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는 인간의 감성에 호소하고 언제나 친구 같은 존재로서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어른들에게 큰 힘을 실어준다. 그래서 남녀노소 할 것없이 누구나 캐릭터를 좋아하게 된다. 따라서 삭막한 현대 사회에서도 캐릭터산업이 큰 경쟁력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는 점도 캐
• 캐릭터의 정의
◦ 사전적 의미 : 특성, 특질, 성질, 기질, 성격, 품성, 인격, 평판, 명성, 사회적 지위나 자격을 갖춘 사람, 소설이나 극중의 인물을 캐릭터라고 한다.
◦ 산업적 의미 : 탄생 배경을 근거로 생명력과 철학을 가진 시각적 창조물로써 독창성을 전제로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특
★ 캐릭터의 특징 ★
(1) 성, 연령, 국경의 구분이 없다.
(2) 인지도가 높다.
(3) 소비자에게 친근감을 준다.
(4) 독창적인 개성을 가지고 있다.
(5) 제품의 특성을 간단, 명료하게 전달한다.
(6) 생명력이 영속적이다
★ 캐릭터산업의 정의 및 분류 ★
▶ 라이센싱이 일어나는 1차 캐릭터산업
▶
캐릭터만이
상업적 의미에서는 진정한 캐릭터가 되는 것이다.
(중략)
[ 캐릭터 발전과정 및 역사 ] 일부분 발췌 요약
o 최초의 캐릭터 애니메이션 : 1908년 [파타스마고리]
o 최초의 캐릭터 제품 : 미키마우스 시계 [잉가솔기업]
o 디즈니 이후 일본의 개발로 세계 캐릭터산업의 25% 차지.
o 애니메
캐릭터만이
상업적 의미에서는 진정한 캐릭터가 되는 것이다.
(중략)
[ 캐릭터 발전과정 및 역사 ] 일부분 발췌 요약
o 최초의 캐릭터 애니메이션 : 1908년 [파타스마고리]
o 최초의 캐릭터 제품 : 미키마우스 시계 [잉가솔기업]
o 디즈니 이후 일본의 개발로 세계 캐릭터산업의 25% 차지.
o 애니메
이렇다 할 자원이 없는 우리나라의 경우 문화산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문화산업에 한국사회의 미래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1세기는 거의 모든산업에서 적용되는 뉴미디어의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와 인터넷 즉 웹(Wed)과 애니메이션 및 캐릭터산업을 가장 21세기
캐릭터(fictional character)를 가리킨다.
Ⅱ. 캐릭터산업의 특징 및 중요성
1. 고부가가치의 미래형 소프트산업
인기캐릭터로 성장시키는 초기비용을 제외하고는 생산과 유통의 규모 증가에 비례하여 한계 생산비가 급속도로 하락, 이윤창출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미키마우스(Walt Disney Co
캐릭터산업은 이제 영화산업 등의 단순부산물이 아니라 멀티미디어, 컴퓨터 전자게임, 비디오, 영화 등을 역으로 이끌어 가는 문화적 기간산업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21세기 최고의 부가가치 산업, 황금알을 낳는 거위 등 캐릭터산업을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로서 인식하는 화려한 수
캐릭터의 이해
캐릭터는 ① 사람이나 사물의 성격, 특징 ② 그래픽적인 마크나 알파벳 등의 기호활자 ③ 소설이나 연극 등 극중의 인물 ④ 평판, 명성 ⑤ 신분자격 등의 의미로 나와있다. 디자인에서 캐릭터는 특징적 시각표현으로서 그 자체가 독특한 성격을 강하게 지닌 시각적 대상물이며, 독립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