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 Ⅱ」
객관적 사실과 주체적 역사관
- 역사교육, 아이들에게 보다 가깝게 접근하다.
Ⅰ. 들어가며
역사뿐만이 아니라 어떠한 글이라 하면 기록되는 순간 서술자의 주관이 개입이 되기 마련이다. 서술자의 주관은 시대적 상황과 문화적 맥락, 이데올로기 등에 따라 서술자에게 미
교육을 통한 가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치관을 알게된다면 가족이란 존재는 건강한 사회를 이루는 초석이 될 것이다. 이상 본론에서 가족 생활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가족 기능 강화를 위한 세계적인 추세(대만, 미국 플로리다주)와 우리나라를 비교한 후 우리나라 가족 생활 교육역사를 통해
우리나라 외국어 교육의 역사에 대한 연구는 매우 단편적이다. 조선시대 외국어 교육은 주로 사역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는 기록과 자료들이 있으나 고려시대와 그 이전시대에 이루어진 외국어 교육에 대한 연구는 사각지대이며 특히 개화기에 행해진 외국어교육에 대한 연구도 국내에서는 거의 보
교육에 대한 비판적 연구가 적었다는 것은 그 역사적 시간의 길이에 ㅂ;헤 볼 때 오히려 이상하게 조차 느껴진다.
이 탐구작업을 위해 본 장에서는 주로 여.미 주일학교들의 창설과 발전을 그 검토 범위에 넣게 될 것이다.
2. 창설기의 주일학교교육
1)주일학교의 창설과 보급
사회에는 산업혁
3. 우리 민족 중심의 대외관계와 전쟁에 대한 서술
1) 대외관계에 나타난 자국 중심 서술
민족을 주체로 서술하는 역사 교과서에서는 주변 민족에 대한 이해 역시 ‘우리 민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정체성’이 타자와 자신을 비교하며 형성되는 것이라 할 때, ‘민족의 정체성’도 주변
역사왜곡과 교과서분석에 대한 연구들 가운데, 일본군 ‘위안부’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은 거의 없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한국과 일본의 역사교과서에 어떻게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는가를 고찰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려는 데 있다. 그리고 현재의 시점에서 일본군 ‘
조선시대의 교육
조선 전기 관학
- 성균관 : 유교의 보급, 통치체제에 필요한 관학양성
- 사학 : 4부학당( 동서남북에 설립한 중등학교)
- 종학 : 왕실 종친을 위한 교육기관
- 잡과 교육 : 오늘날의 기술 교육기관
사학
- 서당 : 천자문, 한자 기초교육 과정
- 서원 : 조선시대 중등사학, 선현존경*후
Ⅰ. 국어과(국어교육)의 지역화학습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이 국어 교육의 지역화에 대하여 이렇다할 길잡이를 하지 않으니 어찌 해야 좋은가? 가장 편한 길은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이 길잡이를 해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지만, 세상이 너무도 빨리 바뀌며 내달리기 때문에 그렇게 마냥 기다릴 수가
교육-피 교육의 관계가 상존한다. 또 부모가 자녀에게 대하는 태도나 교육방식에도 여러 가지 형태가 있고 그 가정마다 고유한 분위기가 있어 복잡하다. 인지 발달적 관점에 따르면 아동기에 주요 애착관계가 만족스럽고 정서적 안정을 제공받는 사람들은 그들 자신을 사랑스럽게 생각하고 다른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