 것으로는 동요와 동시가 있으며, 이 계통에서 전승하는 민요, 동요, 무가 등은 오늘날의 아동문학과 율조나 내용이 상당히 비슷하
개정, 『경향신문』의 폐간, 진보당 사건 등을 통해 민중들의 움직임을 봉쇄하고자 한 것이 그것이다. 분단에 따른 안보 논리와 그에 따른 독재화는 필연적으로 3선 개헌을 유발하였고, 부정한 방법과 수단을 사용하는 등 장기 집권 야욕을 드러냈다. 3.15부정 선거를 전후하여 드러난 노골적인 정치 탄
문학 작품 분석을 통해 교술적 갈래의 정의와 특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고자 한다.
주인공 국순의 조상은 농서(隴西 ; 지금의 중국 감숙성(甘肅省)에 속한 고을) 사람으로 90대 조상인 모(牟 ; 보리)가 후직(后稷 ; 순 임금 때 농사를 맡은 관리)을 도와 백성들을 먹여 살린 공이 있었다. 모는 처
분석에서 크게 벗어나기가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그리하여 현대의 문학에서 나타나는 성담론과 문학에 가해지는 규제들에 대해 의견을 모으기도 했지만, 보다 독자적이고 특징적인 작품의 의미 찾기로 들어서는 것이 필요함을 느꼈다.
다시 원점으로 돌아간 우리들은, 새로운 층위에서 작품을 조
문학 분야의 정신적 지도자 역할을 하였으며 망명지 중국에서는 우리나라 한문학을 중국에 소개하는데 진력하는 한편 그와 교유한 남방의 문인들로부터 양계초(중국 청말 중화민국 초의 계몽 사상가이자 문학가)에 필적하는 대가로 인정받았다.
하지만 이러한 문인들의 충절에도 불구하고, 기울어
문학이 공동 문어 문학의 구실을 하였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 민족의 고유의 가사 양식인 향가가 등장 하였으며, 이것은 민요적 양식에서부터 개인 서정시 양식으로까지 점차 발전하였다.
예부터 민족이 있는 곳에 그 특유의 시가 있어 왔다. 그중 한문 문학권인 동양 3국을 살펴보면 중국에는 5언,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