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예술의 특성
3.무용공연 영상의 역사
4.무용공연 영상의 종류
성공적 작품을 근거와
기술의 발전
1.필요성
2.위험성
도입의 필요성
3.연구의 제한점
첫째,영상을 활용한 몇 가지 무용작품에 국한하였다.
둘째,TV나 영상물을 통한 영상효과가 아닌 관객이 있는 공연장에서 영상연출로 한정
무용이론가인 컬링우드(Collingwood)는 ‘예술은 무언가 감정을 전달하는 것으로서 그 자체만으로는 의미가 없다’고 하였다.
위와 같은 이론에 따르면 일상적 인간의 행위들은 감정의 표출과는 상관이 없으며 예술의 범주에 속할 수 없다. 춤이나 음악, 미술과 같은 예술적 매체를 통해 인간의 감정을
무용수를 둘로 나뉜 상태에서 표현하는데, 크고 작은 많은 사건, 사고 속에서 현재까지 살아남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그는 현재까지 오랫동안 전승되어 온 믿음, 신념, 신화 에 대한 질문들을 던진다. 우리 개개인을 무의식 속에서 사로잡고 있는 믿음 은 무엇인가, 이것이 우리의 삶에 어떠한 영
1. 서론
당대의 정치상황을 무용작품의 소재로 이용한 경우는 수없이 많다. 독일의 정치상황을 보여주는 요한 크레스닉의 작품들, 히로시마 원자폭탄의 피해를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일본의 부토, 80년대 한국의 민주화 항쟁에서 빚어진 비극을 춤으로 표현한 이애주 선생의 춤 등을 그 예로 볼 수 있
전체 경향 파악
(표 생략)
크게 작품과 인물로 나누었을 때 파트를 불문하고 인물에 관한 연구보다 작품에 관한 연구의 비율이 높다.
현대무용, 발레, 한국무용으로 나눠봤을 때는 한국무용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고 발레 현대무용 순으로 많음을 알 수 있다.
(중략)
남성무용수는 소수의 인
무용을 접해보지못한 사람들에게는 아주 어려울 수도 또는 쉬울 수도 있는 작품들을 보여주는 작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처럼 피나바우시의 작품은 있는 그대로의 인간의 감정과 상황을 표현하고 있었다. 비디오로 작품을 감상하면서 무언가 모를 감정에 휩싸였고, 내가 느끼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작품을 보는 관객의 수용력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무용작품은 특히 종합 예술적인 성격을 띠고 있어 이러한 추세를 더욱 잘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현대의 예술을 이해하는데 무용이라는 예술 장르가 연구에 있어 매우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07년도 2학기 <무용 미학>
작품’(San Francisco Chronicles)으로 극찬 받으며 신선한 자극과 새로운 감동을 주고 있다. 여성백조로 구성된 고전발레 <백조의 호수>는 무대 위의 여성의 몸을 감상하려는 보는 자 ‘남성’의 욕망이 반영되어 있다. 실제로 당시 발레 무대는 여성의 이상화된 환영을 보는 도피처 김말복,《무용예술의 이해
발은 인체의 기초로서 건강과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위해서 뿐만이 아니라 무용에서도 당연히 중요한 역할을 작용하고 있어 한방의학에서도 발바닥은 건강을 나타낼 만큼의 중요한 신체의 일부라고 말하고 있다, 송병기,1969
이러한 내용을 서론으로 하여 발에 관한 내용으로 작품을 한번 짜보겠다.