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 사람의 평가는 그 사람의 업적이나 그 사람의 행위에 촛점이 맞추어지고 그에 따라 그 사람을 이해하고는 한다. 현대교회사에는 많은 사건들과 사상들과 인물들이 등장했다. 그리고 세계가 여러 경로를 통해 서로에게 알려지면서 또한 세계의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많은 시도들이 있
제1부 시작된 종말론
제1장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적 개관
종말론은 성경전체에 면면히 흐르고 있다. 종말론적 개관이야말로 모든 기독교 선포의 특징이며 모든 그리스도인의 존재의 특성이고 전체 교회를 특징지우는 것이다.
구약에 흐르는 종말론 - 장차 오실 구속자에 대한 대망사상이 흐르고
제1장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적 개관
구약에는 종말론이 나타나고 있다. 이 종말론은 성경전체에 면면히 흐르고 있다. 종말론은 단순히 기독교리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없다. 오히려 종말론적 개관이야말로 모든 기독교 선포의 특징이며 모든 그리스도인의 존재의 특성이고 전체 교회를 특징지우는
제1부 시작된 종말론
제1장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적 개관
구약에는 종말론이 나타나고 있다. 이 종말론은 성경전체에 면면히 흐르고 있다. 종말론은 단순히 기독교리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없다. 오히려 종말론적 개관이야말로 모든 기독교 선포의 특징이며 모든 그리스도인의 존재의 특성이고 전
개인적 책임, 법)에 따라 행동하고 살아감으로써 해탈이 이루어진다고 믿음. - 끊임없는 dharma의 수행
(3) dharma +- 협의 : 개인적, 사회적 의무, 삶의 방식
+- 광의 : 우주의 모든 근원이 되는 질서 , 법
따라서 종교란 dharma 의 수행, 즉 삶과 사색의 길을 따르는 것
(4) 일원론적 성격 : 인격적으로 설명되
종말론)를 제자들에게 가르치셨고 새로운 제자 공동체 안에서 사셨다. 이 교재는 예수님을 성취할 수 없는 이상을 가진 입법자나 교사로서가 아니라 유대의 현인으로 이해할 것을 제시한다.
1. 1세기 유대인 속의 부와 가난
2. 예수님의 가르침 속의 부와 가난
3. 종말론과 예수님의 윤리
1. 1세기 유
제9장 에스라-느헤미야서
1. 희망과 절망의 변주곡
1.1 희망은 싹터오고
이방의 수치와 모욕거리 취급을 받으면서 불결한 이방 땅에서 불결한 음식을 먹어야 했던 바벨론 포로기는 악몽같이 지나갔다. 이사야 선지자가 예고한 대로 바벨론은 메대-페르시아의 왕 고레스에 의해 주전 539년에 멸망하였다
초기 교회는 율법을 극복한 복음의 효력을 강조하는 스데반을 주축으로 한 일단의 디아스포라 유대 기독인들 때문에 박해에 직면한 적이 있다. 그들은 기독교가 유대교를 배교하는 것으로 이해하여 기독교인들을 박해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결국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기존의 유대교 안에서 율법에 대
종말론적 완성, 물질적 복지, 정의의 실현 등 크게 세 가지 성격을 가지고 있다. 종말론적 성격은 장차 다가올 완전한 평화 즉 메시아 왕국의 실현을 의미하는 것이다. 물질적 복지는 인간이란 몸을 가진 존재로서 신체적 생활이나 능력이 위험에 처할 때에는 인간으로서 완전한 존재가 될 수 없다는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